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플/우버/테슬라의 등장에 따른 스마트카 시장 변화와 자동차사의 대응 방향

  • 발행 : 2016.03.31

초록

IT 융합이 중요해지는 최근의 스마트카 시장은 새로운 변화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구글, 애플, 우버, 테슬라 등 신생업체들의 자동차 관련 시장 진출은 자동차 관련 시장의 재편을 예고하고 있으며, 동시에 자동차사에게 새로운 스마트카 전략을 가져가도록 하고 있다. 산업 구조의 변화, 미래 이동성, 신생 업체의 도전에 대응하기 위한 자동차사의 전략도 다변화되고 있다. 특히, 차량용 클라우드와 차량용 사물인터넷과 관련된 분야에서 자동차사들의 대응이 빨라지고 있다. 이 글에서는 자동차 시장의 변화 방향을 정리하고, 신생 업체의 전략과 이에 대응하는 자동차사 전략에 대해서 살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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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표준기반 R&D 로드맵 -스마트카, 국가기술표준원, 2013
  2. 정구민, 정태용, 스마트카 진화를 이끄는 국제 표준화와 대응 방향, 오토저널, 2014.12
  3. 정구민, 자동차업체-IT 기업 주도권 놓고 전방위 경쟁, 테크엠. 2016. 1
  4. Audi Urban Future Initiative, http://audi-urban-future-initiative.com/
  5. Lawrence D. Burns, et. Al., Transforming personal mobility, The Earth Science Institute, Columbia University, 2013. 1
  6. Alexander Hars, Autonomous cars: Breakthrough for electric vehicles, Inventivio Innovation Briefs, 2014. 1
  7. 정구민, SW 중심의 자동차, 테슬라, 테크엠, 2015. 11
  8. 정구민, 이태양, 최진우, 확장된 자동차(Extended Vehicle)의 표준화와 차량용 클라우드의 진화, 오토저널, 2015.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