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방송 서비스 동향과 전망

  • Published : 2016.03.31

Abstract

개인창작자와 MCN(multi-channel network)이 부상하고 있다. 미디어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스마트폰과 무선인터넷이 TV를 대체하고 있다. 개인창작자를 지원하는 MCN에 대해 국내외 사업자들이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면서 MCN이 활성화되고 있다. 이제 MCN은 개인창작자 지원을 뛰어넘어 사업영역을 확장하면서 미디어 생태계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개인방송과 MCN의 동향과 미래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Keywords

References

  1. Variety.com "Digital Star Popularity Grows Versus Mainstream Celebrities", July 22, 2015(http://variety.com/2015/digital/news/youtubers-teen-surveyksi-pewdiepie-1201544882/)
  2. 방송통신위원회, "2014년도 방송시장 경쟁상황 평가 보고서", 2015.03.27
  3.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4년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보고서", 2015.03.19
  4. socialblade.com (http://socialblade.com/youtube/top/networks/mostviewed)
  5. Forbes.com, "The World's Top-Earning YouTube Stars 2015",Oct 14,2015, (http://www.forbes.com/pictures/gjdm45jih/youtube-millionaires/)
  6. 애틀러스 리서치앤컨설팅 "MCN, 新미디어 경쟁의 핵심세력의 부상", 2015.08.06,
  7. 최명호, 'MCN 동향: 모바일 친화적 콘텐츠로 부상", KT 경제경영연구소, 2015.05.27
  8. 애틀러스 리서치앤컨설팅 "국내 미디어 업계, MCN 끌어안기 경쟁 시장 - 동향과 전망", 2016.01.04,
  9. 홍정아 "디지털 콘텐츠 소비 행태와 동영상 광고에 대한 태도", 광고정보센터 매거진, 2015.10.12. (http://www.ad.co.kr/journal/column/show.prt?ukey=421461)
  10. Bloomberg.com, "Hollywood's Big-Money YouTube Hit Factory", AUG-28.2014,
  11. 슬로우뉴스, "비즈피드의 교훈" 분산 미디어와 데이터 분석", 2015.04.23. (http://slownews.kr/399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