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도연, 200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에 대한 인지행동놀이치료, 부모훈련 병합치료의 효과". 이화여대 박사학위논문.
- 김세실.안동현.이양희. 1998. "주의력결핍/ 과다활동장애(ADHD) 아동에 대한 약물-부모훈련 병합치료의 효과". 신경정신의학. 37(4): 683-699.
- 김진희. 2006. "동기강화 부모행동훈련이 ADHD 아동과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형숙. 2007. "근거이론을 이용한 ADHD 아동 양육 경험". 가족과 문화. 19(4): 193-222.
- 민현경. 2008.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문제행동과 어머니의 양육태도, 양육 스트레스 및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 석사학위논문.
- 백윤진. 2012. "인지행동적 게임놀이-부모교육 프로그램이 ADHD성향 아동의 실행기능, 자기조절, 문제행동과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덕성여대 석사학위논문.
- 신민섭.오경자.홍강의. 1995. "주의력결핍 과잉활동 장애 아동에서 약물 단독 치료와 부모 훈련 병합치료의 효과 비교". 소아.청소년정신의학. 6(4): 65-73.
- 신연희. 2010. "아동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증상,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행동,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 및 자기 유능감의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양돈규 변명숙 역. 라라 호노스 웹 지음. 2008. ADHD 아동의 재능. 시그마프레스.
- 이수경. 2007. "ADHD 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인지행동 미술치료와 부모 교육의 병합치료 사례". 영남대 석사학위논문.
- 이혜경. 2007. "여성정신장애인의 모성경험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박사학위논문.
- 임자성. 201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정서적 양육기술 부모교육 병합치료 효과를 중심으로-". 성신여대 박사학위논문.
- 조은정. 2008. "ADHD 아동 어머니의 스트레스 대처 단계에 기반을 둔 부모훈련과 아동 훈련의 효과". 전남대 박사학위논문.
- 최말옥. 2012. "강점관점으로 본 ADHD 아동 어머니의 양육 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64(1): 325-355.
- 통계청. 2011.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 건강심사평가원. 2012년 보도자료. http://www.hira.or.kr/main.do
- Al-Yagon, M., Fawcett, A. J., Jiménez, J. E., Lucangeki, D., Sholapurwala, R., and Tressoldi, P. E. 2013. "The proposed changes for DSM-5 for SLD and ADHD: International perspectives-Australia, Germany, Greece, India, Israel, Italy, Spain, United Kingdom, and United State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46(1): 58-72. https://doi.org/10.1177/0022219412464353
- Bussing, R., Zima, B. T., Mason, D. M., Meyer, J. M., White, K., and Garvan, C. W. 2012. "ADHD knowledge, perceptions, and information sources: Perspectives from a community sample of adolescents and their parent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51: 593-600. https://doi.org/10.1016/j.jadohealth.2012.03.004
- Carolyn Webster-Stratton. 2011. "Combining parent and child training for young children with ADHD". Journal of Clinical Adolescent Psychology. 40(2): 191-203. https://doi.org/10.1080/15374416.2011.546044
- Cheryl, Y. C. So., Patrick W.L. Leung, and Se-Fong Hung. 2008. "Treatment effectiveness of combined medication /behavioural treatment with chinese ADHD children in routine practice".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46: 983-992. https://doi.org/10.1016/j.brat.2008.06.007
- Chronis, A. M., Jones, H. A. and Raggi, V. L. 2006. "Evidence-based psychosocial treatment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Clinical Psychology Review. 26: 486-502. https://doi.org/10.1016/j.cpr.2006.01.002
- De BOO, G. M and Prins, P. J. M. 2006. "Social incompetence in children with ADHD: Possible moderators and mediators in social-skills training". Clinical Psychology Review. 27: 78-97.
- Furman, R. A. 2002.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 alternative viewpoint. Journal of Infant", Child and Adolescent Psychotherapy 2: 125-144. https://doi.org/10.1080/15289168.2002.10486389
- Hoffman, M. T. 2011. "A discrete choice conjoint experiment to evaluate parent preferences for treatment of young, medication native children with ADHD".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40(4): 546-561. https://doi.org/10.1080/15374416.2011.581617
- Jenkins, E. B., Mary, M., Newcorn, J., Bannon, W., and LAraque, D. 2012. "Parent medication concerns predict underutilization of mental health services for minority children with ADHD". Clinical Pediatrics. 51(1): 65-76. https://doi.org/10.1177/0009922811417286
- Larson, J. J., Yoon, Y. Stewart, M, and Dosreis, S. 2011. "Influence of caregiver's experiences on service use among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Psychiatric Services. Psychiatryonline. org. 62(7): 734-739. https://doi.org/10.1176/ps.62.7.pss6207_0734
- Lehmann, C. U., Conner, K. G and Cox, J. M. 2004. "Preventing provider errors: Online parenteral nutrition calculator". Pediatrics. 113(4): 748-753. https://doi.org/10.1542/peds.113.4.748
- Leslie, L. K., and Wolraich, M. L. 2007. "ADHD service use patterns in youth".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32: 695-710. https://doi.org/10.1093/jpepsy/jsm023
- Lincoln, Y. S. and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Sage Publications.
- Pescosolido, B. A., Jensen, P. S., and Martin, J. K. 2008. "Public knowledge and assessment of child mental health problems: Findings from the national stigma study-children". Journal of American Academy Child Adolescent Psychiatry. 47: 339-349. https://doi.org/10.1097/CHI.0b013e318160e3a0
- Stein, B. D. 1999. "Ritalin is not the Answer: A Drug-Free, Practical Program for Children Diagnosed with ADD or ADHD". San Francisco: Jossey-Bass.
- Stein, B. D., Klein, G. R., Greenhouse, J. B., and Kogan, J. N. 2012. "Treatment of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Patterns of evolving care during the firsttreatment episode". Psychiatric Services. Psychiatryonline. org. 63(2): 122-129. https://doi.org/10.1176/appi.ps.201000532
- Swift, J. K., & Callahan, J. L. 2009. The impact of client treatment preferences on outcome: A meta-analysis.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65(4): 1-14. https://doi.org/10.1002/jclp.20542
- Toomey, S. L., Sox, C. M., Rusinak, D., and Finkelstein, J. A. 2012. "Why do children with ADHD discontinue their medication?". Clinical Pediatrics. 51(8): 763-769. https://doi.org/10.1177/0009922812446744
- Uekermann, J., Kraemer, M., Abdel-Hamid, M., Schimmelmann, B. G., and Hebebrand, J. 2010. "Social conition in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Neuroscience and Biobehavioral Reviews. 34: 734-743. https://doi.org/10.1016/j.neubiorev.2009.10.009
- Van Brunt, K., Matza, L. S., Classi, P. M., and Johnston, J. A. 2011. "Preferences related to attention-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 and its treatment". Patient Preference and Adherence. 1(5): 3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