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A. R. Mark and J. Jones, (성공적인 사업을 위한) 퍼스널트레이닝, 한명우, 홍경, 2004.
- J. A. Fitzsimmons and M. J. Fitzsimmons, Service Management : Operations, Strategy, Information, 6th ed., McGraw-Hill Education(Asia), 2008.
- J. Curry and A. Curry, The Customer Marketing Method: How to Implement and Profit fro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New York: The Free Press, 2000.
- K. P. Gwinner, D. G. Dwayne, and M. J. Bitner, "Relationship Benefits in Service Industries: The Customer's Perspectiv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6, No.2, pp.101-114, 1998. https://doi.org/10.1177/0092070398262002
- 최웅, 이미향, 이규숙, "호텔레스토랑의 관계혜택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6권, 제2호, pp.75-89, 2007.
- F. F. Reichheld and W. E. Sasser, "Zero defections: quality comes to services," harvard business review, Vol.68, No.5, pp.105-111, 1990.
- S. E. Beatty, J. E. Morris, K. Coleman, E. Reynolds, and J. Lee, "Customer sales Associated Retail Relationships," Journal of Retailing, Vol.72, No.3, pp.223-247, 1996. https://doi.org/10.1016/S0022-4359(96)90028-7
- 최재봉, 빙상장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및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8.
-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서울: 학현사, 1999.
- V. Zeithaml and M. Bitner, Services Marketing, NY: McGraw Hill, 1996.
- L. A. Crosby and N. Stephens, "Effects of relationship marketing on satisfaction, retention, and prices in the life insurance industr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4, pp.404-411, 1987. https://doi.org/10.2307/3151388
- 최희연, 이신언, "골프장의 서비스품질이 서비스 가치, 고객만족 및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47권, pp.157-169, 2012.
- 정동화, 김정만, "스포츠센터 이용객의 관계혜택에 따른 고객만족 및 애호도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55권, pp.219-228, 2014.
- T. O. Jones and W. E. Jr Sasser, "Why Satisfied Customer Defect," Harvard Business Review, November-December, pp.88-99, 1995.
- M. J. Bitner, B. H. Booms, and M. S. Tetreault, "The service encounter: Diagnosing favorable incidents," Journal of Marketing, Vol.54, No.1, pp.71-84, 1990. https://doi.org/10.2307/1252174
- 김주연, 김용만, "배드민턴용품점의 관계혜택과 고객만족, 관계몰입, 전환비용 및 관계지속의도의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53권, 제3호, pp.341-355, 2014.
- 이보형, "골프장의 관계혜택에 따른 고객만족, 신뢰성 및 애호도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0권, 제6호, pp.693-707, 2011.
- 이정학, 이경률, 이숙경, 장완석, "태권도장 학부모가 지각하는 관계혜택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50권, pp.247-260, 2012.
- 조정환, 조광민, 임범규, "피트니스 센터의 관계 혜택과 고객신뢰, 관계몰입, 고객만족 및 추천의도의 구조관계분석", 한국체육학회지, 제51권, 제6권, pp.253-267, 2012.
- 추나영, 배성우, 조송현, "스포츠센터의 핵심서비스품질, 관계혜택, 대안매력도, 전환비용, 고객만족 및 재이용의도의 관계",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6권, 제6호, pp.59-71, 2011.
- 허진, 이광수, "골프장의 관계혜택이 고객만족, 전환비용, 대안매력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1권, 제6호, pp.955-965, 2012.
- K. E. Reynolds and S. E Beatty, "Customer benefits and company consequences of customer-salesperson relationships in retailing," Journal of Retailing, Vol.75, No.1, pp.11-32, 1999. https://doi.org/10.1016/S0022-4359(99)80002-5
- 배상욱, 전재균, 전창현, "호텔고객의 회복공정성과 관계혜택이 만족 및 이탈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0권, 제4호, pp.131-150, 2006.
