과제정보
이 논문은 2014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 인문학 국책사업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
참고문헌
- 곽금주 (2008). 한국사회와 교육적 성취: 성취의 그늘, 한국 청소년의 일탈행동: 한국의 왕따와 예방프로그램.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4(1), 255-272.
- 권재기 (2011). 집단따돌림 피해경험의 발달양상과 내면화, 외현화 문제행동의 변화-잠재계층 성장분석 (LCGA), 다집단 성장혼합모형 (GMM) 을 이용한 종단연구. 한국아동복지학, 34, 96-127.
- 권재기 (2014). 초등학생의 집단따돌림 역할자 분석-잠재프로파일 탐색, 특성예측 및 종단적 변화양상 분석. 한국아동복지학, 45, 191-227.
- 교육부 (2014). 2015년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보도자료 (2015년 12월 1일).
- 김현주 (2003). 집단 따돌림에서의 동조집단 유형화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5(2), 103-118.
- 민병배, 오현숙, 이주영 (2007). 기질 및 성격검사 매뉴얼. 서울:(주) 마음사랑.
- 박영신, 김의철 (2001). 학교폭력과 인간관계 및 청소년의 심리 행동특성.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7(1), 63-89.
- 삼성생명공익재단 사회정신건강연구소 (2005). 한 번 더 생각해봐 프로그램. 서울: 교육과학사.
- 서울대학교 발달심리연구소 (2005). 시우보우 프로그램.
- 서울대학교 발달심리연구소 (2005). 헬핑 프로그램.
- 양계민, 정현희 (1999). 학교폭력이 청소년의 심리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5(2), 91-104.
- 양야기, 이정숙 (2009).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학교폭력태도, 분노 및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18(4), 369-378.
- 오해영, 김호영 (2005). 중학생 집단따돌림 예발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미래청소년학회지, 2(1), 47-59.
- 오현숙, 민병배 (2004). 기질 및 성격검사 청소년용 매뉴얼. 서울:(주) 마음사랑.
- 윤성우, 이영호 (2007). 집단 따돌림 방관자에 대한 또래지지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6(2), 271-292.
- 윤초희, 박상근, 신인수 (2014). 국내 학교폭 예방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아시아교육연구, 15(1), 189-215.
- 이상균 (1999). 학교내의 또래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은경, 유나현, 전주연, 이기학 (2004). 개인심리적 특성이 집단따돌림에 대한 동조성향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65-266.
- 이자영, 남숙경, 이미경, 이지희, 이상민 (2009). Rosenberg 의 자아존중감 척도: 문항수준 타당도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1(1), 173-189.
- 장금순 (2005). 민속놀이를 활용한 초등학생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개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전병제 (1974). 자아개념 측정에 관한 연구. 연세논총. 11(1), 107-130.
- 청소년 폭력 예방재단 (2012). 2011 년도 전국학교폭력 실태조사 연구. 서울: 청소년폭력예방재단.
- 홍혜영 (1995). 완벽주의 성향, 자기효능감, 우울과의 관계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Andreou, E., Didaskalou, E., & Vlachou, A. (2008). Outcomes of a curriculum-based anti-bullying intervention program on students' attitudes and behavior. Emotional and Behavioural Difficulties, 13(4), 235-248.
- Bennett-Levy, J. (2006). Therapist skills: A cognitive model of their acquisition and refinement. Behavioural and Cognitive Psychotherapy, 34(1), 57-78.
- Chess, S., & Thomas, A. (1999). Goodness of fit: Clinical applications from infancy through adult life. Psychology Press.
- Cloninger, C. R. (1994). Temperament and personality. Current opinion in neurobiology, 4(2), 266-273.
- Committee for Children, Seattle, WA. (1989). Second Step: A Violence-Prevention Curriculum. Grades 1-3, Teacher's Guide. ERIC Clearinghouse.
- Farrington, D., & Ttofi, M. (2009). School-based programs to reduce bullying and victimization: A systematic review. Campbell Systematic Reviews, 5(6), 1-148.
