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명희, 윤성혜,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지식공유 행동에 대한 자기효능감, 신뢰, 지식공유 의도의 예측력," 학습과학연구, 제9권, 제3호, pp.22-46, 2015.
- 김혜경, "팀 프로젝트 학습의 학습자 역량모형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5권, 제7호, pp.521-544, 2015.
- 유지원, "대학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성과에 대한 팀 분위기와 공유정신모형의 영향," 평생학습사회, 제10권, 제4호, pp.193-215, 2014.
- 조일현, "대학 프로젝트 수업 환경에서 분업화, 상호작용, 공유정신모형이 팀 수행성과와 개인 학습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제26권, 제3호, pp.1-20, 2010.
- H. Lee and C. Lim, "Peer Evaluation in Blended Team Project-Based Learning: What Do Students Find Important?,"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15, No.4, pp.214-224, 2012.
- M. D. Roblyer, M. McDaniel, M. Webb, J. Herman, and J. V. Witty, "Findings on Facebook in higher education: A comparison of college faculty and student uses and perceptions of social networking sites,"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13, No.3, pp.134-140, 2010. https://doi.org/10.1016/j.iheduc.2010.03.002
- 강명희, 김세영, 윤성혜, 강주현, "네이버 밴드를 활용한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성과에 대한 자기조절학습능력과 공유정신모형의 예측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5호, pp.547-568, 2016.
- 신진, 전은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활용이 협력 학습에 미치는 효과," 한국컴퓨터정보학회지, 제18권, 제11호, pp.241-254, 2013.
- P. A. Ertmer, T. J. Newby, W. Liu, A. Tomory, J. H. Yu, and Y. M. Lee, "Students' confidence and perceived value for participating in cross-cultural wiki-based collaboration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 Development, Vol.59, pp.213-228, 2011. https://doi.org/10.1007/s11423-011-9187-4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STAT Report (15-03),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5.
- 임병하, 강동원, "폐쇄형 SNS에서 프라이버시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밴드 사용자를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6권, 제3호, pp.191-214, 2014. https://doi.org/10.14329/isr.2014.16.3.191
- 김은영, 김정현, 최예솔, "협동학습에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한 성찰활동이 학습몰입,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방법연구, 제22권, 제4호, pp.91-114, 2011.
- 김희진, 허광, "카카오 톡.구글플러스 행아웃을 활용한 이러닝 영어회화 과목의 교수.학습 방안," 어학연구, 제49권, 제3호, pp.489-525, 2013.
- 이정민, 오성은, "페이스북 기반 협력학습 성과를 예측하는 학습실재감 요인 규명,"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제17권, 제3호, pp.305-316, 2013.
- 이종연, "대학에서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한 학습 커뮤니케이션 사례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5권, 제1호, pp.93-123, 2012.
- N. Jones, H. Blackey, K. Fitzgibbon, and E. Chew, "Get out of MySpace!," Computers & Education, Vol.54, No.3, pp.776-782, 2010. https://doi.org/10.1016/j.compedu.2009.07.008
- Q. Wang, H. L. Woo, C. L. Quek, Y. Yang, and M. Liu, "Using the Facebook group as a learning management system: An exploratory study,"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43, No.3, pp.428-438, 2012. https://doi.org/10.1111/j.1467-8535.2011.01195.x
-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40, 1989. https://doi.org/10.2307/249008
- 김영애, 도현옥, "학내 온라인 강좌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러닝이용요인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경영학회 2013년 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186-200, 2013.
- 정화민, 조원길,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 용이성이 웹 기반 원격교육의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제12권, 제2호, pp.255-272, 2011.
- 주영주, 정애경, 강정진, 고경이, "협력학습에서 SNS 사용의도와 관련변인간의 예측력 규명," 한국인터넷방송통신TV학회논문지, 제15권, 제3호, pp.191-199, 2015.
- 주영주, 정애경, 임연욱, 김가연, "전문대 학생의 강좌에 대한 자기효능감, 유용.용이성, 몰입 및 만족도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15권, 제3호, pp.217-238, 2010.
- R. Cheung and D. Vogel, "Predicting user acceptance of collaborative technologies: An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e-learning," Computers & Education, Vol.63, pp.160-175, 2013. https://doi.org/10.1016/j.compedu.2012.12.003
- R. A. Sanchez, V. Cortijo, and U. Javed, "Students' perceptions of Facebook for academic purposes," Computers & Education, Vol.70, pp.138-149, 2014. https://doi.org/10.1016/j.compedu.2013.08.012
- J. S. Lee, S. Blackwell, J. Drak, and K. A. Moran, "Taking a leap of faith: redefining teaching an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through project-based learning,"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Problem-based Learning, Vol.8, No.2, pp.19-34, 2014.
