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현실 기술 동향

  • 발행 : 2016.04.30

초록

다양한 정보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구현되는 가상현실 기술은 사용자의 체험 영역을 확대하고, 물리적 에너지 및 각종 비용 절감 등의 효과로 인해, 기존의 게임, 군사 훈련 등과 같은 제한된 시뮬레이션 분야를 넘어, 제조업, 서비스 산업, 예술분야, 국방 및 의료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대표적인 IT 글로벌 기업들이 최근 가상현실을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정하고 준비를 하고 있기에, 이전과 달리 대중화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가상현실을 위한 기기들의 기술동향과 활용 가능성 및 관련 정책 방향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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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김익재, "가상현실 기술 동향", 이 달의 신기술, 2015년 9월
  2. Oculus Rift, https://www.oculus.com/en-us/rift
  3. Samsung Gear VR, http://www.samsung.com/global/galaxy/wearables/gear-v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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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Virtual Boy, http://nintendo.wikia.com/wiki/Virtual_Boy
  6. Playstation VR, https://www.playstation.com
  7. HTC Vive, http://www.htcvive.com
  8. http://www.razerzone.com/osvr-hacker-dev-kit
  9. Leap Motion, https://www.leapmotion.com/
  10. uSens, http://www.usens.com/
  11. Virtuix Omni, http://www.virtuix.com/
  12. Cyberith Virtualizer, http://cyberith.com/product/
  13. Infinadeck, https://www.facebook.com/Infinadeck/
  14. 2015년 콘텐츠 산업 10대 트랜드, "가상현실 기술이 콘텐츠 혁신을 이끈다", KOCCA 포커스 2호, 2015년
  15. Tilt Brush, http://www.tiltbrush.com
  16. 10대 미래 유망 기술 선정에 관한 연구, KISTEP, 2015년
  17. KZERO worldwide, http://www.kzero.co.uk/blog/category/virtual-reality, 2014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