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민지 (2010). 중학교 영재교육원의 인성교육 현황 및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발전방향 탐색.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 권석만 (2008). 긍정심리학: 행복의 과학적 접근. 서울: 창지사.
- 교육인적자원부 (2002). 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
- 교육기술과학부 (2012). 인성교육비전 보고서.
- 교육부 (2013) 인성지수개발연구.
- 김명숙, 정대련, 이종희 (2003). 과학영재와 일반아의 창의적 사고, 인성, 환경과 과학영역의 창의적 수행에서의 성차, 아동학회지, 24(3), 1266-1688.
- 김미숙, 김종민 (2013). 21세기 글로벌 교육개혁 동향 분석 연구(I): 행복교육을 중심으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김성수 (2015). 기본심리욕구, 생애목표, 심리적 안녕감 및 우울 간의 구조적 관계, 교육심리연구, 29(1). 1-25.
- 김성수 (2014). 부모의 자율성지지, 생애목표 및 성취목표 간의 구조적 관계. 아시아교육연구, 15(3). 29-52.
- 김성수, 윤미선 (2013). SDT의 목표내용이론에 기반한 청소년용 생애목표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교육학연구, 51(4). 87-117.
- 김성일, 윤미선, 소연희 (2008). 한국 학생의 학업에 대한 흥미: 실태, 진단 및 처방.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4(1s), 187-221.
- 김신영 (2007). 한국 청소년 행복지수 조사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요약집.
- 김언주 (1998). 영재아의 심리적 특성 및 가정환경 특성. 경기도과학학회지. 104, 31-56.
- 김영미, 한기순 (2008).영재들은 행복한가?: 영재, 잠재적 영재, 일반학생의 행복관련 정서적 특성 비교. 영재교육연구, 18(3), 519-542.
- 김종백, 김태은 (2008). 학교행복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22(1). 259-279.
- 김현정 (2015). 초등과학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성취목표동기와 창의적 인성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 문병상 (2009). 인식론적 신념, 성취목표지향성, 자기조절학습 및 학업성취간의 관계, 초등교육연구 22(4), 49-68.
- 문병상 (2011). 내외적 미래 목표, 과제 도구성 지각과 자기조절학습전략의 구조적 관계분석, 교육심리학연구, 25(2), 219-234.
- 문용린, 김일 (2009). 영재의 도덕성 향상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서울대학교 도덕심리연구실, 부산광역시 영재교육진흥원.
- 민중서림편집부 (2010). 민중실용국어사전, 서울: 민중서림
- 박미옥 (2006).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정의적 특성 비교, 석사학위논문. 춘천교육대학교.
- 박분희, 김누리 (2012). 과학영재의 미래목표, 성취목표지향성과 자기조절학습과의 관계. 영재와 영재교육, 11(1). 73-96.
- 박영태 (2002). 창의적 인성 프로그램 개발, 지방교육경영 7, 235-264.
- 박지윤, 권치순, (2013). 초등영재와 일반학생의 완벽주의 성향과 대인관계 특성 비교. 한국지구과학교육연구. 6(3). 196-206.
- 배성철 (2012). 부모의 내, 외통제성이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적 사고, 창의적 인성,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 백은주 (2005).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정서지능과 과학태도 비교.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 신종호, 서은진, 이은경 (2011). 생애목표검사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25(2), 255-276.
- 신종호, 서정희, 최재혁, 김용남, 김윤근, 이현주 (2007). 사고유형에 따른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학습선호활동의 차이연구. 초등과학교육 25(5)
- 신종호, 진성조 (2013). 생애목표유형이 학업적 자기개념, 학업노력,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성취수준에 따른 차이 검증, 교육심리, 27(1), 161-180.
- 신종호, 진성조, 조은별 (2013). 지각된 부모의 양육특성이 물질적, 사회적 목표를 매개로 학업 자기개념 및 입시부담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종단연구 학술대회, 529-555. 11월 27일.
- 신종호, 이선영, 김명섭, 이신형 (2015). 발명영재의 생애목표 특성. 영재와 영재교육. 14(1). 163-180.
- 우민향 (2013). 초등과학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습몰입과 행복감의 비교분석.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 유미숙, 차지향, 정계숙 (2013). 아동 및 청소년의 행복에 대한 자녀와 어머니의 인식 연구. 인간발달연구, 20(4). 81-104.
- 윤미정 (2013). 초등학교 영재교육기관의 인성교육 실태 및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개선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이경화, 태진미 (2013).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 영재학생들의 창의성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영재와 영재교육. 12(2). 53-74.
- 이규순 (2000). 초등학생의 스트레스가 학습동기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 이근철 (1996), 초등학교 도덕.인성교육의 발전방향, 경인초등도덕교육학회
- 이기범 (2009). 한국의 교육문화와 아동의 행복감.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51-65.
