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수정 (2005).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간의 관계.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희경 (2009). 아버지 양육참여도, 어머니 양육행동 및 양육효능감, 유아의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과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3(4), 79-98.
- 고영실, 부정민 (2009). 부모의 놀이참여 수준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한국가족복지학, 14(1), 95-112.
- 김희태, 이임순 (2009). 가족 상호작용유형에 따른 유아의 자기조절과 또래유능성.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1), 1-21.
- 류희정, 이진희 (2013). 유아 성별에 따른 아버지의 놀이참여와 유아의 행동적 자기조절력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8(2), 47-64.
- 송은혜 (2008). 아버지의 놀이참여도 및 놀이성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과의 관계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원희영 (1997). 아버지의 놀이참여 수준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상인 (2011). 맞벌이 부모가 지각한 놀이신념 및 놀이참여도와 만 2세 영아의 놀이성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숙재 (1984). 유아의 상상 놀이와 제 변인과의 관계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영환 (2001). 생산적인 아버지노릇과 유아의 애착안정성의 발달적 결과: 단기종단적 연구. 한국아동학회지, 22(2), 65-76.
- 이은혜, 이미리, 임연진 (1997).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어머니의 사회적 양육 난이도 지각의 효과. 유아교육연구, 17(2), 119-137.
- 이정란 (2003). 유아의 자기조절 구성 요인 및 관련 변인에 대한 구조 분석.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임정란 (2002). 유아의 놀이유형별 아버지 놀이참여수준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진주 (2004). 아버지의 놀이 참여와 유아-아버지관계 및 유아의 사회적능력.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혜순, 김찬숙 (2011). 부모의 놀이참여 수준 및 시간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6(4), 117-133.
- 한영숙 (2006). 아버지의 놀이참여와 유아-아버지 관계 및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2), 189-212.
- 한명숙 (2007). 아버지의 놀이 참여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혜미 (2010).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및 놀이유형별 놀이참여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해익, 송연숙, 최혜진, 손원경 (2008). 영유아․아동연구에서의 SPSS 자료 분석. 서울: 창지사.
- Cabrera, N., Tamis-LeMonda, C. S., Bradley, R. H., Hofferth, S., & Lamb, M. E. (2000). Fatherhood in the twenty-first century. Child Development, 71(1), 127-136. https://doi.org/10.1111/1467-8624.00126
- Cole, P. M., Zahn-Waxler, C., & Smith, K. D. (1994). Expressive control during a disappointment: Variations related to preschoolers' behavior problems. Developmental psychology, 30(6), 835-846. https://doi.org/10.1037/0012-1649.30.6.835
- Craig, L. (2006). Parental education, time in paid work and time with children: An Australian time-diary analysis. The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57(4), 553-575. https://doi.org/10.1111/j.1468-4446.2006.00125.x
- DeGangi, G. (2000). Pediatric disorders of regulation in affect and behavior: A therapist's guide to assessment and treatment. CA: Academic Press.
- Flanders, J. L., Leo, V., Paquette, D., Pihl, R. O., & Seguin, J. R. (2009). Rough-and-tumble play and the regulation of aggression: An observational study of father-child play dyads. Aggressive Behavior, 35(4), 285-295. https://doi.org/10.1002/ab.20309
- Ginsburg, K. R. (2007). The importance of play in promoting healthy child development and maintaining strong parent-child bonds. Pediatrics, 119(1), 182-191. https://doi.org/10.1542/peds.2006-2697
- Hughes, F. P. (1995). Children, play, and development. Boston: Allyn and Bacon.
- Ivrendi, A., & Isikoglu, N. (2010). A Turkish view on fathers' involvement in children's play.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7(6), 519-527. https://doi.org/10.1007/s10643-010-0376-2
- John, A., Halliburton, A., & Humphrey, J. (2013). Child-mother and child-father play interaction patterns with preschooler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3(3-4), 483-497. https://doi.org/10.1080/03004430.2012.711595
- Kochanska, G., Aksan, N., Koenig, A. L. (1995). A longitudinal study of the roots of preschoolers' conscience: Committed compliance and emerging internalization. Child Development, 66(6), 1752-1769. https://doi.org/10.2307/1131908
- Lamb, M. E. (2010). The role of the father in child development(5th ed.). Hoboken, NJ: Wiley.
