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이철, 신정규(2003). 창의적 문제해결 모형을 적용한 고등학교 기술과 교수학습 방안. 중등교육연구, 51(2): 287-313.
- 교육과학기술부(2011).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11-'15). http://www.korea.kr/archive/expDocView.do?docId=29385
- 구양미 외(2006).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웹기반 교수.학습모형과 학습환경 설계. 교과교육연구, 10(1): 209-234.
- 김문수(2015). 공학교육에서 문제 및 프로젝트기반학습의 비교 고찰과 적용방안. 공학교육연구, 18(2): 65-76.
- 김유신, 이병기(1995). 공학이란 무엇인가. 공학기술, 2(4): 8-31.
- 김은경(2010). 트리즈 기반의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세스,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2(1): 28-34.
- 김정엽, 김성동, 이희원(2012). 캡스톤디자인을 활용한 학습성과 평가. 기계저널, 52(9): 35-39.
- 김종원(2008). 공학설계: 창의적 신제품 개발방법론. 서울: 문운당.
- 김태운, 양성민, 김희복(2006). 산업공학에서의 창의설계 교육사례연구. 공학교육연구, 9(3): 49-61.
- 미래창조과학부(2015). 창조경제 소개. http://www.msip.go.kr/web/msipContents/contents.do?mId=ODA=
- 배원병 외(2011). PBL을 위한 공학윤리. 서울: 북스힐.
- 백윤수 외(2006). 대학 신입생 공학설계과목을 통한 창의성 교육의 성과. 공학교육연구, 9(2): 5-20.
- 박일수(2013). 기초공학의 창의적인 실습 능력 향상을 위한 PBL 적용 사례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4(11): 5396-5402. https://doi.org/10.5762/KAIS.2013.14.11.5396
- 윤석범, 장은영(2014). 창의적 캡스톤 디자인 교육 방법 개발. 한국융함학회논문지, 5(4): 15-20.
- 이영미 (2013). 공과대학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 관련 요인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3(6): 351-375.
- 이유나, 이상수 (2008). 협동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온라인 지원 시스템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1(5), 19-32.
- 이종연 외(2007). 창의적 문제해결(Creative Problem Solving) 모형 기반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의 효과성 분석. 교육공학연구, 23(2): 105-133.
- 이종연 외(2006). Creative Thinker 프로그램 효과성 분석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
- 이태식 외(2009). 공과대학 캡스톤 디자인(창의적 공학설계) 교육과정 운영실태 및 학습 만족도 조사. 공학교육연구, 12(2): 36-50.
- 임철일 외(2014a). 국내 공학교육에서의 창의성 연구 동향과 발전 과제. 공학교육연구, 17(5): 33-40.
- 임철일 외(2014b).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스마트 지원 시스템의 수업 적용: 미술대학 수업 사례. 아시아교육연구, 15(3): 171-201.
- 임철일, 김영전, 김동호 (2012). 공과대학 학생들의 창의성교육에 관한 인식. 공학교육연구, 15(2): 30-37.
- 임철일, 홍미영, 박태정 (2011a). '창의적 문제해결(CPS)' 모형을 활용한 온라인 기반의 대학 수업 모형 개발 연구. 교육정보 미디어연구, 17(3): 399-422.
- 임철일, 홍미영, 이선희 (2011b). 공학교육에서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학습환경 설계모형. 공학교육연구, 14(4): 3-10.
- 임철일 외(2009). 온라인 지원 시스템 기반의 '창의적 문제해결 모형'을 활용하는 통합형 대학 수업 모형의 개발. 교육공학연구, 25(1): 171-203.
- 임효희 외(2009). 창의성 증진 교육방법의 개선방안. 한국공학교육학회, 12(4): 135-141.
- 장용철, 김건국, 김민철(2013). 창의설계입문의 PBL 적용_충남대학교 환경공학분야 사례. 공학교육연구, 16(2): 78-85.
- 정명화, 신경숙(2004). 프로젝트 수업이 대학생의 창의적 사고, 창의적 성향 및 문제해결 향상에 미치는 효과. 교육심리연구, 18(3): 287-301.
