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병재, 백영숙 (2013). 어린이집 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에서 교수 창의성과 교수 효능감의 매개효과. 어린이미디어연구, 12(1), 145-168.
- 강문숙 (2014). 유아교사의 과학교수 상태 불안 및 특성 불안 연구. 사고개발, 10(1), 127-144.
- 곽향림 (2002).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유아의 개념 변화를 위한 과학교수방법. 유아교육학논집, 6(2), 87-109.
- 김다영, 황은희, 이경옥 (2012). 유아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과 과학교수 태도에 있어서 과학교수 불안의 매개효과 연구. 유아교육연구, 32(6), 287-305.
- 김동례, 백영숙 (2015).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지식 및 과학교수효능감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에 미치는 교수창의성의 매개효과.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6(2), 337-399.
- 김민정, 김지현 (2015).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6), 97-114.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097
- 김영옥, 이규림, 조흥자, 차금안 (2012). 유아교사의 과학적 지식수준에 따른 과학활동 불안, 태도 및 교수효능감에 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7(1), 99-115.
- 김은설, 유혜미, 엄지원 (2012). 5세 누리과정 운영현황 및 개선방안(연구보고 2012-29).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김정란 (2013). 혼합연령 5세 누리과정 운영실태: 경기지역 혼합연령 학급을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헤라 (2013). 과학에 대한 태도 및 과학교육지식이 유아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3(2), 281-296.
- 김현진 (2007). 유아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 측정도구 개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희태, 백영숙 (2009). 유아교사의 창의성과 교수 효능감. 유아교육학논집, 13(3), 51-67.
- 권나연, 이희영 (2012). 유치원교사의 직무환경의 위험요소와 소진과의 관계에서 효능감의 역할.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3), 199-218.
- 남기원 (2013). 유치원 만 3세 학급에서 이루어지는 과학교육 현황 및 어려움에 대한 교사 인식. 유아교육학논집, 17(2), 349-378.
- 박선미 (2013). 유아교사의 정서조절능력, 유아-교사 관계, 소진감 간의 관계. 아동교육, 22(1), 21-32.
- 배미양 (2000). 유치원 교사들의 과학에 대한 불안, 태도, 교수 효능감: 충청남도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수연, 이기숙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행수준. 열린유아교육연구, 33(4), 119-144.
- 손원경, 이미애 (2015).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직무몰입 및 소진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사교육연구, 54(4), 598-608.
- 신은수, 김현진 (2010). 유아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 수준에 따른 과학 교과교육학지식. 육아지원연구, 5(2), 5-24.
- 안선희, 김지은 (2007). 영아 및 유아 보육교사의 개인적 특성, 근무여건, 사회적 지지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2(5), 147-164.
- 안영혜, 정선영, 홍순옥 (2012).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영역별 하위내용에 대한 인식과 실행간의 차이. 아동교육, 21(2), 161-180.
- 양연숙 (2006). 장애전담 보육시설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소진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47, 175-195.
- 이나영, 국지윤, 김영옥 (2014).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정서노동의 매개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89, 341-359.
- 이미화, 최윤경, 이정원, 도남희, 권미경, 박진아 등 (2015). 2015년 전국보육실태조사 - 어린이집 조사 보고(연구보고 11-1352000-000962-12).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이병임 (2014).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정서노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4(3), 129-152.
- 이재천 (1992). 중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불안도 측정도구 개발 및 과학 불안 경향성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정욱, 박진이 (2013). 어린이집의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운영 실태: 서울 지역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33(6), 339-365.
- 이향미 (2002). 공립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과 과학교수 방법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민아, 이정화, 송소원, 장석진 (2010). 교사의 발달 단계에 따른 교사 효능감, 적응 유연성, 심리적 소진의 차이. 교원연구, 26(1), 93-111.
- 조부경, 서소영 (2001).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따른 과학 교수 실제 및 유아의 과학행동. 유아교육연구, 21(4), 5-28.
- 조부경, 고영미 (2004).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수불안에 영향을 주는 교사 내, 외적 요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367-376.
- 조형숙, 김선월, 김지혜, 김민정, 김남연 (2014). 유아과학교육. 서울: 학지사.
- 조형숙, 노승희 (2016). 만 3-5세 담당 연령별 유아교사의 과학교육 실태 및 개선을 위한 요구. 한국교육문제연구소, 34(2), 181-205.
