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경석, 정우영 (2006). 학교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 및 학교조직 몰입 간의 인과관계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3(1), 397-419.
- 고태순, 김종석 (2010). 보육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65, 19-35.
- 고현, 김경숙, 김지연 (2010). 유치원장의 수업지도성과 교사 효능감 및 교사 헌신 간의 구조관계 분석. 유아교육연구, 30(4), 283-305.
- 곽은순 (2010). 우수경력교사의 유치원 활동특성. 열린유아교육연구, 15(5), 257-281.
- 구은미, 김광웅 (2005). 영유아보육 프로그램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관련 변인의 인과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0(3), 139-157.
- 권연희 (2010). 사회적지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9(3), 487-498. https://doi.org/10.5934/KJHE.2010.19.3.487
- 권주영 (2001). 유아교사의 과학교수 효능감 수준에 따른 과학교육 실제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두성 (2008), 초등학교 교사의 교직헌신도와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민환 (2006). 교사들의 임파워먼트와 학교 및 교직 헌신간의 관계에 관한 학교문화의 조절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6(1), 45-65.
- 김송이 (2015). 보육교사의 경력 및 소진과 놀이교수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1), 481-499.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481
- 김수영, 조혜진 (2011). 유아교육기관 멘토-멘티의 행동유형에 따른 초임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아동교육, 20(3), 51-67.
- 김신덕 (1999). 유아교사의 효능감과 역할수행능력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아영 (2010). 학업동기: 이론, 연구와 적용. 서울: 학지사.
- 김아영, 이채희, 최기연(2008). 교수몰입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22(4), 647-670.
- 김영분 (2010). 영유아보육시설유형에 따른 근무환경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인천시 영유아보육시설 보육교사를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영옥 (2003). 한국 유치원의 조직문화 연구. 유아교육연구, 23(1), 261-291.
- 김옥주, 조혜 진(2010). 영아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보육시설 조직문화가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0(2), 193-210.
- 김의석, 김성원 (2013). 근무환경과 사회지지가 어린이집 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8(3), 25-41.
- 김정희 (2007). 원장의 리더십과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조직효과성에 관한 연구: 개인 및 조직특성 중재효과와 임파워먼트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희, 김동춘 (2010). 영유아교사의 조직몰입에 대한 사회 인구학적 변인, 조직커뮤니케이션만족의 영향. 유아교육연구, 30(2), 167-192.
- 김진아, 이종희 (2008). 보육종사자가 지각한 보육시설의 조직문화. 한국영유아보육학, 55, 119-149.
- 문태형 (2010). 유아교사효능감 및 자기결정성 동기와 조직헌신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4(6), 535-556.
- 문태형 (2013).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지능 및 자기결정성 동기와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 연구. 아동교육, 22(4), 131-145.
- 문태형 (2013).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지능과 조직몰입간의 관계. 아동교육, 22(1), 5-19.
- 박경희 (2005).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 척도 개발 및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소연, 윤선아 (2012). 초등학교 교사의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관계. 뇌 교육연구, 9, 27-49.
- 박윤자, 이대균 (2013). 위탁 어린이집 임용원장의 어려움과 대처하기. 열린유아교육연구, 18(3), 151-177.
- 박찬옥, 이한영, 이은영, 최순덕 (2015). 전문기관에 위탁운영 중인 직장어린이집의 보육프로그램운영 현황과 요구. 유아교육학논집, 19(1), 107-133.
- 보건복지부(2015). 보육사업안내.
- 성현숙 (2009).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제주특별자치도를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송경섭 (2007). 직장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생활문화탐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송선아 (2007).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송은경 (2011). 원장의 감성리더십, 유아교사의 역할갈등, 교사효능감과 조직몰입 간의 인과적관계.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송행란, 박정희 (2014). 직장어린이집 운영실태와 원장의 직무만족도. 생태유아교육연구, 13(2), 241-264.
- 신은수 (2000). 놀이에 대한 교사효능감이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과 유아 놀이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1), 27-43.
- 양성숙, 문연심 (2015). 3-5세 누리과정 시행에 대한 원장과 보육교사의 만족도와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한국아동복지학, 49, 1-23.
- 오경숙, 조진희 (2011).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및 조직충성행동과 업무만족과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 20(3), 505-519. https://doi.org/10.5934/KJHE.2011.20.3.505
- 원혜경 (2013). 원장의 도덕적 리더십과 교사몰입의 관계에서 협동적 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경선 (2000). 보육의 질에 영향을 주는 관련 변인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기영 (2005). 자기효능감 및 인적자원관리가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동신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나경, 황순택 (2010). 기업의 의사결정구조와 일몰입, 업무성과, 이직의도 관계: 사회적 기업, 대기업, 소기업 비교 중심으로. 한국정책연구, 10(2), 201-219.
- 이명환 (2009).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리더십유형이 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교육의 이론과 실천, 14(2), 55-78.
- 이윤경 (1998). 유치원 교사의 직무 만족도 및 물리적 근무환경과 조직 헌신성과의 관계 연구. 유아교육연구, 18(1), 223-242.
