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순희(2005). 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에 나타난 교사의 질문, 피드백 양상과 개선 방안. 국어교육, 118, 65-98.
- 길양숙(1999). 중등학교 교사들이 사용하는 수업방법 및 교수행동의 분석. 교육과정연구, 17(1), 301-331.
- 김미경, 김희백(2007). 학생들이 제시한 질문의 유형 분석을 통한 개방적 참탐구 활동의 인지적 추론 측면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9), 930-943.
- 김성근, 여상인, 우규환(1999a). 과학 수업에서의 학생 질문에 대한 연구(I) -학생 질문을 강화한 수업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3), 377-388.
- 김성근, 여상인, 우규환(1999b). 과학 수업에서의 학생 질문에 대한 연구(II) -학생 질문의 유형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4), 560-569.
- 김혜숙(2007). 질문생성 및 질문해결 전략이 지리수업에 미치는 효과. 한국사회과교육연구, 46(3), 161-187.
- 김효남, 김운배, 김영순, 류재인(2003). 초등과학교수 학습 활동과 자료 유형에 따른 학생 참여도 분석. 청람과학교육연구논총, 13(1), 94-114.
- 류완영, 배미은(2007). 웹 기반 탐구학습에서 탐구질문 유형이 지식 공유 과정과 공유 정신 모형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3(1), 249-278.
- 배진호, 김정아(2008). 고차적 질문 생성 전략이 초등 과학 수업에 미치는 효과.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6(4), 555-565.
- 신동훈(2007). 과학 현상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의문 유형과 초등교사들의 설명 유형과의 관계. 초등과학교육, 26(2), 149-160.
- 양미경(2002). 학생의 질문 행동 및 내용의 특성과 그에 따른 교육의 시사점 분석. 교육학연구, 40(1), 99-128.
- 이명숙(2003). 중학교 과학수업에서 학생의 질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질문의 유형.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명숙, 조광희, 송진웅(2004). 소집단 실험활동에 서 나타난 중학생 질문-응답의 유형과 빈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277-286.
- 이애숙(2008). 7학년 생물 영역에서 학생들이 제시한 질문의 유형 분석.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선화(2010). 질문 유형이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어문연구, 38(1), 489-512.
- 정영란, 배재희(2002). 질문 강화 수업이 중학생들의 질문 수준과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872-881.
- 정은정, 여성희(2010). 중학생의 학생 상호 질문생성 수업이 학업 성취도 및 수업 인식에 미치는 효과 -중학교 3학년 생물 [세포분열]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8(2), 270-284.
- 조미영, 장지영, 유정숙, 김성원, 이현주(2010). 교수 학습 목적 및 과정에 따른 발문 유형 분석: 과학교사 사례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0(2), 407-428.
- 조희형, 김희경, 윤희숙, 이기영(2009). 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채상수(2005). 중학생의 질문의 답을 찾는 경향에 따른 과학 학업성취도와 학생질문의 과학수업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선미, 여상인(2011), 초등 과학 수업에서의 학생질문 유형 분석. 과학교육논총, 24, 137-146.
- 최용남(1997). 초.중.고 학생들의 과학 수업 환경인식 및 태도와의 관계성 조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허명(1993). 초.중.고 학생의 과학 및 과학 교과에 대한 태도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1), 19-33.
- 홍경선, 김동익(2011). 공학교육에서 학생 생성 질문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한 수업 사례연구. 공학교육연구, 14(6), 24-30.
- BouJaoude, S. (2000). Conceptions of Science Teaching Revealed by Metaphors and by Answers to Open-Ended Question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1(2), 173-186. https://doi.org/10.1023/A:1009477010693
- Chiappetta, E. L., & Koballa, T. R. (2010). Science instruction in the middle and secondary schools, 7th ed.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Merrill.
- Chin, C., Brown, D. E., & Bruce, B. C. (2002). Student-generated questions: a meaningful aspect of learning in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5), 521-549. https://doi.org/10.1080/09500690110095249
- Dillon, J. T. (1988). Questioning and Teaching: A Manual of Practice.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Eggen, P. K., & Dauchak, D. P, (2006). Strategies and models for teachers: teaching content and thinking skills, 4th ed. Boston: Pearson.
- Flanders, N. A. (1960). Interaction Analysis in the Classroom: Manual for Observers, Minnesota College of Education.
- Graesser, A. C., & Wisher, R. A. (2001). Question generation as a learning multiplier in distributed learning environments. Alezandria, VA: U.S. Army Research Institute for the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 Marbach-AD, G., & Sokolove, P. G. (2000). Can undergraduate biology student learn to ask higher level questi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8), 854-870. https://doi.org/10.1002/1098-2736(200010)37:8<854::AID-TEA6>3.0.CO;2-5
- Morgan, N., & Saxton, J. (1991). Teaching, Questioning and Learning. New York: Routledge.
- Simpson, R. D., & Troost, K. M. (1982). Influences on commitment to and learning of science among adolescent students. Science Education, 66(5), 763-781. https://doi.org/10.1002/sce.3730660511
- Simpson, R. D.. & Anderson, N. D. (1981). Science student and schools.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 Skidmore, D. (2006). Pedagogy and Dialogue. Cambridge Journal of Education, 36(4), 503-514. https://doi.org/10.1080/03057640601048407
- Tizard, B., Hughes, M., Carmichael, H., & Pinkerton, G. (1983). Children's questions and adults' answer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24, 269-281. https://doi.org/10.1111/j.1469-7610.1983.tb00575.x
- Trowbridge, L. W., Bybee, R. W., & Powell, J. C. (2000). Teaching secondary school science: Strategies for developing scientific literacy. New Jersey, Prentice-Hall, Inc.
- Watts, M., Gould, G., & Alsop, S. (1997). Questions of understanding: categorizing pupils' questions in science. School Science Review, 79, 57-63.
- Wilen, W. W. (1991). Questioning skill for teacher(4th ed.) Washington, D. C.: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