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대식, 김정겸, & 정회인. (2011). 대학 원격교육환경에서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학습실재감, 몰입감, 학습만족도간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7(1), 133-150.
- 강명희. (2005). 협력학습을 위한 Cybergogy 모델 연구.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 강명희 & 김민정. (2006). e-learning 환경에서 인식되는 사회적 실재감과 성취도, 만족도, 학습지속도 관계규명, 교육공학연구, 22(4), 1-27.
- 강명희, 구한나, 문소영, 정지윤, & 김지심. (2007). 온라인 강의에서 내용제시유형이 인지적 실재감과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3(4), 155-181.
- 강명희, 한정선, & 김진희. (2012). 대학 봉사학습 과목에서의 페이스북 활용 효과. 교육방법연구, 24(4), 771-796.
- 고일상, 최수정, & 정경호. (2006). 웹 기반 원격교육에서 학습자 몰입의 영향요인과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6(1), 83-108.
- 고은현. (2007). e-러닝 환경에서의 교수 실재감 측정도구 개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경숙 & 이성엽. (2011). SNS를 활용한 직장인 무형식학습 사례 연구: Facebook 활용을 중심으로. HRD연구, 13(4), 31-61.
- 김미경. (2012). 웹기반 학습에서 상호작용설계, 학습과제특성, 웹기반 학습환경이 학습자특성을 매개로 몰입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수연. (2008). 이러닝 환경에서 감성지능, 이러닝효능감, 감성적 실재감, 학습결과 간의 관계규명.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유진 & 박주호. (2012). 사이버대학생의 학습실재감, 학습몰입 및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아시아교육연구, 13(3), 143-170.
- 김정화. (2010). 이러닝 환경에서 e-튜터의 학습지원이 교수실재감과 학습실재감의 하위 변인에 미치는 영향과 구조적 관계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지심. (2009). 기업 이러닝에서 실재감과 학습효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권혁준 & 이인숙. (2004).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몰입, 정보처리 전략, 성취수준간의 관련성 규명. 교육공학연구, 20(4), 241-267.
- 계보경. (2007). 증강현실 기반 학습에서 매체특성, 현존감, 학습몰입, 학습효과의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박성익 & 김연경. (2006), 온라인 학습에서 학습몰입 요인, 몰입수준, 학업성취 간의 관련성 탐구. 열린교육연구, 14(1), 93-115.
- 박지언. (2007). 자기효능감과 인지적 실재감에 의한 이러닝 학습자의 참여도, 만족도, 성취도 예측.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찬욱, 현병언, & 박주영. (2013).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탐닉적 이용동기 및 확산에 관한 연구. 생산성논집, 27(2), 331-354.
- 박혜진. (2008). 웹기반 학습에서 학습몰입과 인터넷 중독이 학습동기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혜진. (2013). SNS 활용 대학수업에서 학습실재감, 학습몰입, 학습만족도, 학습지속의향 간의 구조 관계 분석.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박혜진 & 유병민. (2014). SNS 활용 대학수업에서 학습실재감과 학습몰입, 학습만족도가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 관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4), 649-674.
- 유지원. (2011). 학습자의 몰입에 영향을 주는 동기 요인, 심리적 중재 요인, 사회적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규명.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시훈. (1999). 인터넷 광고효과의 인과적 모델에 관한 연구 : 플로우(flow) 경험의 결정요인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정민 & 오성은. (2013). 페이스북 기반 협력학습 성과를 예측하는 학습실재감 요인 규명.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7(3), 305-316. https://doi.org/10.14352/jkaie.2013.17.3.305
- 이정민, 오성은, & 정현민. (2014). 페이스북을 활용한 대학수업에서 학습실재감과 각 실재감 하위요인의 학습만족도, 학습지속의지 예측. 교육방법연구, 26(3), 489-510.
- 이준엽. (2012). e-learning에서 고객지향성에 대한 지각이 감성적 실재감과 학습몰입 그리고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정책연구, 10(10), 139-146.
- 이지혜. (2009).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메타인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습몰입과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충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임걸. (2010). 스마트폰 기반 사회네트워크 서비스 활용수업 사례연구: 의사소통 내용 및 도구적 특성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22(4), 91-114.
- 임걸, 강민석, & 신성욱. (2012). SNS 활용 요소 개발 및 IPA 방법에 의한 SNS의 교육적 활용 우선순위 규명. 교육공학연구, 28(4), 925-952.
- 장선영. (2013). 고등교육에서 이러닝 공개교육자료의 현 사용 실태를 통한 학습자의 요구 분석: KOCW를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25(1), 289-315.
- 장은정 & 장혜정. (2013). SNS 기반 토론에서 SNS 도구, 창의적 토론 기법과 집단의 크기에 따른 SNS 토론전략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9(4), 693-721.
- 주영주, 김은경, & 박수영. (2009). 기업 사이버교육에 서 인지적 실재감과 몰입, 만족도, 지속의향과의 구조적 관계.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5(3), 21-38.
- 주영주, 하영자, 유지원, & 김은경. (2010). 사이버대학에서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성과와의 구조적 관계 규명.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4(2), 151-160.