- 최은희(2013). 실내디자인 학습자의 창의적 사고를 지원하는 웹 시스템 개발과 그 효용성 평가. 기초조형학연구, 14(5): 639-648.
-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4). 공학교육인증기준2015(KEC2015). http://www.abeek.or.kr/htmls_kr/contents.jsp?menu_l=2&menu_m=16
- ABET(2014). Criteria for Accrediting Engineering Programs: Effective for Reviews During the 2015-2016 Accreditation Cycle. http://www.abet.org/wp-content/uploads/2015/05/E001-15-16-EAC-Criteria-03-10-15.pdf
- Bradford, C. et al.(2014). A problem-solving approach to teaching creativity for engineering and other disciplines. Systemics, Cybernetics and Informatics, 12 (4): 13-17.
- Cropley, D., & Cropley A.(2000). Fostering creativity in engineering undergraduates. High Ability Studies, 11 (2): 206-219.
- Fink, L. D.(2004). Beyond small group: harnessing the extraordinary power of learning teams. In L. K. Michalesen, A. B, Knight and L. D. Fink (Eds.), Team-Based Learning: A transformative use of small group (pp. 3-26), Westport, CT: Praeger Publisher.
- Foster, F., & Brocco, M.(2008). Understanding creativity-technique based problem solving processes.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5178 : 806-813.
- Foster, F.(2008). Distributed creative problem solving over the web. Proceedings of the thi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net and web applications and services (pp.283-288). Athens.
- Grabe, M. & Grabe, C.(2000). Integrating the internet for meaningful learning. Boston: Houghton Mifflin Company.
- Khorbortly, S., & Budnik, M.(2014). Creative Engineering for 2020. Journal of Systemics, Cybernetics and Informatics. 12 (1): 82-90.
- Liebenberf, L., & Mathews, E. H.(2012). Integrating innovation skills in an introductory engineering design-build course. Int J Technol Des Educ. 22 : 93-113. https://doi.org/10.1007/s10798-010-9137-1
- Lim, C., Lim, W., & Hong, M. (2013). A Developmental Study for the Design of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Support System. In R. Luckin, S. Puntambekar, P. Goodyear, B. L. Grabowski, J. Underwood, & N. Winters (Eds.), Handbook of the Design in Educational Technology (pp. 217-229). New York: Routledge.
- Mills, J. .E., & Treagust, D..F.(2003). Engineering education - Is problem-based and project-based learning the answer? Australasi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7 (1): 2-16.
- Morin, S., Robert, J. M., & Gabora, L.(2014). A new course on creativity in an engineering program: Foundations and issues. Proceeding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novative Design and Manufacturing, Montreal, QU.
- Palmer, S., & Hall, W.(2011). An evaluation of a project-based learning initiative in engineering education. Europ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36 (4): 357-365. https://doi.org/10.1080/03043797.2011.593095
- Prince, M. J., & Felder, R. M.(2006). Inductiv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definitions, comparisons, and research base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5(2): 123-138. https://doi.org/10.1002/j.2168-9830.2006.tb00884.x
- Shneiderman, B.(2007). Creativity support tools: Accelerating discovery and innovation. Communication of the ACM 50 (12): 20-32. https://doi.org/10.1145/1323688.1323689
- Treffinger, D. J., & Isaksen, S. G.(2005). Creative problem solving: the history,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for gifted education and talent development. Gifted Child Quarterly, 49 (4): 342-353. https://doi.org/10.1177/001698620504900407
- Treffinger, D. J., Isaksen, S. G., & Dorval, K. B.(2000). Creative problem solving: an introduction (3rd ed.). Waco, TX: Prufrock Press.
- Yasin, R. & Yunus, N. S.(2014). A meta-analysis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creativity approaches in technology and engineering education. Asian Social Science, 10 (3): 242-252.
- Zhou, C.(2012). Fostering creative engineers: A key to face the complexity of engineering practice. Europ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37 (4): 343-353. https://doi.org/10.1080/03043797.2012.6918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