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영호, "변화하는 미술관의 기능과 역할," 현대미술학 논문집, 제1권, pp.7-21, 1999.
- 문창현, 정성미, "박물관 관광 서비스품질의 관람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 지역사회연구, 제17권, 제1호, pp.3-27, 2009.
- 류미영, 관람객이 인식하는 박물관 이미지를 활용한 국립중앙박물관 마케팅 전략 연구, 추계예술대학 석사학위논문, 2006.
- 문창현, "지역문화축제의 관람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전주국제영화제의 관람객 특성별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연구, 제16권, 제3호, pp.123-152, 2008.
- 이보아, "IT 기반의 융합형 콘텐츠를 활용한 스마트 전시 시스템과 모바일 해석매체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 인문콘텐츠, 제29호, pp.143-163, 2013
- 정현희, 정홍인, "디지털 아트 관람에 있어 도슨트와 전시해설매체의 활용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0권, 제4호, pp.433-442, 2010.
-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pp.319-340, 1989.
- 이철희, "박물관 도슨트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청주 고인쇄 박물관을 중심으로," 박물관학보, 제18권, pp.307-329, 2010.
- B. I. Gilman, "The Museum Past, Present, and Future," Museum of Fine Arts Bulletin, Vol.5, No.27, pp.42-47, 1907.
- 최현식,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 및 소비자 특성이 관광만족과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항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 이성호,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의 유비쿼터스 속성이 지각된 상호작용성 및 행동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6. http://s-space.snu.ac.kr/handle/10371/28659
- M. Fishbein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MA: Addison-Wesley, 1975.
- F. D. Davis, R. P. Bagozzi, and P. R. Warshaw,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 Management Science, Vol.35, No.8, pp.982-1003, 1989. https://doi.org/10.1287/mnsc.35.8.982
- J. B. Thatcher, K. Marett, K. M. Chudoba, and P. E. Carter, "Post-Acceptance Intentions and Behaviors: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Information Technology Use and Innova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and End User Computing, Vol.24, No.1, pp.1-20, 2012.
- 김두경, u-Tourisrn 정보서비스에 대한 고객 수용행태 분석, 2011. ftp://203.253.194.33/chu_cab/1129882.pdf
- 김수연, 이상훈, 황현석, "스마트폰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10권, 제1호, pp.29-39, 2011. https://doi.org/10.3923/itj.2011.29.39
- 한필구, 박재석, 전병호, 강병구, 모바일 어플리케이선 수용 요인에 관한 연구, 2010.
- 이태민, "모바일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성 구성요인이 고객관계 구축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19권, 제1호, pp.61-96, 2004.
- T. Lee, "The impact of perceptions of interactivity on customer trust and transaction intentions in mobile commerce,"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6, No.3, pp.165-180, 2005.
- R. Kalakota and M. Robinson, E-business 2.0: Roadmap for Success, Addison-Wesley Professional, 2001.
- P. K. Kannan, A. M. Chang, and A. B. Whinston, "Wireless commerce: marketing issues and possibilities," Proceedings of the 34th Annual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IEEE, 2001. http://ieeexplore.ieee.org/xpls/abs_all.jsp?arnum ber=927209
- 이승환, 윤유식, 박재덕, "기술 수용성모델을 이용한 모바일 관광정보 속성평가에 따른 관광정보 수용태도 및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6권, 제2호, pp.5-21, 2012.
- 최현식, 박진우,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의 특성이 만족도와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9호, pp.411-422, 2009 https://doi.org/10.5392/JKCA.2009.9.9.411
- D. M. Strong, Y. W. Lee, and R. Y. Wang, "Data quality in context,"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40, No.5, pp.103-110, 1997. https://doi.org/10.1145/253769.253804
- B. W. Hesse, C. M. Werner, and I. Altman, "Temporal aspects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4, No.2, pp.147-165, 1988. https://doi.org/10.1016/0747-5632(88)90023-4
- J. B. Walther,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impersonal, interpersonal, and hyperpersonal interaction," Communication Research, Vol.23, No.1, pp.3-43, 1996.
- V. Venkatesh and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2, pp.186-204, 2000. https://doi.org/10.1287/mnsc.46.2.186.11926
- V. Venkatesh, M. G. Morris, and P. L. Ackerman, "A longitudinal field investigation of gender differences in individual technology adoption decision-making processe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83, No.1, pp.33-60, 2000. https://doi.org/10.1006/obhd.2000.2896
- G. Wu, "Perceived interactivity and attitude toward web sites," In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American Academy of Advertising, pp.254-262, 1999.
- 이윤재, "웹서비스의 기술적 상호작용성이 사용자 콘텐츠 생산 효율성과 품질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9호, pp.380-388,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9.380
- A. Bhattacherjee,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pp.351-370, 2001.
- 배병렬, Amos 7 에 의한 구조방정식 모델링, 서울: 도서출판 청람, 2007.
-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2판, 학현사, 1997.
- D. Gefen and D. Straub, "A practical guide to factorial validity using PLS-Graph: Tutorial and annotated example,"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16, No.1,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