- Fonagy, P., Twemlow, S. W., Vernberg, E. M., Nelson, J. M., Dill, E. J., Little, T. D., & Sargent, J. A. (2009). A cluster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child-focused psychiatric consultation and a school systems-focused intervention to reduce aggressio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0(5), 607-616.
- Frey, K. S., Hirschstein, M. K., Snell, J. L., Edstrom, L. V. S., MacKenzie, E. P., & Broderick, C. J. (2005). Reducing playground bullying and supporting beliefs: an experimental trial of the steps to respect program. Developmental Psychology, 41(3), 479-491.
- Gini, G., Albiero, P., Benelli, B., & Altoe, G. (2007). Does empathy predict adolescents' bullying and defending behavior? Aggressive behavior, 33(5), 467-476.
- Kurcinka, M. S. (1991). Raising your spirited child: A guide for parents whose child is more. Harper Collins.
- Lynn Hawkins, D., Pepler, D. J., & Craig, W. M. (2001). Naturalistic observations of peer interventions in bullying. Social development, 10(4), 512-527.
- McClowry, S. G. (1998). The science and art of using temperament as the basis for intervention. School Psychology Review, 27(4), 551-563.
- McClowry, S. G. (2003). Your child's unique temperament: Insights and strategies for responsive parenting. Research Press.
- McClowry, S. G., Snow, D. L., Tamis-LeMonda, C. S., & Rodriguez, E. T. (2010). Testing the efficacy of INSIGHTS on student disruptive behavior, classroom management, and student competence in inner city primary grades. School mental health, 2(1), 23-35.
- Negi R, Aleem S. (2014). Temperament and character in victims of school bullying. Andhra Pradesh Journal of Psychological Medicine, 15(1), 50-54.
- Nickerson, A. B., Mele, D., & Princiotta, D. (2008). Attachment and empathy as predictors of roles as defenders or outsiders in bullying interaction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6(6), 687-703.
- O'Connell, P. A. U. L., Pepler, D., & Craig, W. (1999). Peer involvement in bullying: Insights and challenges for intervention. Journal of adolescence, 22(4), 437-452.
- Perry, D. G., Kusel, S. J., & Perry, L. C. (1988). Victims of peer aggress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4(6), 807-814.
- Polanin, J. R., Espelage, D. L., & Pigott, T. D. (2012). A meta-analysis of school-based bullying prevention programs' effects on bystander intervention behavior. School Psychology Review, 41(1), 47-65.
- Pozzoli, T., & Gini, G. (2013). Why do bystanders of bullying help or not? A multidimensional model.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33(3), 315-340.
- Rigby, K., & Slee, P. T. (1991). Bullying among Australian school children: Reported behavior and attitudes toward victims.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31(5), 615-627.
- Rogers, T. B., Kuiper, N. A., & Kirker, W. S. (1977). Self-reference and the encoding of personal inform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5(9), 677-688.
- Rosenberg, M. (1965). Self-esteem Scale (SE). Princeton University Press
- Ross, S. W., & Horner, R. H. (2009). Bully prevention in positive behavior support.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42(4), 747-759.
- Salmivalli, C., & Isaacs, J. (2005). Prospective Relations Among Victimization, Rejection, Friendlessness, and Children's Self-and Peer-Perceptions. Child Development, 76(6), 1161-1171.
- Salmivalli, C., Kaukiainen, A., & Voeten, M. (2005). Anti-bullying intervention: Implementation and outcome.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5(3), 465-487.
- Salmivalli, C., Kaukiainen, A., Voeten, M., & Sinisammal, M. (2004). Targeting the group as a whole: The Finnish anti-bullying intervention: Bullying in schools: How successful can interventions be?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almivalli, C., Lagerspetz, K., Bjorkqvist, K., Osterman, K., & Kaukiainen, A. (1996). Bullying as a group process: Participant roles and their relations to social status within the group. Aggressive behavior, 22(1), 1-15.
- Sherer, M., Maddux, J. E.,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Jacobs, B., & Rogers, R. W.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2), 663-671.
- Slee, P. T., & Rigby, K. (1993). Australian school children's self appraisal of interpersonal relations: The bullying experience.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23(4), 273-282.
- Turecki, S., & Tonner, L. (1989). The difficult child. New York: Bantam Boo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