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영호.조성일.양승미.이무송, 2005, "사회경제적 위치에 따른 청소년의 건강과 건강 관련 행태의 차이: 한국청소년패널 조사결과", 예방의학학회지, 38(4): 391-400.
- 강유진.문재우, 2005, "청소년 학교적응에 대한 가족요인의 영향: 가족배경요인과 가족관계요인의 상대적 영향력", 한국청소년연구, 16(1): 283-316.
- 강지숙.황은희, 2012, "초기 청소년의 성별에 따른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 스트레스 연구, 20(3): 149-157.
- 국가법령정보센터, 2016, "청소년기본법/ 청소년보호법/ 아동복지법", http://www.law.go.kr/main.html.
- 권은영.정현희, 2011, "초기 청소년의 스트레스 변화유형에 따른 심리사회적 적응", 청소년학연구, 18(6): 29-54.
- 권재기, 2012. 범주형 혼합모영의 잠재계층 수 결정을 위한 적합도 지수의 평가 :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김경희.김희영.김수강, 2007, "중학생 가출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개인.가정.사회환경요인을 중심으로", 지역사회간호학회지, 18(4): 662-672.
- 김광웅.박애선, 2001, "청소년 스트레스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고등학생을 중심으로", 학생생활연구, 23: 19-40.
- 김교헌.전겸구, 1993, "중학생용 생활스트레스와 대처 척도의 개발연구 I", 한국심리학회지:임상, 12(2): 197-217.
- 김기순.신선순, 2011, "청소년이 지각한 스트레스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교육종합연구, 9(3): 97-114.
- 김연화, 2010, "아동청소년의 일상 스트레스 및 자아탄력성과 행복감과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17(12): 287-307.
- 김영지.김경준.최윤호.유설희, 2013,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연구 III: 2013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통계",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김옥희, 2010, "고교생의 진로스트레스와 자살생각의 인과관계", 진로교육연구, 23(2): 177-191.
- 김은주, 2011, "남녀 고등학생의 가출충동 원인", 동서간호학연구지, 17(2): 125-131. https://doi.org/10.14370/JEWNR.2011.17.2.125
- 김지숙.류상희, 2003,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양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6(1): 105-117.
- 민하영.유안진, 1998, "학령기 아동의 일상적 생활스트레스 척도 개발", 아동학회지, 19(2): 77-96.
- 박순희.양정남.최은정, 2015, "저소득층 밀집지역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우울, 자살생각 간의 관계 - 우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2(5): 301-323.
- 손원숙.김경희, 2011, "학교 향상도에 근거한 학교유형 분류 및 특성탐색", 교육평가연구, 24(4): 943-962.
- 신승배.이주열, 2011, "일부 청소년들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요인",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12(2): 81-96.
- 안진상.김희정, 2013, "아동.청소년의 건강불평등 결정요인 분석", 한국청소년연구, 24(2): 205-231.
- 안혜원.이재연, 2009,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문제행동의 관계에 대한 부모애착 및 부모감독의 중재효과", 아동학회지, 30(1): 77-88.
- 염행철.조성연, 2007,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생태학적 변인관의 관계", 청소년복지연구, 9(2): 1-21.
- 위휘, 2005, "청소년 스트레스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14(2): 129-138.
- 이근복.정우석, 2007,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청소년 스트레스의 다층분석: '학교효과'는 존재하는가?", 한국사회학회 사회학대회 논문집, 217-230.
- 이봉숙.김지수.김기숙, 2013,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개인적, 심리적, 건강행위와 주관적 건강상태", 한국보건간호학회, 27(1): 64-75. https://doi.org/10.5932/JKPHN.2013.27.1.64
- 이성대.염동문.김서정, 2013, "청소년의 스트레스가 비행에 미치는 영향: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5(1): 55-75.
- 이영옥.이정숙, 2011, "아동.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 지각한 환경, 심리적 문제에 관한 발달단계별 차이 연구",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6(1): 53-79.
- 임성택.주동범.이금주, 2010, "청소년의 자살생각, 스트레스, 공부압박감의 종단적 추이와 해석", 직업교육연구, 29(1): 23-43.
- 장영애.손영미, 2006, "청소년 스트레스에 대한 관련 변인 분석",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17(4): 137-149.
- 장영애.이영자, 2013, "청소년의 행복감과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또래관계, 학업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청소년시설환경, 13(4): 147-156.
- 정승희.정영숙, 1998, "초등학생이 일상생활 중 경험하는 스트레스 측정 도구 개발", 한국학교보건학회지, 11(2): 279-284.
- 정의롬, 2015, "청소년 스트레스 요인이 자살충동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22(2): 193-214.
- 조붕환, 2006, "초등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행동 척도 개발을 위한 연구", 아동교육, 15(3): 5-21.
- 조윤주, 2009, "외모 스트레스가 아동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성역할 정체감 및 우울감을 매개 변인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7(8): 87-99.
