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uating the Complex Social Functions of a Well-known Investigative Program through a Textual and Production Analysis

SBS <그것이 알고 싶다>의 역할과 성취 그리고 명과 암을 맥락화하기 텍스트 분석과 미디어 생산자연구를 통해서 조명하기

  • Lee, Keehyeung (Department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Kyung Hee University) ;
  • Hwang, Kyongah (Department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Kyung Hee University)
  • 이기형 (경희대학교 언론정보학과) ;
  • 황경아 (경희대학교 대학원 언론정보학과)
  • Received : 2015.11.30
  • Accepted : 2016.01.21
  • Published : 2016.02.15

Abstract

SBS's -also known as - is one of the most famous investigative programs in South Korean television sector. This program is well-known for its much detailed and tenacious investigation of unsolved crimes, various social wrong-doings, as well as public scandals through a mystery code and meticulous storytelling. As a result, generates much popular interests and responses from local audiences. This work both examines and contextualizes the multiple roles and implications of this program through a textual and production analysis. Especially, it critically pursues this program's achievements and limits in the context of the changing roles of investigative journalism and its unstable status at current juncture.

<그것이 알고 싶다>는 지상파 영역의 대표적인 시사고발 프로그램으로 그간에 적지 않은 사회적 반향과 관심 그리고 '공분'을 매개해 왔다. 특히 한국 사회 내 주요한 사회적 부조리와 미제사건, 그리고 병리적인 사안들에 관한 기민하고 완성도 높은 스토리텔링의 힘과 미스터리 코드를 통한 정련된 탐구는 이 프로그램이 구축한 특징이자 '전매특허'라고 간주되기도 한다. 한편 지상파 영역의 대표적인 시사 탐사 프로그램들이 심각한 정체와 부진을 보이며 또한 힘이 상당히 소진된 상황에서, 이 프로그램은 적지 않은 수용자들의 관심을 견인하면서 홀로 고군분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이 글의 목적은 <그것이 알고 싶다>의 역할과 내부 구성원들이 수행하는 노동의 특성, 그리고 제작진이 대면하는 제도적인 압박과 영향을 다면적으로 조명하는 데 있다. 이 작업은 기존의 텍스트 분석만이 아닌, <그것이 알고 싶다>를 만든 경험을 가진 생산주체들의 관점과 경험을 분석의 주요한 자원으로 삼는 생산자연구를 시도한다. 또한 시사고발 프로그램의 공적인 역할과 위기상황이라는 사회정치적인 맥락성 속에서, <그것이 알고 싶다>의 성취와 한계를 상세하게 탐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면서 이 프로그램의 특성과 명암을 다루는 일련의 관련 기사들과 매체비평, 그리고 언론학자들의 의견서를 보완적으로 참고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진숙 (2008). 한국 비판언론학의 질적 연구방법 적용사례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43호, 81-113.
  2. 강진숙.강연곤.김민철 (2012). 인터넷 팬덤문화의 생산과 공유에 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26권 1호, 7-42.
  3. 강진숙.이광우 (2012). 문화예술 프로그램 생산자에 대한 문화기술지 연구: EBS <문화공감> 제작진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6권 4호, 339-364.
  4. 강형철 (2007). 탐사보도 프로그램의 내용 다양성에 관한 연구-한국 주요 탐사보도 프로그램 내용 분석. <한국방송학보>, 21권 1호, 7-46.
  5. 고우람.이오현 (2011). 영화 <디 워>를 둘러싼 수용자 담론의 사회문화적 함의에 관한 연구: MBC <100분 토론> 인터넷 게시판을 중심으로. <언론과사회>, 19권 3호, 2-44.
  6. 고재정 (2012). 독립 언론의 실험실, 메디아파르 Mediapart 사례연구. <인문학연구>, 17호, 5-20.
  7. 김건우.김균 (2013). 사주의 퍼포먼스와 신문 조직의 문화적 통제: 조선일보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62호, 223-243.
  8. 김경희.윤영민 (2008). 시민기자로서의 블로거의 활동 동기와 뉴스 생산 과정: 방송사 블로그 운영자를 대상으로 한 질적 연구. <미디어경제와 문화>, 6권 4호, 40-84.
