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등학교 직업기초능력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분석 - 기업근로자를 중심으로

Training needs analysis for the development of basic job skill curriculum in specialized high school

  • 투고 : 2015.07.31
  • 심사 : 2015.09.17
  • 발행 : 2015.09.30

초록

본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의 직업기초능력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분석으로 기업체 근로자들을 중심으로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현재수준과 기대수준을 파악하고, 기업분야 중 기계계열, 전기 전자 반도체계열, 건축 토목 건설계열 영역의 직업기초능력 교육우선순위를 결정,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연구이다. 구체적으로 직업기초능력 하위영역에 대한 기업근로자들의 현재수준과 기대수준 차이를 Borich 요구도,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교육요구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기업규모와 분야를 중심으로 특성화고등학교의 기계계열학과, 전기 전자 반도체계열학과, 건축 토목 건설계열학과에 적용 가능한 교육요구 우선순위를 분석하고 직업기초능력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기계계열학과의 경우 언어구사력, 문제처리능력, 자기개발능력, 경력개발능력, 시간관리능력, 협상능력, 기술이해능력이 최우선적으로 반영되어야 하며, 전기 전자 반도체계열학과는 시간관리능력, 건축 토목 건설계열학과는 문제처리능력, 자기개발능력, 경력개발능력, 시간관리능력, 갈등관리능력의 교육과정이 기업규모와 상관없이 최우선적으로 요구되는 내용으로 도출되었다.

This study is aimed to analyze the cognitive level of basic job skill for students, graduates, and teachers in a specialized high school, as well as for workers in a company, and to suggest an optimal educational curriculum by deciding the priority of the basic job skill in education in the field of mechanic, electric electronic semiconductor, and architecture civil engineering construction. This research was undertaken with the use of various statistic skills, the Borich method, and the locus for focus model. Also, this research shall be valued in synthetic understandings for curriculum revising. The educational priority which shall be applied to the mechanic, electric electronic semiconductor, and architecture civil engineering construction at specialized high school was analyzed, and according to this, a new curriculum was suggested. For mechanic, it put its educational priority on Expressing oneself, Problem solving, Self-development, Career development, Managing time, Negotiation, and Understanding technology. For electric electronic semiconductor, its focus was on Managing time, and for architecture civil engineering construction, they emphasized Problem solving, Self-development, Career development, Managing time, and Conflict management.

키워드

참고문헌

  1. 길대환(2007). 기업체 HRD 담당자의 직무교육 요구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김선화(2015), 기업규모와 자산효율성에 따른 CSR활동과 타인자본비용과의 관련성, 세무와 회계저널 제16권 제2호 pp.9-43
  3. 김수자(2013), 교육전문직의 직무역량 요구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나승일 외(2004), 산업체 종사자에게 요구되는 기초직업능력 영역 설정, 한국농업교육학회지 제 36권 제4호 pp.139-158.
  5. 나승일 외(2004), 산업체 기초직업능력표준과 활용방안, 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6. 박가열(2008), 대학생의 진로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도 분석, 한국고용정보원
  7. 박미정(2008).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 측정도구 개발 및 인식과 요구도 분석, 한국가정교육학회지, 제20권 제3호 pp.131-143,
  8. 박효정(2010), 기업의 규모와 업종에 따른 이러닝 학습성과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9. 배을규(2003), 기업 교육훈련 이해관계자 집단의 교육훈련 평가요구도 조사, 한국농업교육학회지 35(2) pp.113-133.
  10. 백미랑(2014), 제대군인의 관리자 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분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인력개발학과 석사학위 논문.
  11. 신준희(2010),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협력관계연구,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오세현(2015), 인터넷원격훈련 교강사의 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분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인력개발학과 석사학위논문
  13. 윤현우(2015), 전기공사 현장대리인의 역할 및 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분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인력개발학과 석사학위논문
  14. 이무근 외(1997), 직업능력인증제 도입을 위한 정책연구, 직업교육학회 Vol.16, No2, 1997 pp.109-130.
  15. 이석열(2007), 대학 행정직원의 직업기초능력에 관한 고찰, 남서울대학교 논문집 Vol. 12(2),
  16. 이석열(2009), 대학 행정직원의 직업기초능력 요인에 관한 연구, 교육종합연구 제7권 제3호, pp.73-96.
  17. 이승희(2008),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이정표(2005), 대학생의 취업능력 제고를 위한 주요국의 직업기초능력 지원 실태 비교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 이종범(2008), 직업기초능력 수준별 성취기준 개발, 제 66차 KRIVET Forum pp.4-5.
  20. 이희은(2015), 국가직무능력표준 직업기초능력 요구분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인력개발학과 석사학위논문
  21. 정철영 외(1998), 직업기초능력에 관한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분석, 한국직업교육학회
  22. 조대연(2009). 설문조사를 통한 요구분석에서 우선순위결정 방안 탐색. 교육문제연구 제35집, pp.165-187.
  23. 조은선(2010), 태권도학과 교육과정 요구분석,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진미석 외(2007),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선정 및 문항개발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5. 최애경(1997), 직업능력표준 설정 및 평가모형개발에 관한 연구-직업능력인증제 도입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상업교육학회, 상교논총 제14집, pp.63-94.
  26. 최정임(2002),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실천가이드, 학지사
  27. Binkley et al.(2005). Moving towards measurement: The overarching conceptual framework for the ALL Study. Statistics CANADA.
  28. Borich, G. D. (1980). A needs asse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up studies of teacher education and training. The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3). 39-42. https://doi.org/10.1177/002248718003100310
  29. Blank, W. E. (1982). Handbook for compentency-based traning programs. Englewood Cliffs, N. J.: Prentice-Hall
  30. Carrnevale, A. P., Gainer, L. J., Meltzer, A.S.(1990). Workplace basics: The Essential Sikills Employers Want.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31. Custer, R. L., & Claiborne, D. M. (1992). Critical skills cluster for vocational education.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17(4), 15-40.
  32. Custer, R. L., & Claiborne, D. M. (1995). Critical skills cluster for vocational education: The employers' perspective: A replication study.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0(1), 7-33.
  33. Kaufuman R. A.(1972). Educational system planning.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k.
  34. Mayer, E. (Chair) (1992). Putting General Education to Work: The Key Competencies Report. Carlton, Vic: Australian Education Council.
  35. Mink, O. G., Shultz, J. M., & Mink, B. P. (1991). Developing and managing open organizations: A model and method for maximizing organizational potential. Austin, TX: Somerset Consulting Group, Inc.
  36. Rossett, A. (1987). Traning needs assesment. NJ: Education Technology Publications
  37. SCANS(1992). Learning a living: A blueprint for high performance. Wasington, D. C: U. S. Department of Labor. (Secretary's Commission on Achieving Necessary Skills, 1991: vii).
  38. 매일경제 경제용어사전
  39. http://www.ncs.go.kr/index.jsp, 국가직무능력표준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