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여행지리와 중국의 관광지리 교육과정 비교

A Comparative Analysis on High School's National Travel Geography Curriculum in Korea and China

  • 강창숙 (충북대학교 지리교육과)
  • Kang, Chang-Sook (Department of Geography Educ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투고 : 2016.01.28
  • 심사 : 2016.02.25
  • 발행 : 2016.02.29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진로 선택 과목으로 신설된 여행지리와 중국의 관광지리 교육과정의 비교, 분석이다. 여행지리는 지리교과의 핵심개념을 바탕으로 과목의 목표와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등을 교육과정으로 구성하고 있다. 그리고 여행이라는 주제와 형식으로 교실 수업에서 지리교과의 유용성, 흥미, 공감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개발되었다. 연구의 주요 내용은 양국의 고등학교 지리교육과정을 토대로 여행지리와 관광지리 과목의 성격, 목표, 내용체계,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등에서 나타나는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비교, 분석이다. 본 연구의 내용은 우리나라 여행지리 교과서의 편찬과 성공적인 교실 수업 실행에 구체적인 시사점이 될 것이다.

This study presents a comparative analysis of newly developed curriculum of Travel Geography as the career elective subject in high school for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n Korea and Tourism Geography in China. Travel Geography Curriculum comprises subject objectives, the contents organization, and achievement standards which reflect the core concept of geography. It utilizes travel as the topic and frame to raise the availability, interest and empathy in the geography classroom. The main research contents are comparative analysis on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of the subject character, goal, content, teaching-learning method and assessment of the national geography curriculum in Korea and China. Practical implications are presented for textbook compilation of the Travel Geography and its Practice classroom teaching-learning.