  9. 김동원 (2010). <한국 방송산업의 유연화와 비정규직의 형성>. 한국외국어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0. 김미숙.이기형 (2013). 심층인터뷰와 질적인 분석으로 조명한 텔레비전 드라마 작가들의 정체성과 노동의 단면들: 보람과 희열 그리고 불안감이 엮어내는 동학. <언론과사회>, 21권 3호, 5-63.
  11. 김서중 (2013). 요원해지는 방송공공성 회복. <황해문화>, 79호, 320-326.
  12. 김사승 (2012A). 취재영역과 편집영역의 긴장관계에 관한 일고찰. <한국언론학보>, 56권 4호, 55-79.
  13. 김사승 (2012B). 취재현장과 뉴스룸 내부의 조직적 특성에 관한 일고찰. <한국방송학보>, 26권 4호, 7-46.
  14. 김상균.한희정 (2014). 천안함 침몰 사건과 미디어 통제: 탐사보도 프로그램 생산자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66호, 242-272.
  15. 김세은 (2012). 해직 언론인에 대한 생애사적 접근연구. <한국언론학보>, 56권 3호, 292-319.
  16. 김수정 (2010). 수용자연구의 해독모델과 존 피스크에 대한 재평가. <언론과사회>, 18권 1호, 2-46.
  17. 김연식 (2011). 방송저널리스트의 PD 저널리즘 인식 연구. <언론과학연구>, 11권 2호, 69-96.
  18. 김연식 (2014). 방송 저널리스트의 방송 통제요인 인식 변화 연구: 2008년과 2013년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8권 1호, 283-421.
  19. 김연식.박홍원 (2011). 방송 저널리즘 통제요인에 관한 연구-직능 및 방송사별 차이를 중심으로. <언론학연구>, 15권 1호, 5-30.
  20. 김영찬 (2007). '미드'(미국 드라마)의 대중적 확산과 방송사 편성 담당자의 '문화 생산자' 그리고 매개체'로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 19권 2호, 35-61.
  21. 김예란 (2009). '참여'의 디지털 문화산업적 형성에 대한 연구: UCC 생산자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3권 5호, 406-428.
  22. 김호영.윤태진 (2012). 한국 대중문화의 아이돌(idol) 시스템 작동방식: 아이돌문화 생산.소비의 이중적 구조에 대한 탐색적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13권 4호, 45-82.
  23. 나미수(2005). 민속지학적 수용자 연구에 대한 비판적 성찰. <커뮤니케이션이론>, 1권 2호, 68-105.
  24. 나미수.전오열 (2006). TV시사다큐멘터리의 서사 비교연구: '트랜스젠더' 주제 <추적60분> <그것이 알고 싶다>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6권 4호, 89-132.
  25. 류웅재.박진우 (2012). 서바이벌 포맷 프로그램에 침투한 신자유주의 경쟁 담론: 프로그램의 채택과 제작과정에 대한 생산자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방송문화연구>, 24권 1호, 139-165.
  26. 민병현 (2009). TV시사프로그램의 의미구조분석 연구: '버지니아 사건' 주제 <추적60분> <그것이 알고 싶다>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9권 1호, 78-120.
  27. 박인규 (2010). 구조적 통제 하의 저널리즘: KBS 시사 프로그램의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4권 6호, 209-245.
  28. 박인규 (2015). 공론장의 회복 가능성: 한국방송공사(KBS)를 중심으로. <현상과 인식>, 39권 3호, 171-195.
  29. 박재영.전형준, 이규현, 이진영 (2008). 황우석 사건의 교훈: 기자들은 무엇을 배웠으며 과학보도는 어떻게 변했다고 인식하는가?. <한국언론학보>, 52권 2호, 226-253.
  30. 박지훈 (2013). 제3세계에 대한 한국 다큐멘터리의 시선: 제작자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7권 4호. 45-84.
  31. 박지훈.류경화 (2010). 국제시사 프로그램의 생산과정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 MBC 의 서구와 제 3세계 재현을 중심으로. <언론과사회>, 18권 2호, 2-39.
  32. 박지훈.이진 (2012). 제3세계를 재현하는 다큐멘터리에 대한 제작자와 수용자의 시선: MBC <아프리카의 눈물>을 중심으로. <방송과커뮤니케이션>, 13권 4호, 83-122.
  33. 박진우 (2011). 유연성, 창의성, 불안정성. <언론과사회>, 19권 4호, 41-86.
  34. 박진우.송현주 (2012). 저널리스트 전문직에 대한 인식의 변화. <한국언론정보학보>, 57호, 49-68.