- Lindsey, E. W., & Mize, J. (2001). Contextual differences in parent-child play: Implications for children's gender role development. Sex Roles, 44(3-4), 155-176. https://doi.org/10.1023/A:1010950919451
- MacDonald, K., & Parke, R. D. (1984). Bridging the gap: Parent-child play interaction and peer interactive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55(4), 1265-1277. https://doi.org/10.2307/1129996
- McBride, B. A., & Mills, G. (1993). A comparison of mother and father involvement with their preschool age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4), 457-477.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80-8
- Mischel, W., Shoda, Y., & Rodriguez, M. I. (1989). Delay of gratification in children. Science, 244(4907), 933-937. https://doi.org/10.1126/science.2658056
- Olson, S. L., & Kashiwagi, K. (2000). Teacher ratings of self-regulation in preschool children: A Japanese/U.S. compariso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1(6), 609-617. https://doi.org/10.1016/S0193-3973(00)00056-3
- Parke, R. D. (1996). Fatherhood. Harvard University Press.
-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3), 357-389. https://doi.org/10.1037/0033-2909.102.3.357
- Patterson, C. J., Kupersmidt, J. B., & Griesler, P. C. (1990). Children's perceptions of self and of relationships with others as a function of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1(5), 1335-1349. https://doi.org/10.2307/1130746
- Pease, D., Clark, S. G., & Crase, S. J. (1979). Iowa social competence scales: School-age and preschool manual. Iowa: Iowa State University Research Foundation.
- Pleck, J. H. (2007). Why could father involvement benefit children? Theoretical perspectives. Applied Development Science, 11(4), 196-202. https://doi.org/10.1080/10888690701762068
- Pruett, K. D. (2000). Fatherneed: Why father care is as essential as mother care for your child. NY: Free Press.
- Roggman, L. A. (2004). Do fathers just want to have fun? Commentary on theorizing the father-child relationship. Human Development, 47(4), 228-236. https://doi.org/10.1159/000078725
- Russell, A., & Saebel, J. (1997). Mother-son, mother-daughter, father-son, father-daughter: Are they distinct relationships?. Developmental Review, 17(2), 111-147. https://doi.org/10.1006/drev.1996.0431
- Sarason, B. R. (1981). The dimension of social competence: Contributions from a variety of research areas. In J. D. Wine & M. D. Smye (Eds.), Social competence(pp. 100-122). NY: Guilford Press.
- Stevenson, M. B., Leavitt, L. A., Thompson, R. H., & Roach, M. A. (1988). A Social Relations Model analysis of parent and child play. Developmental Psychology, 24(1), 101-108. https://doi.org/10.1037/0012-1649.24.1.101
- Tamis-LeMonda, C. S., Shannon, J. D., Cabrera, N. J., & Lamb, M. E. (2004). Fathers and mothers at play with their 2-and 3-year-olds: Contributions to language and cognitiv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5(6), 1806-1820.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4.00818.x
- Vohs, K. D., & Baumeister, R. F. (2004). Understanding self-regulation. In R. F. Baumeister & K. D. Vosh (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Research, theory, and applications(pp. 1-9). NY: Guilford Press.
- Ward, C. D. (1996). Adult intervention: Appropriate strategies for enriching the quality of children's play. Young Children, 5(3), 20-25.
- Yeung, W. J., Sandberg, J. F., Davis-Kean, P. E., & Hofferth, S. L. (2001). Children' time with fathers in intact familie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3(1), 136-154. https://doi.org/10.1111/j.1741-3737.2001.00136.x
Cited by
- 유아의 다중지능이 자기조절 능력에 미치는 영향 vol.17, pp.4, 2016, https://doi.org/10.21213/kjcec.2017.17.4.209
- 아버지의 놀이성과 놀이참여수준이 자녀의 사회적 능력과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 vol.15, pp.1, 2016, https://doi.org/10.14698/jkcce.2019.15.01.107
- 부모의 놀이참여와 유아의 놀이성, 자기조절능력 및 행복감 간의 구조적 관계 vol.59, pp.1, 2016, https://doi.org/10.6115/fer.202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