- 이윤경 (2001). 보육교사 처우와 근무환경에 대한 제안. 한국보육교사회 소식지 우리네 아이들.
- 이윤미 (2010). 직장보육시설의 조직문화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정미 (2004). 직장보육시설 교사의 조직풍토에 대한 인식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진영 (2014). 교장의 도덕적 리더십, 집단적 교사효능감, 개인적 교사효능감 및 교사헌신 간의 관계.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진옥 (2011). 직장보육시설 시설장의 어려움과 보람 그리고 희망,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진옥, 남상미, 이대균 (2011). 직장 보육시설 시설장의 어려움, 보람 그리고 희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2(2), 297-320.
- 이혜란, 김아영, 차정은 (2011). 학교조직풍토와 교수몰입 간의 관계에서 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 교육심리연구, 25(3), 671-691.
- 정우영 (2005). 교사가 지각한 학교조직문화가 교사효능감 및 학교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교육행정학연구, 23(2), 73-90.
- 정효정 (2002).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조직변인에 관한연구: 정부지원시설과 민간시설간의 비교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차미영, 손원경 (2010). 위탁운영 직장보육시설 시설장이 개원 및 개원초기 운영과정에서 겪는 어려움. 한국보육지원학회지, 6(2), 17-37.
- 최재옥 (2000). 중등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와의 상관 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최한별 (2005).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직무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기결정감의 조절효과.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홍금자, 이혜영 (2008). 보육교사의 전문성증진과 전문 인력의 확대방안. 한국영유아보육학, 52,125-154.
- 홍성희, 임소영, 김미정 (2012). 직장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가 개원초기 생태보육과정 운영에서 겪는 어려움. 생태유아교육연구, 11(1), 123-147.
- 황보영란(2001). 유아교사의 조직헌신성과 관련된 사회 조직적 변인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2(1), 135-146.
- 황해익, 탁정화, 김미진(2012).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3), 163-184.
- Ashton, P. (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5), 28-32. https://doi.org/10.1177/002248718403500507
- Bogler, R., & Somech, A. (2004). Influence of teacher empowerment on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profess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n school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0(3), 277-289. https://doi.org/10.1016/j.tate.2004.02.003
- Caprara, G. V., Barbaranelli, C., Borgogni, L., & Steca, P. (2003). Efficacy beliefs as determinants of teachers' job satisfac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4), 821. https://doi.org/10.1037/0022-0663.95.4.821
- Caprara, G. V., Barbaranelli, C., Steca, P., & Malone, P. S. (2006). Teachers' self-efficacy beliefs as determinants of job satisfaction and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 study at the school level.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4(6), 473-490. https://doi.org/10.1016/j.jsp.2006.09.001
- George, L., & Sabapathy, T. (2011). Work motivation of teachers: Relationship with Organizational Commitment. Canadian Social Science, 7(1), 90-99.
- Gibson, S., & Dembo, M. H. (1984). Teacher efficacy: A 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4), 569-582. https://doi.org/10.1037/0022-0663.76.4.569
- Hrebiniak, L. G. (1974). Effects of job level and participation on employee attitudes and perceptions of influen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17(4), 649-662. https://doi.org/10.2307/255644
- Larner, G. (1996). Narrative child family therapy. Family Process, 35(4), 423-440. https://doi.org/10.1111/j.1545-5300.1996.00423.x
- Lortie, D. C. (1975). School teacher: A sociological inquiry.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Meyer, J. P., Allen, N. J., & Smith, C. A. (1993). Commitment to organizations and occupations:Extension and test of a three-component conceptualiz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8(4), 538. https://doi.org/10.1037/0021-9010.78.4.538
- Mowday, R. T., Steers, R. M., & Porter, L. W. (1979).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2), 224-247. https://doi.org/10.1016/0001-8791(79)90072-1
- Rosenholtz, S. J., & Simpson, C. (1990). Workplace conditions and the rise and fall of teachers' commitment. Sociology of Education, 241-257.
- Schwarzer, R., & Hallum, S. (2008). Perceived teacher self-efficacy as a predictor of job stress and burnout: Mediation analyses. Applied Psychology, 57(s1), 152-171. https://doi.org/10.1111/j.1464-0597.2008.00359.x
- Schwarzer, R., Mueller, J., & Greenglass, E. (1999). Assessment of perceived general self-efficacy on the Internet: Data collection in cyberspace. Anxiety, Stress and Coping, 12(2), 145-161. https://doi.org/10.1080/10615809908248327
- Tschannen-Moran, M., & Hoy, A. W. (2001). Teacher efficacy: Capturing an elusive construc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7), 783-805. https://doi.org/10.1016/S0742-051X(01)00036-1
피인용 문헌
- Development and Effect of an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Flow Promotion Program vol.12, pp.4, 2015, https://doi.org/10.16978/ecec.2017.12.4.010
- Effect of Parenting Style and Utilizing After-School Time on the Resilience of Gifted Students vol.30, pp.3, 2019, https://doi.org/10.7856/kjcls.2019.30.3.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