- 이윤소 (2014).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인성교육 경험과 사회적 책임성 및 기부 의식간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 이현정 (2010). 초등과학영재와 일반아동의 도덕 판단력 발달 비교.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 이현주, 채유정 (2014). 청소년 체험활동 참여, 사회.정서, 생애목표의 수준 및 구조적 관계에서의 성차, 한국청소년연구 25(2), 173-207.
- 임자성, 채규만 (2003). 초등학생의 과외학습 스트레스와 관련된 심리적 특성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0(3), 295-311.
- 전미경, 장재숙 (2009). 아동의 행복감 발달에 대한 종단적 연구. 한국가정학회지, 47(3), 103-118.
- 정계숙, 최은아, 강인설 (2008). 아동의 행복상황 및 판단에 대한 조사연구: 문화적 특수성 접근. 아동학회지, 29(6), 207-223.
- 조연순 (2008). 인성교육 :변화하는 아동 특성을 고려하는가? 교육정책포럼, 183, 9-13. 한국교육개발원.
- 조은주 (2005). 초등과학영재의 인지적정의적 특성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조태원 (2015). 초등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공감능력 비교분석.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 지은림, 이윤선, 도승이 (2014). 인성측정도구개발 및 타당화. 35, 윤리교육연구, 151-175.
- 최순종, 현정수 (2011). 청소년의 행복에 관한 척도 개발 연구. 청소년문화포럼, 27, 180-207.
- 최영미, 송인섭 (2013). 대학생의 미래지향목표, 근접학위목표, 과제도 구성지각 및 자기조절전략 간의 구조적 관계. 교육심리연구, 27(1). 77-98.
- 최영임, 장휘숙 (2008) 아동기의 발달과업이 청소년의 행복과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 2008년도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62-63.
- 하종덕, 송경애 (2005). 과학영재의 스트레스, 완벽성, 낙관성과 학업성취도의 관계에 대한 연구. 영재교육연구 14(1) 47-64.
- 한국교육학회 (1998) 인성교육. 문음사.
- 한기순, 김영미 (2008). 영재들은 행복한가?: 영재, 잠재적 영재, 일반학생의 행복관련 정서적 특성비교. 영재교육연구, 18(3). 519-542
- 태진미 (2011). 창의적 융합인재양성. 왜 예술교육에 주목하는가? 영재교육연구, 21(4), 1011-1032. https://doi.org/10.9722/JGTE.2011.21.4.1011
- Amabile, T, M. (1983). The social psychology of creativity: A componential conceptualiz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5, 357-376. https://doi.org/10.1037/0022-3514.45.2.357
- Argyle (2001/2005). Happy Psychology. 행복심리학. 김동기역. 서울: 학지사.
- Bronk, K. C. (2008). Early Adolescents' Conceptions of The Goal Life and The Good Person. Adolescence, 43(172). 713-732.
- Burckhardt, C. S. (1985). The impact of arthritis on quality of life, Nursing Research, 34, 11-16.
- Cohen, P., & Cohen, J. (1996). Life values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Malewas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Colby, A, & Damon, W. (1992). Some do care Contemporary lives of moral commimant. New York: Free Press.
- Csikszentmihalyi, M. (1998). Society, culture, and person: A systems view of creativity. In R. J. Sternberg(Ed), The nature of creativity: Current psychological perspectives (pp. 325-339).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Damon, W., Menon, J., & Bronk, K. C. (2003). The development of purpose during adolescence. Applied Developmental Science, 7(3), 119-128. https://doi.org/10.1207/S1532480XADS0703_2
- Davis, G. A., & Rimm, S. B. (2004).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5th ed.).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 Davis, G. A, Rimm, S. B., & Siegle, D. B (2011).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6th Edition). Edinburgh Gate Harlow: rearson Education Limited.
- Deci, E. L.,& Ryan, R. M. (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 227-268. https://doi.org/10.1207/S15327965PLI1104_01
- Diener, E., Suh, E. M, Lucas, R. e., & Smith, H. E. (1999). Subjective well-being: Three decades of progress. Psychological Bulletin, 125, 276-302. https://doi.org/10.1037/0033-2909.125.2.276
- Eigner, S (2001). The relationship between "protecting the environment" as a dominant life goal and subjective well-being. In P. Schmuck & K. M. Sheldon, Life Goals and Well-Being Towards a Positive Psychology of Human Striving. GOttingen: Hogrefe.
- Emmons, R. A. (1991). Personal strivings, daily life events, and psychological and phys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59, 1040-1048.
