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와 밴드를 활용한 성인정보화교육 blended learning의 학습성과에 관한 연구

  • 김광섭 (국민대학교 경영정보학부) ;
  • 김승렬 (국민대학교 경영정보학부)
  • Published : 2016.12.31

Abstract

Keywords

References

  1. 김기혁, "blended learning에 기반한 고령층 정보교육격차 해소방안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2. 유의정외, "제3차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의 주요 내용 및 개선 과제", 국회입법조사처 이슈와 논점, 796호, 2014.
  3. 조영훈, "혼합학습을 활용한 노인정보화교육의 학습만족도 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4. 전미정, "성인 정보화 교육을 위한 블로그 기반 교수-학습 방안",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5. 이승준외, "에빙하우스 망각 곡선을 이용한 영단어 학습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pp. 2022-2024, 2015.
  6. Driscoll, M, "blended learning", e-Learnig, Vol. 3, No. 3, pp. 54-56, 2002.
  7. 한국인터넷진흥원, "2015인터넷이용실태조사", 2015.
  8. 조대하, "블렌디드 러닝과 일본어교육-유튜브(YouTube)를 활용한 수업연구-". 한국일본어학회논문지, 90권1호, pp. 223-239, 2014.
  9. 김세영, "폐쇄형 SNS를 활용한 팀 프로젝트학습에서 협력적 자기효능감, 지각된 유용성, 몰입, 인지된 상호작용과 학습성과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10. Kirkpatrick, D. L., and Kirkpatrick, J. D,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 The four levels(3rd ed)", San Francisco : BK, 2006.
  11. 권두승외, "성인학습 및 상담" 서울: 교육과학사, 2004.
  12. 장은숙, "성인여성학습자의 학습성과에 대한 학습자특성, 평생교육기관여건, 학습몰입 및 학습만족도간의 구조 분석",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13. 최운실, "한국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참여 특성 및 관련요인 분석", 평생학습사회, 2권1호, pp. 1-35, 2006.
  14. Houle, C. O, "The Inquiring Mind: A Study of the Adult Who Continues to Learn", Madison: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1961.
  15. 조윤진, "여성회관 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성과 영향요인 분석".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16. 신은정,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17. 전선영, "성인학습자의 학습자특성과 교육기관특성이 평생교육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 : 참여동기 및 학습만족수준의 매개효과".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18. Csikszentmihalyi, M.,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and Row, 1990.
  19. 주영주외. "사이버대학 강의에서 학생의 사회적 실재감과 학업성취 간에 미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의 조절효과".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16권2호. pp. 151-164. 2012.
  20. 임규연외. "평생교육환경에서 인지적흥미와 학습자역할몰입의 조절효과: 자기결정성요인과 학습지속의지 간 관계를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28권3호, pp. 561-585. 2016.
  21. 이은환. "스마트교육 환경에서 학습자 특성, 상호작용, 몰입, 지각된 유용성 및 학습만족도의 구조적 관계".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22. 김애련. "대학평생교육원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 인식 연구".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23. 최운실, "성인교육유형에 따른 교육참여 특성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6.
  24. 고은지외. "SNS기반 학습공동체에서 지식공유를 예측하는 요인".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권5호, pp. 35-44, 2015.
  25. 권명순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활용 수업에서의 교육적 효과 고찰",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7권6호, pp. 135-146. 2014.
  26. 한동욱외, "SNS를 활용한 학습에서 학습자간 상호작용, 사회적 실재감, 학업만족도, 학업성취도의 차이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권12호, pp. 494-503.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