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박혜원, 신영준,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자기효능감, 흥미 및 과학태도에 미치는 영향," 생물교육학회지, 제40권, 제1호, pp.132-146, 2012.
- 조형숙, 김선월, 김지혜, 김민정, 김남연, (삶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찾아가는) 유아과학교육, 서울: 학지사, 2013.
- 김진수, STEAM 교육론, 경기:양서원, 2012.
- 교육과학기술부, 창의적 과학기술인재대국을 위한 제 2차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11-15) 교육과학기술부, 2011.
- 교육과학기술부, 3-5세 누리과정 해설서, 교육과학기술부, 2013a.
- 문영심, 이화영, 통합적 접근에 기초한 영유아 수.과학교육, 경기:양서원, 2009.
-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경기:교문사, 2008.
- 한국과학창의재단, 손에 잡히는 STEAM 교육: 무엇이 아이들을 즐겁게 하는가, 한국과학창의재단, 2012.
- 조형숙, 김민정, 남기원, "음률활동 중심의 STEAM 교육이 유아의 문제해결력 창의적 인성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학논집, 제8권, 제2호, pp.421-445, 2014.
- 김현주, 비교 관찰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C. Chaille and L. Britain, The young child as scientist.(3rd ed.), Boston, MA : Pearson Education, 2003.
- 조형숙, 김정숙, "융합인재교육(STEAM) 현장 적용 방안," 교육연구정보, 제61권, pp.37-48, 2013.
- 한유미, 유아과학교육, 서울:창지사, 2012.
- K. K. Lind, Exploring science in early childhood : a developmental approach.(3th ed.) Albany, NY : Delmar, 2000.
- 이문강, 교수학습유형에 따른 과학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권순범, 남동수, 이태욱, "STEAM 기반 통합교과 학습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정보, 제17권, 제2호, pp.79-86, 2012.
- 김권숙, 최선영, "과학 기반 STEAM 프로그램이 초등과학 영재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제31권, 제2호, pp.216-226, 2012.
- 이현정, 한제준, 정지원, 김진수, "에너지 절약형 LED 픽토그램의 STEAM 수업자료 개발," 한국환경교육학회 발표논문집, 제2011권, 제12호, pp.149-152, 2011.
- 박혜원, "구성주의 과학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영재교육연구, 제18권, 제3호, pp.401-424, 2008.
- 배선아, "기술기반 STEAM 교육이 중학생의 기술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공업교육학회, 제36권, 제2호, pp.47-64, 2012.
- 서주희, 신영준, "초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과학내용지식, 과학에 대한 흥미와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 그리고 자신감 형성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논총, 제25권, 제1호, pp.1-14, 2012.
- 이상균, 이하룡, "프로젝트 기반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제6권, 제1호, pp.78-86, 2013.
- 이시예, 이형철, "융합인재 교육(STEAM)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성과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제32권, 제1호, pp.60-70, 2013.
- 이영석, 조정원, "주제중심 프로젝트 기반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국산학기술, 제13권, 제12호, pp.5770-5775, 2012. https://doi.org/10.5762/KAIS.2012.13.12.5770
- 이용섭, 김윤경, "과학 기반 STEAM의 '날씨와 우리생활' 학습이 창의적 사고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제5권,제3호, pp.204-212, 2012.
- 채희인, 노석구, "STEAM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 학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지, 제37권, 제3호, pp.417-433, 2013.
- 배선아, 금영충, "공업계열 전문계 고등학교 화공 분야의 STEM 교육에 대한 화공교사의 인식과 요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35권, 제1호, pp.44-67, 2010.
- 손연아, 정시인, 권슬기, 김희원, 김동렬, "STEAM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인식 분석," 인문사회과학연구, 제13권, 제1호, pp.255-284, 2012.
- 신영준, 한선관, "초등학교 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인식연구," 초등과학교육, 제30권, 제4호, pp.514-523, 2011.
- 이지원, 박혜정, 김중복, "융합 인재 교육(STEAM) 연수를 통해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현장적용을 경험한 초등교사들의 인식 조사," 초등과학교육, 제32권, 제1호, pp.47-59, 2013.
- 김남연, 김명정, "예술과 통합한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태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3호, pp.107-130, 2013.
- 이연승, "누리과정에서 STEAM의 방향," 유아교육연구, 제34권, 제1호, pp.327-342, 2013.
- 박은성, 미술.과학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유윤정, 융합인재교육(STEAM)에 기반한 조형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움직이는 조형활동을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D. H. Clements, J. Sarama, C. B. Wolfe, and M. E. Spitler, "Longitudinal evaluation of a scale-up model for teaching mathematics with trajectories and technologies: Persistence of effects in the third year,"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ol.50, No.4, pp.812-850, "doi: 10.3102/0002831212469270 Environments," Early Childhood Research and Practice, Vol.13, No.1, 2013.
- D. J. Martin, Elementary science methods : A constructivist approach Albany, NY : Delmar, 1997.
- 이수연, '탐구학습센터'에서의 과학활동경험이 유아의 과학과정기술과 과학활동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안경숙, 전통적 과학교수방법과 지적갈등유도에 의한 과학교수방법의 효과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 윤은경,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유아과학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신은수, 안경숙, 김은정, 안부금, 생활과 환경 중심의 영유아 과학교육, 경기:양서원, 2014.
- 조부경, 고영미, 남옥자,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 유아과학교육, 경기:양서원, 2012.
- Boston Children's Museum, STEM Sprouts teaching guide.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 math teaching guide, 2013. available on the web at: http://www.bostonchildrensmus
- R. DeVries and C. Sales, Ramps & pathways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physics with young children, 2014. 경사로 활동을 통한 구성주의 유아 물리과학하기(이경우, 곽향림, 천선 역), 서울: 창지사, (원저 2011년출판).
- S. Moomaw, Teaching STEM in the early years: Activities for integrating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MN: Redleaf Press, 2013.
- A. Robinson, D. Daily, G. Hughes, and A. Cotabish, "The effects of a science-focused STEM intervention on gifted elementary students' science knowledge and skills," Journal of Advanced Academics, Vol.25, No.3, pp.189-213, 2014. https://doi.org/10.1177/1932202X14533799
- 이미영, 주제 중심 통합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과학적 태도 및 과학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김정현, 김선영,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 미술통합활동이 유아의 과학과정기술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영향," 아동학회지, 제31권, 제6호, pp.51-69, 2010.
- 김미숙, 최미숙, "그림책을 활용한 과학통합활동이 유아의 과학적과정기술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pp.1-20, 2005.
- 김태훈,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김문경, 최선영, "초등과학에서 융합인재교육 프로젝트 학습이 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과학교육연구지, 제31권, 제3호, pp.562-572, 2013.
- 승순화, 김덕건, "과학활동에서의 프로젝트 접근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3호, pp.1-24, 2003.
- 오영희, 우수경, 양영자, 박윤자, 정미애, "유아주도적 과학중심 통합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 문제해결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제13권, 제3호, pp.291-311, 2009.
- 채순희, 이기현,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학회, 제23권, 제6호, pp.103-119,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