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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필드>에 나타난 TV애니메이션 <심슨가족>의 게임화 전략 연구

A Study about Transforming Strategy to Game of TV Animation as appeared in

  • 이영수 (단국대학교 영화콘텐츠전문대학원)
  • 투고 : 2015.05.01
  • 심사 : 2015.05.30
  • 발행 : 2015.06.30

초록

<심슨가족> 애니메이션은 성공한 장수 애니메이션으로서 28년 간 26시즌에 걸쳐 제작되는 동안 상품 및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으로도 변용되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는 주로 TV시리즈 애니메이션으로서 <심슨가족>이 가진 특성을 보는데 집중되어 있어, 이들이 가진 매체 전환 전략에 주목한 연구는 거의 없다. 장수한 TV시리즈 애니메이션이 어떻게 관객이 꾸준히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로 변화될 수 있는가라는 문제에 있어, <심슨가족>은 특징적인 스토리텔링 전략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는 EA가 모바일 플랫폼 게임으로 출시, 비교적 오랜 기간 동안 인기를 유지한 <스프링필드> 게임을 중심으로 <심슨가족>의 스토리텔링이 어떻게 게임화될 수 있었는지 그 전략적 특성을 분석하고 드러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심슨가족>의 서사적 특성을 먼저 분석한 후, 이것이 공간경영시뮬레이션게임인 <스프링필드>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그 양상을 살펴보았다. <심슨가족>의 게임화 과정 및 그 전략을 분석한 이 연구가 앞으로 TV 애니메이션이 게임화될 때의 서사적 전략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have been transformed to many products and game of various platform as successful animation be making for 26 seasons. However past studies were concentrated on characteristic of as an TV animation series, almost never focused on transforming strategy. is showing distinguished strategy for how long living TV animation series can be made to user participating contents constantly. This paper analyzed a characteristic transforming strategy to game of as focusing on that EA company was made for mobile platform and it has been popular for a long time comparatively. So first we analyzed characteristic narrative of animation, and then searched how it is appeared to space managing simulation game . It will be helpful study how to build narrative strategy when TV animation series will be transformed to game as analyzing gamification process of .

키워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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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이베이, 심슨 프랜차이즈 제품 자료,
  11. http://www.ebay.com/sch/i.html?_from=R40&_trksid=p2050601.m570.l1311.R1.TR12.TRC2.A0.H0.Xsimp.TRS0&_nkw=simpsons&_sacat=0,2015.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