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경숙, 김희영 (2014). 유아의 과학적 탐구기술 이해 검사도구의 개발 및 적용.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3), 137-158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3.137
- 강진순 (2002). 미술교육에서 오감경험을 통한 조형놀이가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교육부 (2013).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 4 계절.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권영수 (2013). 식물재배활동이 유아들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미숙, 최미숙 (2005). 그림책을 활용한 과학통합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과정기술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0(2), 1-20.
- 김세진 (2005). 흙과 하늘에 대한 자연체험활동의 교육적 의미 탐색.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심환, 정해은, 조희진 (2012). 누리과정과 연계한 배움텃밭정원 활동의 통합적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학회지, 21, 61-92.
- 김현주 (2010). 비교 관찰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맹애영 (2004). 생물 관찰활동에서의 교사의 역할과 유아의 과학과정 기술의 변화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서윤희 (2003).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송정은 (2004). 관찰 활동이 미술과 표현 능력에 미치는 효과. 강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은수, 정영미, 정현빈 (2014). 경험 귀납적 방법과 가설 연역적 방법이 유아의 과학적 과정기술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물" 과학 활동을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1(3), 1-25.
- 오윤란 (2006). 자연물 관찰 및 표상활동이 만5세 유아의 과학적 개념, 탐구능력,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기연 (2008). 자연관찰을 통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및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기옥 (2006). 오감을 이용한 관찰활동이 유아의 '식물'에 대한 과학적 개념과 그림표상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윤정 (2006). 산책활동을 통한 자연물 관찰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인원 (2008). 자연체험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 탐구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2), 257-287.
- 이희숙 (2002). 자연에서의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농촌 지역을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소영 (2006). 자연체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관련 태도 및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윤제 (2014). 김해분성고 4-H회 벼 화분 재배 활동. 경남신문 2104년 6월 24일자.
- 최민수, 정영희, 김정옥 (2012). 유치원에서의 꽃과 채소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72, 281-309.
- 최상하 (2014). 모내기 체험 프로그램에 참가한 초등학생들의 기후변화 인식조사(날씨와 생물의 관계를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에너지기후변화교육, 4(1):43-55.
- 최정열 (2000). 물질의 변화에 대한 과학활동에서 나타난 유아의 과학적 사고과정.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정숙 (2002). 유치원 자연체험활동의 교육적의의.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Alfieri, L., Brooks, P. J., Aldrich, N. J., & Tenenbaum, H. R. (2011). Does discovery-based instruction enhance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3(1), 1-18. https://doi.org/10.1037/a0021017
- Bailer. J. Raming. J. E., & Ramsey. J. M. (1995). Teaching science process skills. Torrance:Good Apple.
- Bardapurkar, A. S. (2006). Experience, reason and science education. Current Science, 90(6), 25.
- Cohen, R., & Tunick, B. P. (1993). Snail trails and tadpole tails: Natur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St. Paul: Redleaf Press.
- Correiro, E. E., Griffin, L. R., & Hart, P. E. (2008).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inquiry-based learning: A TUNEL assay for the detection of apoptosis in cheek cells. American Biology Teacher, 70(8), 457-460. https://doi.org/10.1662/0002-7685(2008)70[457:ACATIL]2.0.CO;2
- Driscoll, E. A., & Lownds, N. K. (2007). The garden wonder wall: Fostering wonder and curiosity on multi-day garden field trips. Applied Environmental Education and Communication, 6(1), 105-112. https://doi.org/10.1080/15330150701319412
- Duckworth, E. (1987). The having of wonderful ideas and other essays on teaching and learning.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Harlan, J. D., & Rivkin, M. S. (2000). Science experiences for the early childhood years: An integrated approach (7th ed.).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rentice-Hall Inc.
- Keil, C., Haney, J., & Zoffel, J. (2009). Improvements in Student Achievement and Science Process Skills Using Environmental Health Science Problem-Based Learning Curricula. Electronic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3(1), 1-18.
- Lind, K. K. (2005). Exploring science in early childhood : A developmental approach (4th ed.). NY: Delmar Publishers Inc.
- Martin, D. J. (2001). Exploring science methods: A constructivist approach (2nd ed.). Albany, NY: Delmar.
- Monhardt, L., & Monhardt, R. (2006). Creating a context for the learning of science process skills through picture book.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4(1), 67-71. https://doi.org/10.1007/s10643-006-0108-9
-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NSTA) (2006). NSTA position statement professional development in science instruction. NSTA Position Paper adopted in May 2006. Arlington, VA: NSTA.
- Simsek, P., & Kabapinar, F. (2010). The effects of inquiry-based learning on elementary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of matter, scientific process skills and science attitude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2(2), 1190-1194. https://doi.org/10.1016/j.sbspro.2010.03.170
- Spradley. J. P. (1980). Participant observation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 Tifi, A. (2006). Scientists at play: teaching science process skill. Science in School, 1, 37-40.
- Wilson, R. A. (1996). Starting early environmental education during the early childhood years (ERIC Digest). Columbus, OH: ERIC Clearinghouse for Science, Mathematics and Environmental Education (ERIC Identifier ED 402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