  35. 송인덕 (2015, 9월). 사회고발 프로그램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 지상파TV의 PD 저널리즘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회 특별 세미나.
  36. 심홍진.김세은 (2009). PD는 무엇으로 사는가?. <한국방송학보>, 23권 6호, 168-208.
  37. 안진 (2015). 나는 왜 백인 출연자를 선택하는가?: 어느 TV 제작자의 자기민속지학적 연구. <미디어, 젠더&문화>, 30권 3호, 83-121.
  38. SBS<그것이 알고 싶다>제작진 (2004). <그것이 알고 싶다: 한국사회를 보는 힘>.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39. SBS<그것이 알고 싶다>제작진 (2015). <그것이 알고 싶다: 세상을 보는 진실의 눈>. 서울: 엘릭시르.
  40. 연정모.김영찬 (2008). 텔레비전 연예정보 프로그램의 생산자 문화에 대한 민속학적 연구: KBS 2TV <연예가 중계>의 생산 현장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2권 2호, 82-122.
  41. 유건식.문상현 (2014). 방송드라마 제작방식으로서 문화산업전문회사에 대한 연구: KGCS 문화산업전문회사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권 2호, 172-180. https://doi.org/10.5392/JKCA.2014.14.02.172
  42. 육서영.윤석민 (2013). 탐사보도 프로그램 제작에서 구성작가의 역할. <방송통신연구>, 81호, 127-155.
  43. 윤익한.김균 (2011). 통합 뉴스룸 도입 이후 뉴스 생산 노동과정의 변화: CBS 뉴스룸 사례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55호, 164-183.
  44. 원용진 (2014). <텔레비전 비평론>. 서울: 한울.
  45. 원용진 (2015). 질적 연구 방법을 활용한 저널리즘 연구. 조항제.김영찬.이기형 외. <미디어 문화연구의 질적 방법론> (383-415쪽). 서울: 컬처룩.
  46. 원용진.홍성일, 방희경 (2008). . 서울: 한나래.
  47. 이기형 (2009). <돌발영상>의 풍자정신 그리고 정치현실에 대한 환기효과를 맥락화하기. <방송문화연구>, 21권 2호, 81-116.
  48. 이기형 (2010). "현장" 혹은 "민속지학적 저널리즘"과 내러티브의 재발견 그리고 미디어 생산자 연구의 함의: <한겨레 21>의 <노동 OTL> 연작을 중심으로. <언론과사회>, 18권 4호, 107-157.
  49. 이기형 (2011). <미디어 문화연구와 문화정치로의 초대>. 서울: 논형.
  50. 이영주.김진혁 (2009). 지식 저널리즘과 텔레비전 문화: <지식채널e>를 중심으로. <방송문화연구>, 21권 2호, 49-80.
  51. 이상길.이정현, 김지현 (2013). 지상파 방송사 비정규직 노동자의 직무인식과 노동경험. <방송과커뮤니케이션>, 14권 2호, 159-208.
  52. 이오현 (2005). 텔레비전 다큐멘타리 프로그램의 생산과정에 대한 민속지학적 연구: KBS <인물현대사>의 인물선정과정을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13권 2호, 117-156.
  53. 이오현 (2007). 텔레비전 코미디 프로그램의 생산과정에 대한 민속지학적 연구: KBS <개그콘서트> 생산의 제한요인을 중심으로. <언론과사회>, 15권 2호, 131-174.
  54. 이오현 (2015). 미디어 생산자연구 행하기. 조항제, 김영찬, 이기형 외. <미디어 문화연구의 질적 방법론> (301-347쪽). 서울: 컬처룩.
  55. 임영호 (2013). 한국 언론학의 제도적 성공담과 내재적 위기론. <커뮤니케이션이론>, 9권 1호, 6-38.
  56. 임영호 (2015). 한국 텔레비전 생산 연구의 실태 진단. <언론정보연구>, 52권 1호, 5-32.
  57. 임영호 외 (2008). 도덕경제와 에로장르 종사자의 직업 정체성 구성. <언론과사회>, 16권 2호, 107-147.
  58. 임영호 외 (2009). 문화산업 주변부 종사자의 삶과 커리어: 한국 에로물 감독의 구술 생애사. <언론과사회>, 17권 3호, 2-50.
