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흥석 (1998). 초.중.고등학생의 성별 및 인지양식유형에 따른 자기주도 학습특성분석.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강지연 (2014). 과학과 탐구수업에 대한 초등 특수교육 교사의 자아개념과 교수 불안 특성.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곽형석, 신영준 (2014). 모바일을 활용한 형성평가가 과학수업의 흥미성과 자기주도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3). 285-294
- 교육부 (1997). 초.중등학교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 교육인적자원부 (2007). 초.중등학교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 교육과학기술부 (2009). 초.중등학교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9-41호.
- 교육과학기술부 (2010). 자기주도 학습전형 도입.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 김태기 (2014).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스마트러닝 어플리케이션 개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 박영태, 현정숙 (2002). 자기주도학습력의 이해. 부산: 동아대학교 출판부.
- 박주연 (2005). 고등학생의 자기주도학습과 학업자아개념과의 관계 연구. 관동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박주연 (2008). 문제해결방법을 활용한 자기주도학습 모형개발 및 효과 연구. 관동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 변영계, 김석우, 박한숙 (2000).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습기술 측정도구와 훈련프로그램 개발 연구. 교육평가연구, 14(1), 103-125.
- 송슬 (2012). 학습자 중심 현대시 교수-학습 방법 연구 : 자기 주도 학습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송준미 (2012) 창의성과 책임지향성이 성인의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 오선아 (2014) 동료튜터링과 개별학습에 따른 인식론적 신념,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 분석. 한국교육방법학회, 26(4) 791-816
- 오현정 (2003). 재량활동 교육과정에 대한 중등교사들의 관심도와 실행수준 및 관련 변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이동섭 (2013). 자기주도적학습력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인제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 이미경, 김경희 (2004).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성취도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 24(2), 233-407.
- 이성은, 오은순, 성기옥 (2002). 초.중등 교실을 위한 새 교수법. 서울: 교육과학사.
- 이용운, 이영미, 윤수정(2010). 학교중심 블렌디드 학습이 학업성취도와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방법연구, 22(4), 195-217.
- 이지은(2012). CBAM에 기초한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교원의 관심도 및 실행도 분석. 교사교육연구, 51(1), 137-151.
- 장수미 (2002). 교사의 관심도에 기초한 초등 과학과 수행평가의 실태 분석. 초등과학교육, 21(1), 227-240.
- 전유진 (2014). 자기주도학습 지각도와 영어성적간의 상관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종철 (2014). 중학생의 자아탄성력과 자기통제력이 자기 주도적 학습력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최지혜 (2011). 중학교 3학년생의 자기주도학습과 영어성적의 관계.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최희정 (2014). 자기 주도적 구성학습과 인터넷 활용 수업에 대한 연구 : 중학교 2학년 영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황매향, 선혜연, 정애경 (2012). 자기조절학습능력의 발달 추이. 교육과정평가연구, 15(1), 51-80.
- Armstrong A. M. (1989).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skills through the modeling and structuring of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 Development, 37(2), 69-76. https://doi.org/10.1007/BF02298291
- Bloom, B. S. (1964). Stability and change in human characteristics. NY: John Wiley and Sons, Inc.
- Brookfield, S. D. (1985). Self-directd learning: From theory to practice, new directions for continuing education. 25, San Francisco, CA: Jossey-Bass, 87-90.
- Candy, P. (1991). Self-direction for lifelong learning: A comprehensive guide to theory and practice.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Chemers, M. M., Hu, L., & Garcia, B. F. (2001). Academic self-efficacy and first year college student performance and adjust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3, 55-64 https://doi.org/10.1037/0022-0663.93.1.55
- Cotterall, S., & Murray, G. (2009). Enhancing metacognitive knowledge: Structure, affordances and self. System, 37(1), 34-45. https://doi.org/10.1016/j.system.2008.08.003
- FRANCOM, G. M. (2010). Teach me how to learn: principles for fostering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skills. International Journal of Self-Directed Learning, 7(1): 29-44.
- Gibbons, M. (2002). The self-directed learning handbook: Challenging adolescent student to excel.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 Glaser, C., & Brunstein, J. C. (2007). Improving fourth-grade students' composition skills: Effects of strategy instruction and self-regulation procedur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9(2), 297-310. https://doi.org/10.1037/0022-0663.99.2.297
- Grow, G. (1991). Teaching learners to be self-directed: A stage approach. Adult Education Quarterly, 41(3), 125-149. https://doi.org/10.1177/0001848191041003001
- Guglielmino, L. M. (1978).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1977).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38, 6467A.
- Oddi, L. F. (198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instrument to identify self-directed continuing learners. Adult Education Quarterly, 36(2), 97-107 https://doi.org/10.1177/0001848186036002004
- Hall, G. E., George, A., & Rutherford, W. L. (1979). Measuring stages of concern about the innovation: A manual for use of the SoC Questionnaire (Report No. 3032). Austin: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for Teacher Education(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147 342).
- Hall, G. E. & Hord, S. M. (2011). 학교 변화와 혁신: 패턴, 원리, 당면과제. (양성관, 손희권, 박종필, 이용운, 이경호, 전상훈, 윤수정 공역). 학지사. (원전은 2006에 출판)
- Knowles, M. S. (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 and teacher. NY: Cambridge.
- Long, H. B. (1987). Item analysis of Guglielmino's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International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6(4), Dec. 331-336 https://doi.org/10.1080/0260137870060406
- Paris, S. G., & Newman, R. S. (1990). Development asp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5(1), 87-102. https://doi.org/10.1207/s15326985ep2501_7
- Tough, A. (1979). The adult's learning project: A fresh approach to theory and practice in adult learning. Toronto, Ontario: The Ontario Institute for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