- 통계청.여성가족부, 2015, "청소년 통계", http://kostat.go.kr.
- 한성애, 2006, "가정환경에 따른 청소년의 고민내용과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2(2): 111-137.
- 황혜정, 2006,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스트레스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19(1): 193-216.
- Akos, P., 2002, Student perceptions of the transition from dlementary to middle school,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5: 339-345.
- Bronfenbrenner, U., and Morris, P. A., 2006, The bioecological model of human development.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I:14.
- Byrne, D. G., and Mazanov. J., 2002, "Sources of Stress in Australian Adolescents: Factor Structure and Stability over Time", Stress and Health, 18: 185-192. https://doi.org/10.1002/smi.940
- Coleman, J. S., 1988,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Ghuman capita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S95-S120.
- Hampel, P., and Petermann, F., 2006, "Perceived stress, coping, and adjustment in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38: 409-415. https://doi.org/10.1016/j.jadohealth.2005.02.014
- Hill, K. G., White, H. R., Chung, I. J., Hawkins, J. D., and Catalano, R. F. 2000. "Early Adult Outcomes of Adolescent Binge Drinking: Person-and Variable- Centered Analyses of Binge Drinking Trajectories." Alcoholism: Clinical and Experimental Research, 24(6): 892-901. https://doi.org/10.1111/j.1530-0277.2000.tb02071.x
- Howard, M. S., and Medway, F. J., 2004, "Adolescents' attachment and coping with stress", Psychology Schools, 41(3): 391-402. https://doi.org/10.1002/pits.10167
- Iwamoto, D. K., Corbin, W., & Fromme, K. 2010. "Trajectory classes of heavy episodic drinking among Asian American college students", Society for the Study of Addiction 105: 1912-1920. https://doi.org/10.1111/j.1360-0443.2010.03019.x
- Jung, T. and Wickrama, K. A. S. 2008. "An introduction to latent class growth analysis and growth mixture modeling", Soc Pers Psychol Compass 2: 302-307. https://doi.org/10.1111/j.1751-9004.2007.00054.x
- Lazarus, R. S., and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Springer publishing company.
- Luyckx, K., Schwartz, S. J., Goossens, I., Soenens, B., and Beyers, W. 2008. "Developmental Typologies of Identity Formation and Adjustment in Female Emerging Adults : A Latent Class Growth Analysis Approach."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18(4): 595-519. https://doi.org/10.1111/j.1532-7795.2008.00573.x
- McCullough, G., Huebner, E. S., and Laughlin, J. E., 2000, "Life events, self‐concept, and adolescents' positive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y in the Schools, 37(3): 281-290. https://doi.org/10.1002/(SICI)1520-6807(200005)37:3<281::AID-PITS8>3.0.CO;2-2
- McLean, S., and Crowe, S. F., 2002, "The contribution of perceived control of stressful life event and thought suppression to the symptoms of obsessive-compulsive disorder in both non-clinical and clinical samples",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429: 1-15.
- Michael, T., and Graham, G. S. 2008. "Using Latent Class Analysis to Identify Aggressors and Victims of Peer Harassment."Aggressive Behavior, 34: 203-213. https://doi.org/10.1002/ab.20233
- Moradi, B., Dirks, D., and Matteson, A, 2005, "Roles of sexual objectification experiences and internalization of standards of beauty in eating disordersumptomatiology: A test and extension of objectification theory.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52: 420-428. https://doi.org/10.1037/0022-0167.52.3.420
- Muthen, B. O., and Muthen, L. K. 2000. "Integrating person-centered and variable-centered analyses: Growth mixture modeling with latent trajectory classes." Alcoholism: Clinical and Experimental Research, 24: 882-891. https://doi.org/10.1111/j.1530-0277.2000.tb02070.x
- Park, N., 2004, "The role of subjective well-being in positive youth development", The Annals of the American Academy of Political and Social Science, 591(1): 25-39. https://doi.org/10.1177/0002716203260078
- Schmeelk-Cone, K. H., and Zimmerman, M. A., 2003, "A Longitudinal analysis of stress in African-American youth: Predictors and outcomes of stress trajectorie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2(6): 419-430. https://doi.org/10.1023/A:1025934301468
- Seiffge‐Krenke, I., Aunola, K., and Nurmi, J. E., 2009, "Changes in stress perception and coping during adolescence: The role of situational and personal factors", Child development, 80(1): 259-279.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8.01258.x
- Self-Brown, S., Leblanc, M., and Kelly, M., 2004, "Effect of Violence Exposure and Daily Stressors on Psychological Outcomes in Buban Adolescents", Journal of Traumatic Stress, 17(6): 519-527. https://doi.org/10.1007/s10960-004-5801-0
- Sorensen, E. S., 1993, Children's stress and coping: A family perspective, Guilford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