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 2014년 국내 외국인 유학생 현황 정보공개, 2014.
- 구영산, 오상철, 이화진, 장경숙, "다문화가정 학습부진학생의 교육 지원 콘텐츠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2호, pp.1069-1082,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12.1069
- 김경령, "결혼이민자의 거주 기간별, 언어권별에 따른 한국어 능력 -10개국 출신의 전국 거주자를 대상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38권, pp.1-27, 2013.
- 김부경, 채영희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관용어 교육 목록 구성", 동북아문화연구, 제34권, pp.261-277, 2013.
- 김선정, 강현자, "한국어 관용어 교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및 단원 제시", 이중언어학, 제33권, pp.36-56, 2006.
- 김은화, "중국인에 대한 한국어 속담과 관용어 교육에 대하여", 중국조선어문, 제155권, pp.35-42, 2008.
- 김정남, 중국 국내 학습자를 위한 관용어, 속담 교 육 현황 분석 및 교육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김희경, 관용어구의 대조언어학적 연구, 한말연구, 제18권, pp.93-126, 2006.
- 문금현, 국어의 관용표현 연구, 서울: 태학사, 1999.
- 박영순, "제 2언어 교육으로서의 문화교육", 이중언어학지, 제5권, pp.43-59, 1989.
- 배규범, 중국 내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관용어 교육의 실상과 방향-목록선정과 단계별 배치를 중심으로, 2010.
- 심혜령,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에 대한 어휘 교육 연구", 계레어문화, 제41권, pp.89-116, 2008.
- 심혜령,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중 관용어 대조 연구",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학술대회, pp.103-116, 2009.
- 심혜령, 심형철,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관용어 교육 방안 연구- 중국어와의 대조 분석적 접근을 통하여", 중국문한, 제61권, pp.265-294, 2009.
- 왕춘위, 관용어를 활용한 한국어교육 방안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13.
- 오소정, 속담 이해능력의 발달: 학령기 아동, 청손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1.
- 이일수, 주진오, "드라마 활용을 통한 한국어교육콘텐츠 개선방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4호, pp.45-55,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4.045
- 이진숙, 박소영, "관용어의 친숙도, 성별, 학업성취도가 관용어 이해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2호, pp.465-476, 2010.
- 장정정,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관용표현 교육의 수준별 목록 선정 방법, 대불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10.
- 조뢰,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관용어 교육 방안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11.
- 진은영, 거주 기간 및 학습 기간에 따른 한국어 지시어 습득 양상 연구. 일본어권 아동 및 청소년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11.
- 최송아, 홍경훈, "초등학교 5-6학년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관용어 이해 능력 비교 분석", 특수교육, 제11권 제3호, pp.167-187, 2012.
- 한미연,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관용어 목록 선정과 학습 지도 방안 연구. 여성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를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11.
- 현혜숙, 읽기이해부진 아동과 일반 아동의 문맥 유무 및 관용어 유형에 따른 관용어 이해능력 비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10.
- 현혜숙, 김영태, 임동선, "읽기이해부진 아동의 관용어 유형 및 과제제시 방법에 따른 관용어 이해능력", 특수교육학, 제46권, 제1호, pp.173-195, 2011.
- 황미연,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을 위한 관용표현 대조 연구", 비교문화연구, 제10권, 제1호, pp.171-192, 2006.
- 황정아, 한중 관용어의 표현 양상과 내포 문화 비교,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08.
- 홍종명, "결혼이민자 한국어 학습전략 분석 연구", 우리어문연구, pp.419-450, 2012.
- 후문옥,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어휘 교육,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K. Cain, J. Oakhiill, and K. Lemmon, "The relation between children; s reading comprehension level and their comprehension of idiom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Vol.90, pp.65-87, 2004.
- K. Cain and A. S. Towse, "To get hold of the wrong end of the stick: Reasons for poor idiom understanding in children with reading comprehension difficultie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Vol.51, No.6, pp.1538-1549, 2008. https://doi.org/10.1044/1092-4388(2008/07-0269)
- R. W. Gibbs, "Linguistic factors in children's understanding of idioms", Journal of Child Language, Vol.14, pp.569-586, 1987. https://doi.org/10.1017/S0305000900010291
- R. W. Gibbs, "Semantic analyzability in children's understanding of idiom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Vol.34, pp.613-620, 1991. https://doi.org/10.1044/jshr.3403.613
- M. C. Levorato and C. Cacciari, "Children's comprehension and production of idioms: The role of context and familiarity", Journal of Child Language, Vol.19, pp.415-433, 1992. https://doi.org/10.1017/S0305000900011478
- M. C. Levorato and C. Cacciari, "The effects of different tasks on the comprehension and production of idioms in children",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Vol.60, pp.261-253, 1995. https://doi.org/10.1006/jecp.1995.1041
- M. A. Nippold and S. T. TMartin, "Idiom interpretation in isolation versus context: A developmental study with adolescent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Vol.32, pp.59-66, 1989. https://doi.org/10.1044/jshr.3201.59
- M A. Nippold and M Rudzinski, "Familiarity and transparency in idiom explanation: A developmental study of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Vol.36, pp.728-737, 1993. https://doi.org/10.1044/jshr.3604.728
- M. A. Nippold, C. Moran, and I. E. Schwartz, "Idiom understanding in preadolescent: Synergy in action", American Journal of Speech Language Pathology, Vol.10, No.2, pp.169-180, 2001. https://doi.org/10.1044/1058-0360(2001/016)
- C. D. Qualls, J. M. Lantz, R. M. Pietzyk, G. W. Blood, and C. S. Hammer, "Comprehension of idioms in adolescents with language-based learning difficulties compared to their typically developing peers",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Vol.37, pp.295-311, 2004. https://doi.org/10.1016/j.jcomdis.2003.12.001
- C. D. Qualls, R. M. O'Brein, G. W. Blood, and C. S. Hammer, "Contextual variation, familiarity, academic literacy and rural adolescents' idiom knowledge",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the Schools, Vol.34, pp.69-79, 2003. https://doi.org/10.1044/0161-1461(2003/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