- 진현승. (2012).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한 대학수업에서 학습자가 지각한 유용성과 태도, 자아효능감이 학습몰입과 학습실재감에 미치는 영향 : 페이스북(facebook)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황용석. (1999). 웹 이용과정에서 플로우 형성에 관한 이론적 모델 연구 : Amos를 이용한 구조방정식모델의 구축.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Argyle, M., & Dean, J. (1965). Eye-contact, distance and affiliation. Sociometry, 28(3), 289-304. https://doi.org/10.2307/2786027
- Astin, A. W. (1993). What matters in college: Four critical years revisited.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Bergman, S. M., Fearrington, M. E., Davenport, S. W., & Bergman, J, Z. (2011). Millennials, narcissism, and social networking: What narcissists do on social networking sites and wh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50(5), 706-711. https://doi.org/10.1016/j.paid.2010.12.022
- Biocca, F., & Harms, C. (2002). Defining and measuring social presence: Contribution to the networked minds theory and measure. Proceedings of Presence 2002, 7-36.
- Brady, K. P., Holcomb, L. B., & Smith, B. V. (2010). The use of alternative social networking sites in higher educational settings: A case study of the e-Learning benefits of Ning in Education. Journal of Interactive Online Learning, 9(2), 151-170.
- Coates, H. (2006). Student engagement in campus-based and online education. New York, NY: Routledge.
- Csikszentmihalyi, M. (1975).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Csikszentmihalyi, M.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NY: Harper & Row.
- Csikszentmihalyi, M., Rathunde, K., & Whalen, S. (1993). Talented teenagers the roots of success and failure.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Garrison, D. R., Anderson, T., & Archer, W. (2000). Critical inquiry in a text-based environment: Computer conferencing in higher education.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2(2), 87-105. https://doi.org/10.1016/S1096-7516(00)00016-6
- Garrison, D. R., Anderson, T., & Archer, W. (2001). Critical thinking, cognitive presence, and computer conferencing in distance education.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15(1), 7-23. https://doi.org/10.1080/08923640109527071
- Handelsman, M. M., Briggs, W. L., Sullivan, N., & Towler, A. (2005). A measure of college student course engage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8(3), 184-191. https://doi.org/10.3200/JOER.98.3.184-192
- Heeter, C. (1992). Being There: The subjective experience of presence.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1(2), 262-271. https://doi.org/10.1162/pres.1992.1.2.262
- Linnenbrink, E. A. (2006). Emotion Research in Education: Theoretical and Methodological Perspectives on the Integration of Affect, Motivation, and Cognition.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8, 307-314. https://doi.org/10.1007/s10648-006-9028-x
- Linnenbrink, E.. A., & Pintrich, P. R. (2003). The role of self-efficacy beliefs in student engagement and learning in the classroom. Reading& Writing Quarterly, 19(2), 119-137. https://doi.org/10.1080/10573560308223
- Lock, V., & Redmond, P. (2006). International online collaboration: modeling online learning and teaching. Journal of Online Learning and Teaching, 2(4), 233-247.
- Picciano, A. G. (2002). Beyond student perceptions: Issues of interaction, presence, and performance in an online course.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6(1), 21-40.
- Pintrich, P. R. (2003). A motivational science perspective on the role of student motivation in learning and teaching contex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4), 667-686. https://doi.org/10.1037/0022-0663.95.4.667
- Richardson, J. C., & Newby, T. (2006). The role of students' cognitive engagement in online learning.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20(1), 23-37. https://doi.org/10.1207/s15389286ajde2001_3
- Spanjers, D. M. (2007). Cognitive engagement as a predictor of achieve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Minnesota.
- Steele, J. P., & Fullagar, C. (2009). Facilitators and outcomes of student engagement in a college setting. Journal of Psychology: Interdisciplinary and Applied, 143, 5-27. https://doi.org/10.3200/JRLP.143.1.5-27
- Steuer, J. (1993). Defining Virtual Reality: Dimensions Determining Telepresence. Journal of Communication, 42(4), 73-93. https://doi.org/10.1111/j.1460-2466.1992.tb00812.x
- Stipek, D. J. (1998). Motivation to learn: From theory to practice(3rd ed.). Boston: Allyn and Bacon.
- Thornam, C. L. (2003). Teaching presence in face-to-face and online learning environm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olorado, Denver.
- Tu, C.H., & McIsaac, M. (2002). The Relationship of social Presence and Interaction on Online Classes. The American Jounal of Distance Education, 16(3), 131-150. https://doi.org/10.1207/S15389286AJDE1603_2
- Wang, M. J., & Kang, M. (2006). Cybergogy for engaged Learning: A Framework for creating Learner Engagement through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n M. S. Kinde (Ed.), Engaged Learning with Emerging Technology. 225-253.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 Witmer, B. G., & Singer, M. J. (1998). Measuring presence in virtual environment: A presence questionnaire. Presence, 7(3), 225-24. https://doi.org/10.1162/105474698565686
피인용 문헌
- 농업계 고등학교 학생의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원, 지각된 유용성이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 vol.22, pp.4, 2015, https://doi.org/10.12653/jecd.2015.22.4.0445
-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Presence on Learning Performance in Online Learning Environment vol.29, pp.1, 2015, https://doi.org/10.17927/tkjems.2017.29.1.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