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한국연구재단
References
- 강승희(2010). 공학계열 대학생의 성차: 학업성취도, 일반적 자기효능감, 공학 자기효능감을 중심으로. 한국공학교육학회, 13(4): 60-69.
- 곽삼근(2003).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여성인적자원개발의 문제와 과제, 인력개발연구, 5(2), 40-64.
- 김동익, 이영화(2009)공대 여학생의 전공 관련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WIE 프로그램의 영향, 공학교육연구, 12(4): 46-55.
- 김동익, 이영화(2013). 여성공학도의 전공 관련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공과대학 교육환경이 영향.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6(2), 69-77.
- 김원정, 오명숙(2013). 공학계열 남녀 졸업생의 조사를 통해 본 교과과정 내의 활동의 취업 기여. 공학교육연구, 16(3), 69-78.
- 김지현, 정윤경, 오명숙(2011). 공대 여학생 진로장벽과 관련된 공대 교수의 성인지적 태도 탐색. 공학교육연구. 14(1): 46-54.
- 도승이, 오명숙(2008). 여학생 공학교육이란 무엇인가? 공학교육, 15(3): 21-28.
- 문선화, 조성혜(1991). 남녀 대학생의 여성문제 의식에 관한 고찰. 여성학연구, 3(1), 51-80.
- 민무숙, 이정희(2005). 공학분야 전공 여성들의 교육과 직업경험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15(2), 65-93.
- 박미석, 송인자, 한정원(2004). 성인지 관점과 한국의 여성복지정책. 대한가정학회지, 42(2), 195-212.
- 박지은, 김지현, 정윤경, 오명숙(2009). 해외 여성 공학교육 프로그램의 분석, 공학교육연구, 12(3): 79-95.
- 송효진(2012). 여성 IT인력 과소공급해결을 위한 성인지적 관점에서의 공학교육인중. 2012 한국정책학회 하계학술대회.
- 신영화, 공견선, 안진경(2008). 군산대학교 공과대학 생인지력 향상을 위한 교수법 개발. 군산대학교 WIE 사업단.
- 오명숙(2007). 여학생 공학교육 프로그램의 장벽 및 프로그램개발. NICE 25(3): 250-255.
- 이진분(1993). 여대생이 인식하는 여성의 대학교육에 관한 연구. 교육연구, 12, 1-52.
- 이용길, 강경희(2013). 전공과 성별에 따른 대학생들의 직업가치관 분석: 공학 및 사회과학 계열을 중심으로.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6(1), 27-34. https://doi.org/10.18108/jeer.2013.16.1.27
- 임춘희, 김동익(2011). 공대 여학생의 남자교수 상담에 대한 만족도와 요구도. 공학교육연구, 14(6), 3-15.
- 장내찬(2001). 성차와 연령에 따른 대학교수의 연구성과 비교연구. 한국교원교육학회, 18(2), 77-95.
- 장승진(2012). 성 인지적 관점에서의 양성평등교육 실천 방안. 한국법과 인원교육학회 학술대회. 2012년 9월.
- 정윤경, 오명숙, 김지현(2008). 공대 여학생의 전공 관련 심리적 특성의 탐색. 공학교육연구, 11(4): 34-45.
- 조벽(2004). 조벽 교수의 명강의 노하우, 노와이. 서울: 해냄출판사.
- 한경희, 박준홍, 강호정(2010). 공학과 젠더: 공학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한국공학교육학회, 13(1), 38-51.
- 한지영, 한승우, 김영석(2010). 공과대학 여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한국공학교육학회, 13(4), 130-142.
- 허창수(2006). 성인지 관점의 양성평등 교육과정 운영과 교사양성제도에 대한 제언. 교육과정연구, 24(4), 55-81.
- 홍경선, 김동익, 구수연, 안진경(2010). 성인지적 교수전략을 활용한 수업실태 분석 및 효과 연구. 한국공학교육학회, 13(3), 34-52.
- 홍경선, 김동익, 구수연, 안진경(2011). 성인지적 교수전략을 바탕으로 한 수업 성찰과 멘토링 효과. 공학교육연구, 14(2): 40-50.
- Cozzens, S. E.(2008). Gender issures in US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Equality of what? Science Engineering Ethics, 14: 345-356. https://doi.org/10.1007/s11948-008-9061-x
- Jones, M. G. and Wheatley, J.(2006). Tender differences in teacher-student interactions in science classroom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9): 861-874. https://doi.org/10.1002/tea.3660270906
- Lynch, T., & Nowosenetz, T. (2008). An exploratory study of students' constructions of gender in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Gender and Education, 21(5): 567-581.
- Maree, D. J. F. & Naree, M.(2007). Assessing the impact of gender training on engineering students. In Gender and engineering: Strategies and possibilities. L. Welpe. & B. Reschka, & J. Larkin(eds.). 191-210. Frankfort am Main: Peter Lang.
- Pintrich, P. R. & Schunk, D. H.(2002). Motivation in education. Upper Sanddle River, NJ; Merrill, Prentice Hall.
- Robbins, S. P. (1991). Organization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Inc., pp.82-83.
- Saymour, E., and Hewitt, N. M.(1994). Talking about leaving. Why undergraduates leave the science. CO: West View Press.
- Wighield, A.(1994). Expectancy-value theory of achievement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6, 49-78. https://doi.org/10.1007/BF02209024
- Wigfield, A. & Eccles, J. S.(1992). The development of achievement task values. Developmental Review, 12, 265-310. https://doi.org/10.1016/0273-2297(92)90011-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