- Emmons, R. A. (1999). The psychology of ultimate concerns: Motivation and spirituality in personality. New York: Guilford.
- Erikson, E. (1950). Childhood and society (1st ed.). New York: Norton.
- Gardner, H. (2008). 미래 마인드. 김한영 역, 서울: 재인(2007)
- Grouzet, F. M. E., Kasser, T., Ahuvia, A., Dols, J. M., Kim, Y., Lau, S., Ryan, R. M., Saunders, S., Schumuck, P., & Sheldon, K. (2005). The structure of goals across 15 cultur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9(5). 811-816.
- Headey, B. W. (2008). Life goals matter to happiness: A revision of set-point theory. Social Indicators Research, 86, 213-231. https://doi.org/10.1007/s11205-007-9138-y
- Heady, B., R. Veenhoven, and A. Wearing. 1991. Top-down versus bottom-up theories of subjective well-being. Social Indicators Research 24, 81-100. https://doi.org/10.1007/BF00292652
- Kasser, T., & Ryan, R. M. (1993). A dark side of the American dream:Correlates of financial success as a central life aspiration. Journal of Personal and Socail Psychology, 65, 410-422. https://doi.org/10.1037/0022-3514.65.2.410
- Kasser, T., & Ryan, R. M.(1996). Further examining the American dream: Differential correlates of intrinsic and extrinsic goal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2(3), 280-287. https://doi.org/10.1177/0146167296223006
- Keyes, Corey L. M., Dov Shmotkin, & Carol D. Ryff. (2002). Optimizing Well-Being: The Empirical Encounter of Two Tradi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 1007-1022.
- Lee, J. Q., Mclnernery, D. M., Liemc, G. A. D, & Ortiga, Y. P.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future goals and achievement goal orientations: An intrinsic-extrinsic motivation perspective.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5(4), 264-279. https://doi.org/10.1016/j.cedpsych.2010.04.004
- Lickona, T., & Davidson, M. (2005), Smart and good high schools: Integrating excellence and ethics for success in school, work, and beyond. Washington, D. C.: Character Education Partnership
- Lyubomirsky, S. (2007). The bow of happiness. New York: The Penguin Press.
- Mclnerney, D.M., Liem, A.D., Ortiga, Y. P. Lee, J.Q., & Manzano, A.A. (2008). Future goals and self-regulated learning among Singaporean Chienese students. In O. S. TAN, D. M. McInterney, A. D. Liem, & A.G.Tan(Eds.), What the West can learn from the East; Asian perspectives of the psychology of learning and motivation (pp.267-293). Greenwich, CT: Information Age Publishing.
- Martin, P. (2005). Making happy people. London: Fourth Estate.
- Mullis, I. V. S., Martin, M. O., Foy, P., & Arora, A. (2012). TIMSS 2011 international results in mathematics. Chestnut Hill, MA: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Boston College.
- Myers, D. M. (1992). The pursuit of happiness: Who is happy and why? New York : Avon Books.
- Peterson, C., & Seligman, M. E. P. (2004).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handbook and classific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Ryan, R. M., & Deci, E. L. (2001).On happiness and human potentials : A review of research on hedonic and eudaemonics well-being.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2, 141-166.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52.1.141
- Sawyer, R, K. (2006). Explaining creativity: The science of human innov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Seligman, M. E. P. (2002). Authentic happiness: Using the new positive psychology to realize your potential for lasting fulfillment. New York: Free Press. 김인자 역(2006). 긍정심리학. 경기: 물푸레
- Seligman, M. E. P., Steen, T. A., Park, N., & Peterson C. (2005). Positive psychology in progress. Empirical validation of interventions. American Psychologist, 60, 410-421. https://doi.org/10.1037/0003-066X.60.5.410
- Seligman, M. E. P. (2011). Flourish: A visionary new understanding of happyness and well-being. New York : Free Press.
- Shek, Daniel. T. L (1993). The Chinese version of 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Its relationship to different measures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49(3), 349-358. https://doi.org/10.1002/1097-4679(199305)49:3<349::AID-JCLP2270490308>3.0.CO;2-J
- Shin, J., Hwang, H., Cho, E. & Alexander M.D. (2014). Current Trends in Korean Adolescents' Social Purpose. Journal of Youth Development, 9(2), 16-33. https://doi.org/10.5195/JYD.2014.57
- Shin, D. C. & Johnson, D. M. (1978). Avowed happiness as an overall assessment of the quality of life. Social Indicators Research. 5, 475-429. https://doi.org/10.1007/BF00352944
- Sternberg, R. J. (2005). The WICS model of Giftedness. In R. J. Sternberg & J. E. Davidson (Eds.) Conceptions of Giftedness (2nd ed.) (pp. 327-342).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