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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고속열차 도입에 따른 수단분담모형 개발 및 적용방안

Development of Mode Choice Model for the Implementation of Next-generation High Speed Train(HEMU-430X)

  • 이광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교통체계분석연구팀) ;
  • 정성봉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경영정책학과) ;
  • 엄진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교통체계분석연구팀) ;
  • 남궁백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경영정책학과) ;
  • 김석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열차연구팀)
  • LEE, Kwang Sub (Transport Systems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CHUNG, Sung Bong (Department of Railroad Management and Policy, Graduate School of Railroad,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 EOM, Jin Ki (Transport Systems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NAMKUNG, Baek Kyu (Department of Railroad Management and Policy, Graduate School of Railroad,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 KIM, Seok Won (High-speed Train Systems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투고 : 2014.07.20
  • 심사 : 2015.07.16
  • 발행 : 2015.10.31

초록

최근 차세대 고속열차에 대한 기술적 검토가 마무리됨에 따라, 실용화 방안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차세대 고속열차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수요예측을 통한 타당성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 고속열차 운행특성을 고려한 적정 수단분담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즉, 차세대 고속열차의 경우 기존 고속열차와의 관계에 따라 다항로짓모형과 네스티드로짓모형 중 적절한 모형을 선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수단분담모형 구축을 위해 지역 간 통행자의 통행행태 조사를 통해 현재 및 장래 수단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통행시간과 통행비용으로 구성된 효용함수를 추정하기 위하여 Limdep 8.0 NLOGIT 3.0 package를 이용하여 다항로짓모형과 네스티드로짓모형을 개발하였다. 구축된 각 모형의 경우 통계적 유의성은 어느 정도 확보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IIA TEST에서 IV Parameter가 약 0.521로 0과 1사이에 위치하여, 향후 모형적용 시 네스티드로짓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차세대 고속열차가 도입될 경우 모형의 적용과정에서 국가교통DB의 수정보완 필요성과 적용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합리적인 수요분석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The next generation high-speed train, HEMU-430X, was developed and is now being tested. However, the existing mode choice models based on the guidelines for feasibility studies do not consider a high-speed train with a higher speed than KTX. This limitation might result in inaccurate demand forecasting. In this research, a stated preference survey was conducted in order to supplement the problem by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HEMU-430X. Based on the survey results, this research developed two mode choice models, including a multinomial logit model and a nested logit model. For this purpose, the utility functions of travel time and travel costs were estimated using a Limdep 8.0 NLOGIT 3.0 package. After comparing the two models, it was concluded that the nested logit model is appropriate. The paper suggested a plan to implement the nested logit model and presented a policy implication.

키워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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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인용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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