- 윤대균, "카지노 이용고객의 관계혜택, 신뢰, 고객만족, 관계유지의도와의 관계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5호, pp.2413-2432, 2012.
- 전선복, 정병구, 이재숙, "미용실의 관계혜택이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미용학회지, 제19권, 제2호, pp.252-263, 2013.
- A. S. Dick and K. Basu, "Customer Loyalty: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2, No.2, pp.99-113, 1994. https://doi.org/10.1177/0092070394222001
- M. A. Jones, D. L. Mothersbaugh, and S. E. Beatty, "Switching barriers and repurchase intentions in services," Journal of Retailing, Vol.76, No.2, pp.259-274, 2000. https://doi.org/10.1016/S0022-4359(00)00024-5
- 김유경, 서문식, "서비스산업에서 관계효익과 고객행동의도간의 관계에 관한연구", 소비자학연구, 제17권, 제1호, pp.141-175, 2006.
- 하헌국, 정완철, "호텔산업에서의 관계헤택의 결과변수에 관한연구: 호텔과 종사원에 대한 신뢰, 만족 및 고객충성도를 중심으로," Tourism Research, 제18권, pp.41-64, 2004.
- 김은정, 이선재, "고객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의류점포 판매원의 속성", 한국의류학회, 제27권, 제10호, pp.1570-1581, 2002.
- 구정대, 곽규환, "호텔기업의 관계혜택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경제연구, 제33권, 제2호, pp.57-72, 2011.
- M. K. Lee and L. F. Cunningham, "A cost benefit approach to understanding service loyalty,"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15, No.2, pp.113-130, 2001. https://doi.org/10.1108/08876040110387917
- 이용기, 최병호, 문형남, "관계혜택이 고객의 종업원과 식음료 업장에 대한 만족 그리고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제31권, 제2호, pp.373-404, 2002.
- 이미란, 주현식, "컨벤션 이미지, 지각된 서비스질, 관여도,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17권, 제2호, pp.61-78, 2005.
- 주성래, 의류 점포와 고객 간의 장기적 관계발달 과정 모델, 전남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03.
- R. M. Morgan and S. D. Hunt,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58, No.3, pp.20-38, 1994. https://doi.org/10.2307/1252308
- R. L. Oliverand and Swan, "Consumer perceptions of interpersonal equity and satisfaction in transactions: A field survey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Vol.53, No.2, pp.21-35, 1989. https://doi.org/10.2307/1251411
- 김성겸, 서봉한, 이태용, "스크린골프장 이용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회복 공정성과 고객신뢰, 고객 만족 및 구매행동과의 구조적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53권, pp.233-243, 2013.
- 오현환, 노동연, "스포츠센터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이 고객신뢰 및 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4권, 제2호, pp.443-451, 2005.
- 장형유, 정기환, "인터넷 쇼핑몰에서 고객신뢰, 태도, 관계몰입과 구매의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제6권, 제2호, pp.23-54, 2004.
- 이태용, 실버스포츠 후원 기업에 대한 브랜드태도가 기업이미지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10.
- 홍세희,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 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제19권, 제1호, pp.161-177, 2000.
- 이재형, "스키리조트 이용객의 관계혜택이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16권, 제1호, pp.331-352, 2014.
-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d consequence of satisfaction decis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No.11, pp.29-56, 1980.
- 박윤미, 인터넷 비즈니스를 통한 관계혜택이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7.
- 이상돈, 이재봉, 이재형, "여가활동 참가자들이 지각하는 관계혜택이 스포츠센터 만족도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1권, 제3호, pp.77-90, 2006.
- 동려민, 이정자, "중국 중저가 프랜차이즈 호텔 고객의 관계혜택, 관계품질, 장기관계지향성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37권, 제2호, pp.233-254, 2013.
- 김태형, "상업스포츠센터의 관계혜택과 관계의 질 및 센터에 대한 충성도와의 구조적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6권, pp.201-211,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