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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카와라(On Kawara) 작품에 나타난 개인의 일상기록 연구

A Study on Personal Everyday Records in On Kawara's Works

  • 이혜린 (명지대학교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 박주석 (명지대학교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 투고 : 2016.06.29
  • 심사 : 2016.07.22
  • 발행 : 2016.07.30

초록

본 논문은 개념미술가 온 카와라(On Kawara, 1932~2014)의 작품 분석을 통해 추론한 개인의 일상기록 방법에 관한 연구이다. 온 카와라의 작품은 예술작업의 결과인 동시에 개인의 일상기록으로 기록학적 가치가 아주 높다. 회화나 사진 또는 설치의 형태로 개인의 삶을 이야기한 많은 예술가들과는 달리 온 카와라는 일기 형식으로 자신의 삶을 작품으로 승화시켰다. 작가는 주도면밀한 기록 생산 전략을 갖고 수없이 반복되는 일상 중 자신이 언제 어디에서 일어나 누구를 만났고, 무엇을 읽었으며, 어디를 다녀왔는지 등 몇 가지 주제를 선택해 기록했다. 온 카와라는 기록의 생산자인 동시에 관리자로서 직접 기록물을 생산하고 수집했을 뿐만 아니라 신문과 지도, 엽서, 전보 등의 매체를 이용해 자신의 일상과 관련된 타인과 사회적 사건까지도 지속해서 기록했다. 작품에 담긴 내용은 작가 개인뿐 아니라 주변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에 기록의 핵심 가치인 정보적, 증거적 가치를 담보하고 있다. 자신이 살아가는 사회와 여러 사건들에 관심과 연민을 갖고 다양한 양상의 부조리 등을 함께 제시하는 방법으로 역사를 향한 세계관을 드러내기도 했다. 본 논문의 연구 대상인 온 카와라의 작품은 미술가가 자신의 일상을 작품으로 기록한 특수한 사례이지만, 개인의 일상기록이 역사적 기록물로 전환되면 시대상이 드러나게 되고 이를 통해 당대를 재구성하고 연구할 수 있는 사료가 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나아가 사회가 발전하고 소통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하며 공론의 장을 마련할 수 있음도 알게 해준다.

On Kawara's works are not only artworks but are also his personal daily records. He produced many artworks whose theme centered on his everyday life, a plan that he had precisely made. He selected several specific themes from his daily life: when and where he met someone, what he read, and where he traveled. Kawara constantly recorded his daily life using various types of unconventional medium: maps, postcards, and telegrams. Although he was occupied with recording his everyday life, he was also active in forming public opinions on various issues through social media. Kawara's works, which exhibit a distinctive characteristic of himself, could be classified as individual records because it includes an individual's daily life and selected issues. His artworks express concern for or expose the irrationality of his society, which encourages ordinary people to let their voices be heard and take part in public affairs. Thus, his works function not just as art but also as precious historical reco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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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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