키워드

참고문헌

  1. 강창숙, 2012, 중국의 지리교육과정 변천과 지리과정표준의 구성체계, 한국지역지리학회지, 18(2), 217-231.
  2. 강창숙, 2013, 중국의 고급중학교 지리교과서 내용체계와 정합성, 한국지역지리학회지, 19(1), 181-200.
  3. 교육부, 2015, 고등학교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4).
  4. 구정화 외, 2014, 문.이과 통합 사회과 교육과정 재구조화에 대한 연구, 교육부.
  5. 김사영, 1998, 지리학적 패러다임에 준거한 관광 지리학 연구영역의 고찰(I), 관광지리학, 9, 153-163.
  6. 김사훈.이동엽.이영아.백경선, 2014,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국제비교 연구: 우리나라와 캐나다, 프랑스, 핀란드, 일본을 중심으로, 24(4), 157-179.
  7. 김성일, 2003, 교육적 여가와 여가적 교육: 학습환경으로서의 여가환경과 활동중심의 흥미로운 교육, 한국교육학연구, 9(2), 143-162.
  8. 김시중, 2005, 관광지리학의 연구영역과 과제, 지리학연구, 39(3), 361-369.
  9. 김재관, 1998, 관광지리학의 교과내용구성에 관한 연구, 관광지리학, 8, 55-72.
  10. 김종은.이승곤, 2000, 관광에서의 지리학의 역할과 접근방법 모색, 대한지리학회지, 35(2), 365-372.
  11. 김학희, 2006, 세계지리에서 여행의 교육적 의미 탐색,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4(3), 231-250.
  12. 김해영, 2014, 중국 조선족학교 민족문화 교육과정 개발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인문논총, 71(4), 269-300.
  13. 류재명, 2002, 한국 지리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0(1), 27-40.
  14. 박순경, 2000, 교육과정 국제비교 연구의 경향 및 쟁점 분석, 교육과학연구, 31(3), 69-86.
  15. 배수연, 2009, 중국지리교과서의 구성체제와 내용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손용택.형기주, 2004, 중국 지리교과서의 변천과 한국관련 내용: 1987년 이후 중고교 지리교과서를 중심으로, 한국학중앙연구원.
  17. 신용석, 2005, 영미 관광지리학의 변천에 대한 통시적 고찰: 연구접근법과 연구주제를 중심으로, 대한지리학회지, 40(4), 387-401.
  18. 심문숙, 2012, 중등 지리 교과서에 나타난 기후변화 교육 내용 국가별 비교 연구: 한국, 중국, 영국, 미국 지리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 심승희, 2015, 고교 진로선택과목 여행지리의 개발과 관련 논의,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하계 학술대회 발표자료집.
  20. 안영진, 2006, 독일의 여가 및 관광지리학: 발전과정과 연구동향, 한국경제지리학회지, 9(1), 123-137.
  21. 양원택, 1997, 한.중.일 세계지리 교과서 내용 분석 연구: 국제이해교육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2. 오만석 외, 2003, 주변국가의 한국관련 교육과정 및 교과서 정책 연구: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북한을 중심으로, 한국정신문화연구원.
  23. 우기서, 2002, 지리는 지리책으로, 지리교사가 가르치자: 유익한 지리교육을 위하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0(1), 87-94.
  24. 윤병국, 2012, 2000년 이후 국내 관광지리의 연구동향과 향후 과제, 관광연구저널, 26(1), 131-148.
  25. 이광우, 2014, '교과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 교육부 외, 2014,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발 정책연구진 합동 워크숍 자료, 24-46.
  26. 이지선, 2013, 중국 연변조선족자치주 중학교 지리 교과서의 체제 및 내용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7. 이희용, 2002,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제안,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0(1), 77-85.
  28. 인민교육출판사 과정교재연구소.지리과정교재연구개발쎈터 편저, 2009, 보통고급중학교과정표준 실험교과서 지리(선택과목 3), 관광지리. 연변교육출판사.
  29. 정동주, 1999, 한.중 중학교 사회과(지리) 교과서 비교 연구, 사진지리, 8, 31-45, 한국사진지리학회.
  30. 최병두, 2006, 중국 연변지역 중등학교 지리 교과서 분석, 교육연구, 19-45, 대구대학교.
  31. 최운식.윤재옥, 2002, 한국과 중국의 중학교 지리 교과에서의 환경교육 비교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6(2), 5-21,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과교육연구소.
  32. 한국교육개발원, 2001, 역사.지리 교육을 통한 한국과 중국의 상호이해 증진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RM 2001-40.
  3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6, 고등학교 사회과 선택 교육과정 개선방안연구 세미나 자료집, 연구자료 ORM 2006-3.
  3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0, 교육과정.교육평가 국제 동향 연구 사업 -중국, 연구자료 ORM 2010-61-10.
  35. 李春红, 2005, 对普通高中地理课程标准(实验)中"地理过程"的认识, 中学地理教学参考, 4.
  36. 白井哲之, 1998, 敎員養成における地理敎育の現狀と課題, 地理學評論, 71(ser.A), 104-112.
  37. 袁书琪, 2005, 普通高中地理课程标准(实验)选修模块"旅游地理"解读, 中学地理教学参考, 4.
  38. 中華人民共和國 敎育部, 2003, 普通高中地理课程标准(实验), 北京师范大学出版社.
  39. 陈澄.刘兰.段玉山, 2004, 高中地理新课程的框架结构, 地理教学, 7.
  40. 浅香辛雄.山村順次, 1974, 觀光地理學, 大明堂.
  41. 諏訪哲郞, 2008, 한.일.중 의무교육단계에 있어서의 세계지리교육, 사회과교육연구 15(2), 149-170.
  42. Bao JG and Ma LJC, 2010, Tourism geography in China, 1978-2008; Whence, What and Whither?, Progress in Human Geography, 35(1), 3-20. https://doi.org/10.1177/0309132510366747
  43. Tang, M.-L., 2007, The Chinese Textbooks of Introduction to Human Geography Evaluation and Constructive Suggestions, Scientia Geographica Sinica, 27(6), 859-864. https://doi.org/10.3969/j.issn.1000-0690.2007.06.022
  44. Yang, D., 2011, A comparison of content in syllabus-based senior geography textbooks and standards-based senior geography textbooks in mainland China,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0(2), 121-138. https://doi.org/10.1080/10382046.2011.5647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