- 조미헌, 허희옥, 강의성, 류숙희, 김용대, 서정희, "형식 교육과 비형식 학습 경험을 통합한 스마트 프로젝트학습 활동 개발 및 적용,"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제17권, 제3호, pp.291-304, 2013.
- S. Stover, "Project-Based Learning in Distance Education Classes: Oxymoron or Optimizer," Global Education Journal, Vol.2014, No.1, pp.59-82, 2014.
- L. Helle, P. Tynjala, and E. Olkinuora, "Project-based learning in post-secondary education-theory, practice and rubber sling shots," Vol.51, No.2, pp.287-314, 년도삽입. https://doi.org/10.1007/s10734-004-6386-5
- 음영철, " 대학에서의 팀 프로젝트 학습과 매체 활용방안,"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논문집, 제22권, 제1권, pp.307-308, 년도삽입.
- 박해리, 장시영, "팀프로젝트 학습활동에서의 대학생 동료평가 사례연구-경영전공개설과목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수업을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제27권, 제1호, pp.151-176, 년도삽입.
- J. S. Krajcik, P. C. Blumenfeld, R. W. Marx, and E. Soloway, "A collaborative model for helping middle grade science teachers learn project-based instruction,"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Vol.94, No.5, pp.483-497, 1994. https://doi.org/10.1086/461779
- 강문숙, 홍광표, "SNS 활용 프로젝트 학습 사례 질적 연구: 학습자의 학습 경험을 중심으로," 평생학습사회, 제10권, 제4호, pp.85-112, 2014.
- 주영주, 한상윤, 김나영,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측정도구 개발 및 양호성 검증," 교과교육학연구, 제17권, 제2호, pp.461-475, 2013.
- N. Shin, "Transactional presence as a critical predictor of success in distance learning," Distance Education, Vol.24, No.1, pp.69-86, 2003. https://doi.org/10.1080/01587910303048
- 유병민, 박혜진, 차승봉, "SNS활용 대학수업의 학습효과 관련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 모델," 교육과학연구, 제44권, 제3호, pp.133-159, 2013.
- 강명희, 협력학습의 이론과 실제,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과학연구소, 2010.
- 조형정, 이영민, "학습과정과 성과개선을 위한 팀 기반 학습의 개념적 탐색," 교육종합연구, 제6권, 제2호, pp.27-42, 2008.
- 안준희, 이선영, "노인요양시설 장기요양인력의 스마트 기술 사용의도에 대한 탐색적 분석: 기술수용모델(TAM & TAM2)을 사용하여," 노인복지연구, 제68호, pp.357-387, 2015.
- 박민기, 박성열, 차승봉, "페이스북을 활용한 대학수업에서 상호의존성, 동료간 친밀성, 지각된 유용성이 학습태도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4권, 제10호, pp.23-46, 2014.
- 김대현, 왕경순, 이경화, 이은화, 프로젝트 학습의 운영, 학지사, 2001.
- 강명희, 김민정, 이수지, 김혜선, "웹기반 협동학습에서 학습자의 5요인 성격특성이 상호작용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4권, 제3호, pp.197-223, 2008.
- 임정훈, 조주현,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성찰일지 쓰기와 성찰일지에 대한 교사 피드백이 학업 성취도 및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 초등교육학연구, 제14권, 제2호, pp.137-160, 2007.
- 유병민, 전종철, 박혜진, "대학 수업에서 개인적 성찰과 협력적 성찰이 학습동기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9권, 제4호, pp.837-859, 2003.
- 조규락, 지연정, "온라인 문제해결 토론과정에서 문제유형과 토론 메시지 유형에 따른 이모티콘 사용의 차이와 영향," 교육공학연구, 제32권, 제2호, pp.355-390, 2016.
- C. Lin, P. J. H. Hu, and H. Chen, "Technology implementation management in law enforcement COPLINK system usability and user acceptance evaluations," Social Science Computer Review, Vol.22, No.1, pp.24-36, 2004. https://doi.org/10.1177/0894439303259881
- 성태제, SPSS/AMOS를 이용한 알기 쉬운 통계분석, 학지사,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