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최병길, IT혁명과 관광, 백산출판사, 2004.
- R. Law, "Internet in Travel and Tourism - Part I,"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Vol.9, No.3, pp.65-71, 2000. https://doi.org/10.1300/J073v09n03_05
- 이정희, 안택균, 김홍민, 스마트 관광을 중심으로 관광정보론, 서울: 새로미, 2011.
-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 스마트 관광 활성화 계획", 제138호, 2011.
- E. Sternberg, "The Iconography of the Tourism Experience,"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24, No.4, pp.951-969, 1997. https://doi.org/10.1016/S0160-7383(97)00053-4
- 김기헌, "스마트 관광시대 한국관광공사의 스마트관광 마케팅 현황 및 성과", 한국경영정보학회학술대회, 2012.
-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 내부경영평가 보고서, 2012.
- 김조영, 이충기, 김정만, "스마트폰 기반 관광 정보 수용과 관광 상품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제27권, 제6호, pp.15-38, 2013.
- 윤유식, 유예경, 장양례, "스마트폰 기반 관광 정보 특성에 따른 관광 정보 만족도 및 신뢰도, 행동 의도 연구", 관광학연구, 제37권, 제5호, pp.11-28, 2013.
- 오성수, 김성후, "관광지선택에 SNS 관광정보 특성이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제25권, 제5호, pp.3255-3271, 2012
- 김석현, 김지욱, 김현정, 박동규, "위치 기반 서비스를 이용한 스마트폰 관광 정보 시스템", 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제15권, 제5호, pp.677-691, 2012.
- 엄서호, 윤자연, 김재원, "게임형 스마트폰 관광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U-관광 서비스의 체험성, 만족 및 태도 변화의 관계", 관광학연구, 제36 권, 제9호, pp.295-313, 2012.
- 김현주, 정유준, 이창남, "관광자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 이용특성과 여행소비행동 간의 관련성 연구", 관광경영연구, 제49권, 단일호, pp.63-84, 2011.
- Dan Wanga, Xiang Lib, and Yunpeng Li, "China's 'smart tourism destination' initiative: A taste of the service-dominant logic," Journal of Destination Marketing & Management, Vol.2, No.2, pp.59-61, 2013. https://doi.org/10.1016/j.jdmm.2013.05.004
- Ma Yong and Chen Hui-ying, "Study on the Value Promotion and Development Strategy of Smart Tourism," 2013.
- Liming Bai, "System of Systems Engineering and Geographical Simulation: Towards a Smart Tourism Industry Information System," In Advanced Communication Technology (ICACT), 2013, 15th International Conference, pp.1015-1018, 2013.
- Michele Angelaccio, Alessandra Basili, and Berta Buttarazzi, "Using Geo-Business Intelligence and Social Integration for Smart Tourism Cultural Heritage Platforms, Enabling Technologies: Infrastructure for Collaborative Enterprises," (WETICE), 2013 IEEE 22nd International Workshop, pp.196-199, 2013.
- Tek Yong Lim, Teck Lun Tan, and Geoffrey Emeka Jnr Nwo nwu, "Mobile In-App Advertising for Tourism: A Case Study," HCI International 2013-Posters Extended Abstracts Communications i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pp.695-699, 2013.
- 이익수, "한류관광객의 관광동기 및 체험성이 관광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pp.387-395,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1.387
- 유재경, 한류관광객의 몰입결정요인에 관한 연구-TV드라마 촬영지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 박은숙, 최해수, "한류가 관광지 이미지와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중국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7권, 제6호, pp.57-73, 2013.
- 채예병, "한류가 한국관광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일본인 관광자들을 대상으로", 관광정책학연구, 제12권, pp.63-77, 2006.
- N. Morgan and A. Pritchard, Tourism Promotion and Power: Creating Images, Creating Identities, Chichester: John Wiley & Sons, 1998.
- 김진옥, 김남조, 정철, "K-pop 인식이 한국의 관광이미지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중국 대학생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37권, 제1호, pp.77-101, 2013.
- 손승혜, "유럽의 한류와 K-pop 팬덤 형성과정과 그 의미: Korean Connection의 활동 사례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심포지움 및 세미나, pp.77-98, 2011.
- 김중태, 소셜 웹 혁신을 주도하는 하이퍼세대, 멘토르, 2010.
- 민웅기, 김남조, "관광자의 소비문화와 관광목적지 이미지의 담론 연구-관광지의 장소 마케팅을 위한 탐색적 논의", 관광연구논총, 제21권, 제2호, pp.61-82, 2009.
- 최기무, 연철흠, 김한규, 허비또, "IT 융.복합서비스에서의 디지털 컨버전스", 한국통신학회지, 제27권, 제5호, pp.8-15, 2010.
- 유창근, "인천한류관광콘서트 방문객의 소비지출 패턴 및 경제적 파급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8호, pp.399-410,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8.399
- Vicent C. S. Heung, and E. Cheng, "Assessing tourist' satisfaction with shopping in the Hong Kong special administrative region of China,"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38, No.4, pp.396-404, 2000. https://doi.org/10.1177/004728750003800408
- 류성옥, 서용제, "외국인 의료관광객의 방한 수요 결정요인-의료 및 관광서비스에 대한 개별적 접근", 관광학연구, 제37권, 제1호, pp.123-141, 2013.
- 권문호, 윤지현, "농촌체험 관광상품 마케팅 전략 연구: 산청군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5권, 제1호, pp.437-451, 2013.
- 유영준, 김정일, "경주자전거 문화유적체험투어 참가자가 느끼는 교통안전에 대한 탐색적 연구", 관광학연구, 한국관광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203-211, 2008.
- 한숙영, 엄서호, "문화관광의 개념적 범위에 관한 고찰", 문화관광연구, 제6권, 제1호, pp.7-18, 2004.
- 박은경, 최병길, 가정혜, "역사문화유적지 매력속성이 방문객의 만족과 방문 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복궁 방문객을 대상으로", 관광․레저 연구, 제22권, 제1호, pp.211-229, 2010.
- J. Makens, "The importance of U.S. historical sites as visitor attractions,"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25, No.3, pp.8-12, 1987. https://doi.org/10.1177/004728758702500303
- R. E. Hall, "The vision of a smart city," In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Life Extension Technology Workshop,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