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2014).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 교육과정정책과.
- 권재술, 박범익(1978). 통합과학 과정의 접근 방법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1), 35-44.
- 권재술, 최병순(1996). 통합교과(중등학교 과학과)의 교육과정.교과서 구조 개선 연구. 교육과정개정 연구위원회.
- 김대현(1993). 학교에서의 통합교육과정 개발. 한국교육, 20(1), 89-104.
- 김재복(1984). 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김종건, 권낙원, 권재술, 김재형, 박영묵, 이상혁, 이종원, 조난심, 최병순, 최용규(1996). 통합교과의 교육과정.교과서 구조 개선 연구. 교육과정 개정 연구위원회.
- 김진영, 오원근, 정진수, 김성원(2012). 2009 개정과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과학'에 대한 물리전공 교사와 타전공 교사의 인식 비교. 새물리, 62(2), 104-114.
- 방담이, 박은미, 윤회정, 김지영, 이윤하, 박지은, 송주연, 동효과, 심병주, 림희준(2013). Big idea를 중심으로 한 통합형 과학교육과정 틀 설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5), 1041-1054.
- 손정우(2012). 융합형 과학의 효과적인 정착을 위한 제언. 한국과학교육학회 제61차 동계 학술대회. 2월 2-4일.
- 신영옥, 최병순(2012). 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의 운영 실태와 교사들의 인식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10), 1599-1612.
- 심재호, 신명경, 이선경(2010). 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의 실행에 관한 과학교사의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1), 140-156.
- 신희명, 이원식(1985). 중학 통합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사대 논집, 30, 95-103.
- 윤회정, 윤원정, 우애자(2011).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과 융합형 과학 교과서에 대한 과학교사의 인식. 교과교육학 연구, 15(3), 757-776.
- 이영주(1993). 현행 과학교육에 있어서의 통합 과학교육.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윤하, 윤회정, 송주연, 방담이(2014). 통합개념을 중심으로 한 싱가포르, 캐나다, 미국의 과학교육과정 내용 요소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1), 21-32.
- 이학동(1987) 통합 과학교육의 실태 조사(상). 과학교육. 시청각교육사, 24(10), 86-90.
- 이효녕, 권혁수, 박경숙, 정창렬, 오희진, 남정철 (2012). 과학 통합교육의 효과: 과학적 지식, 탐구능력, 과학관련 태도에 대한 메타 분석. 교원교육, 28(2), 223-245.
- 조희형, 박승재(1995). 과학론과 과학교육. 교육과학사.
- 최미화(1998). 통합 주제를 중심으로 한 중학교 수준의 통합과학 내용 구성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최미화, 최병순(1999). 통합 주제를 중심으로 한 중학교 수준의 통합과학 내용 구성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2), 204-216.
- 하혜정, 박현주, 김종희, 손정우, 김용진(2012). 고등학교 융합형 과학의 교수활동에 대한 생물 교사들의 어려움. 생물교육, 40(2), 267-277.
- 홍숙자(1993).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통합 과학적 고찰.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4), PISA 2012 주요 결과: 수학.읽기.과학.문제해결력. 한국교육과 정평가원 자료집. PIM 2014-12.
- AAAS(1989). Science for All Americans. Washington, DC: AAAS Publication.
- AAAS(1993). Benchmarks for Science Literac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APEID(1982). Integrating subject areas in the primary education curriculum: A joint innovative project. Bnkgkok: UNESCO Regional Office for Education in Asia and the Pacific.
- Haigh, G.(1975). Inegtegrated!. London: George Allen & Unwin.
- Ingram, J.B.(1979). Curriculum Integration and Lifelong Education. London: Hamburg and Pergamon Press.
- NRC(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y Press.
- NRC(2010).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y Press.
- NRC(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y Press.
- Yager, R.(1987).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for All. 16th Pacific Science Congress. Seoul. Korea. September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