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응태, 박한식, 우정호, 수학교육학개론, 서울대학교출판부, 1988.
- 김승호, 통합교과의 이론적 근거, 교육과정연구, 한국교육과정연구회, 16권 1호, 177-196, 1998.
- 박영배, 수학과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적용방안 연구,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 교육-한국교과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67-187, 한국교과교육학회.
- 문연경, 홀리스틱 예술교육을 위한 음악과 수학의 통합교육 교수-학습 연구, 홀리스틱교육연구 Vol.18 No.4, 127-150, 2014.
- 박조령, 고상숙 수학과 화학 통합교육의 실행을 위한 교수,학습의 실제, 수학교육논문집, Vol.25 No.3 497-524, 2011.
- 백운수,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박종윤,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 우리나라 STEAM 교육의 방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4), 149-171, 2011.
- 신보미, 주은화, 수학과 생명과학 통합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적용,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Vol.17 No.4 629-656, 2014.
- 우정호,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SNU-PRESS, 2010.
- 이선영, 최지선, 국어 . 수학 통합 교과 원리로서 '정당화'에 대한 탐구, 교육과정평가연구 Vol.16 No.3 1-25, 2013.
- 장성모, 인성의 개념과 인성교육, 초등교육연구 제10권, 한국초등교육학회, 5-17, 1996.
- 조영태, 교과의 통합: 오우크쇼트의 경험이론을 중심으로, 도덕교육연구 제10권, 한국교육학회 도덕교육연구회, 19-51. 1998.
- 한대희, 인간교육으로서의 수학교육,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 Cajori, F, A history of elementary mathematics with hints on methods of teaching(2nd ed.), New York: Macmillan Company 1919.
- Ellis, Why tell stories? Storytelling Magazine, Vol.12, 29-31, 1997
- Ernest, P, The Philosophy of Mathematics Education, London: Washington D.C., The Falmer Press 1991.
- Freudenthal, H. Why to teach mathematics so as to be useful,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 3-8, Dordrecht-Holland: D. Reidel Publishing Company 1968. https://doi.org/10.1007/BF00426224
- Higginson, W. On the foundations of mathematics education,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2), 3-7, Reston,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0.
- Jacobs, H. R. Mathematics, A Human Endeavor : A Textbook for Those Who Think They don't Like the Subject. Freeman and Company, 1970.
- Smith, D.E. Mathematics in The Training for Citizenshipp. Selected Topics in the Teaching of Mathematics, 11-23. NC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