  59. 임영호.김정아 (2011). 프리랜서 방송 진행자의 현실인식과 대응전략: 근거이론에 의한 분석. <언론과사회>, 19권 2호, 49-109.
  60. 장용호.노동렬 (2010). 리얼리티 예능 프로그램의 자기조직화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11권 2호, 39-90.
  61. 전규찬 (2015A). <그것이 알고 싶다>에 관한 다섯 개 사유의 토막들. SBS <그것이 알고 싶다>제작진. <그것이 알고 싶다: 세상을 보는 진실의 눈>, 9-19. 서울: 엘릭시르.
  62. 전규찬 (2015B). 재난의 시간, <그것이 알고 싶다>의 사회사적 저널리즘으로서의 가능성. 미발표 원고.
  63. 조항제 (2014). 한국의 민주화와 언론의 자유.언론학에 대한 비판적 성찰. <커뮤니케이션이론>, 10권 2호, 41-76.
  64. 지영서.김영찬 (2010). 노인 대상 프로그램 제작진의 인식과 제작환경에 관한 현장연구: 공영방송 KBS를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문화>, 15호, 239-277.
  65. 최선영.한희정 (2015). 종합편성채널의 독립제작 환경과 관행에 관한 연구: 독립PD, 작가 및 종합편성채널 관계자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73호, 56-91.
  66. 최영묵 (2012). 이명박 정부 언론장악 실패 '전말기'. <황해문화>, 75호, 10-27.
  67. 최영재 (2014). 공영방송 보도국의 정파적 분열. <커뮤니케이션이론>, 10권 4호, 476-510.
  68. 한선.이오현 (2010). 지역신문 기자의 작업문화와 정체성 형성에 대한 연구: 광주지역을 중심으로 한 질적 연구. <언론과사회>, 18권 4호, 2-36.
  69. 한선.이오현 (2011). 지역신문 장의 작동원리에 대한 비판적 연구. <한국언론학보>, 55권 6호, 410-435.
  70. 한선.이오현 (2012). 지역방송의 지역성 개념과 지역성 구현의 문제: 광주지역 방송생산을 중심으로 한 질적 연구. <한국방송학보>, 26권 5호, 271-306.
  71. 한선.이오현 (2013). 지역방송 프로그램 생산의 제한 요인에 대한 질적 연구: 광주지역 생산(자)문화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7권 4호, 243-268.
  72. 허진아.이오현 (2009). 지역신문 기사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질적 연구: 광주드림 기사 생산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46호, 449-484.
  73. 허철.박관우, 김성태 (2009). 디지털 시대의 방송뉴스 생산 관행의 변화와 시청자의 뉴스 생산과정 참여: YTN뉴스 사회부를 중심으로. <방송문화연구>, 21권 1호, 39-76.
  74. 홍경수 (2015. 9). <그것이 알고 싶다> 1,000회 성과와 과제: 스토리텔링과 전문직주의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회 특별 세미나.
  75. Allan, S. (Eds.) (2010). The Routledge companion to news and journalism. London: Routledge.
  76. Beck, A. (Ed.) (2003). Cultural work: Understanding the cultural industries. London: Routledge.
  77. Bird, E. (Ed.) (2009). The Anthropology of news and journalism: Global perspectives.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78. Caldwell, J. (2008). Production culture. Durham: Duke University Press.
  79. Gitlin, T. (2000). Inside prime time.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80. Gray, J. and Johnson, D. (Eds.) (2013). A Companion to media authorship. London: Wiley-Blackwell.
  81. Hartley, J. (Ed.) (2005). Creative industries. Oxford: Blackwell.
  82. Hesmondhalgh, D. and Baker, S. (2011). Creative labor: Media work in three cultural industries. London: Routledge.
  83. Holt, J. & Perren A. (Eds.) (2009). Media industries: History, theory, and method. Oxford: Wiley-Blackwell.
  84. Iorio, S. (Eds.) (2004). Qualitative research in journalism. London: LEA.
  85. Mayer, V. et al., (Eds.) (2009). Production studies. London: Routledge.
  86. Mayer, V. (2011). Below the line: Producers and production studies in the new television economy. Durham: Duke University Press.
  87. Mayer, V., & Banks, M. (Eds.) (2015). Production studies: Cultural studies of media industries. London: Routledge.
  88. Usher, N. (2014). Making News at The New York Times. Ann Arbor: University of Michigan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