- 조형숙, 양수영 (2014). 유아교사의 과학교과교육학지식과 인지조절능력, 과학교수효능감, 과학불안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9(4), 221-242.
- 조형숙, 유은영 (2011). 과학교수효능감이 높은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좋은 과학수업의 의미. 유아교육연구, 31(2), 333-359.
- 지성애, 김치곤 (2011).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5(4), 45-75.
- 최선영, 노석구 (2008). 초등과학 수업 컨설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조사. 초등과학교육, 27(1), 23-30.
- 최승숙 (2011). 교사 소진과 효능감이 교사와 영유아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Bandura, A. (1997). Self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 28-32.
- Bhattacharyya, S., Volk, T., & Lumpe, A. (2009). The influence of an extensive inquiry-based field experience on pre-service elementary student teachers' science teaching belief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0(3), 199-218. https://doi.org/10.1007/s10972-009-9129-8
- Betoret, F. D. (2006). Stressors, self-efficacy, coping resources, and burnout among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Spain. Education Psychology, 26(4), 519-539. https://doi.org/10.1080/01443410500342492
- Bursal, M. (2012). Changes in America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efficacy beliefs and anxieties during a science methods course.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23(1), 40-55.
- Cantrell, P., Young, S., & Moore, A. (2003). Factors affecting science teaching efficacy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4(3), 177-192. https://doi.org/10.1023/A:1025974417256
- Downing, J. E., & Filer, J. D. (1999). Science process skills and attitudes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1(2), 57-64. https://doi.org/10.1007/BF03173838
- Enochs, L. G., & Riggs, I. M. (1990). Further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A preservice elementary scal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0(8), 694-706.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0.tb12048.x
- Friedman, I. A. (2000). Burnout in teachers: Shattered dreams of impeccable professional performance. JCLP/In Session: Psychotherapy in Practice, 56(5), 595-606.
- Gibson, S., & Dembo, M. H. (1984). Teacher efficacy: A 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4), 569-582. https://doi.org/10.1037/0022-0663.76.4.569
- Gunning, A. M., & Mensah, F. M. (2011).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development of self-efficacy and confidence to teach science: A case study.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2(2), 171-185. https://doi.org/10.1007/s10972-010-9198-8
- Marshall, J. C., Horton, R., Igo, B. L., & Switzer, D. M. (2009). K-12 science and mathematics teachers' beliefs about and use of inquiry in the classroo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7(3), 575-596. https://doi.org/10.1007/s10763-007-9122-7
- Maslach, C., & Jackson, S. E. (1986). Maslach burnout inventory manual.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 Palmer, D. H. (2001). Factors contributing to attitude exchange amongst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cience Education, 86(1), 122-138. https://doi.org/10.1002/sce.10007
- Palmer, D. H. (2006). Sources of self-efficacy in a science methods course for primary teacher education student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6(4), 337-353. https://doi.org/10.1007/s11165-005-9007-0
- Plourde, L. A. (2002). The influence of student teaching o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cience self-efficacy and outcome expectancy beliefs. Journal of Instructional Psychology, 29(4), 245-253.
- Smolleck, L. D., Zembal-Saul, C., & Yoder, E. P. (2006).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instrument to measure preservice teachers' self-efficacy in regard to the teaching of science as inquiry.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7(2), 137-163. https://doi.org/10.1007/s10972-006-9015-6
- Riggs, I. M. (1991, April). Gender differences in elementary science teacher self-efficac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hicago: IL.
- Spielberger, C. D. (1970). Manual for 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 Press.
- Weisberg, J., & Sagie, A. (1999). Teacher's physical, mental, and emotional burnout: Impact on intention to quit. The Journal of Psychology, 133(3), 333-340. https://doi.org/10.1080/00223989909599746
- Westerback, M. E. (1982). Studies on attitude toward teaching science and anxiety about teaching science i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7), 603-616. https://doi.org/10.1002/tea.3660190710
- Westerback, M. E. (1984). Studies on anxiety about teaching science i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1(9), 937-950. https://doi.org/10.1002/tea.3660210908
- Westerback, M. E., & Long, M. J. (1990). Science knowledge and the reduction of anxiety about teaching earth science in exemplary teachers as measured by the science teaching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0(5), 361-374.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0.tb17225.x
- Wilson, S. M. (2013).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science teachers. Science, 340, 310-313. https://doi.org/10.1126/science.123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