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국내 지상파 방송드라마 해외 판매 특성 : 판권 유형, 거래 단가, 국가 간 차이를 중심으로

Characteristics of Exports of Korean TV Dramas : Focused on Types of TV Right, Exportation Price, Differentiation between Countries

  • 투고 : 2015.03.10
  • 심사 : 2015.04.27
  • 발행 : 2015.06.28

초록

본 연구에서는 한류 열풍이 시작된 지 십 수 년이 지난 현재, 한류 열풍을 이끌고 있는 국내 지상파 방송사의 드라마 해외 판매 특성을 살펴보고, 수출 활성화 방안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특히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프로그램 수출 유형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 추이를 살펴보는 것이 연구의 목표이다. 한국방송 드라마의 실질적인 판매처라고 할 수 있는 아시아 국가를 중심으로 국가별 판매 단가와 판권 유형이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작업은 새로운 부가사업 실현 가능성과 함께 방송 드라마 수출의 향후 10년을 준비하는 데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것이다. 분석을 위해 지상파 2개 방송사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빈도 분석 및 교차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지난 10년간 수출국의 다변화와 거래 단가 상승, 판권 유형 다양화 등 한국 방송 드라마의 해외 수출에 있어 적지 않은 변화가 포착되었다.

In this study, we research for characteristics of exportation of Korean TV dramas during 10 years. During this decade, media environment has been changed significantly : platforms have been increased and viewing attitude have been also changed. We will find out these changes in TV exportation : types of TV rights, price per countries, frequency of trade per countries, etc. For this, export records of 2 Korean TV stations from 2005 to 2014 have been obtained. As a result, export countries have been diversed, price have been increased and types of TV rights also have been various.

키워드

참고문헌

  1. 고수자, "방송콘텐츠의 국제적 경쟁력 제고방안", 방송연구, 2002년 겨울호, pp.35-65, 2002.
  2. 강한균, "동남아지역의 한류 문화콘텐츠가 한국의 수출과 FDI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 무역학회지, 제34권, 제1호, pp.29-47, 2009.
  3. 강태영, "국제 방송프로그램의 유통구조와 한국방송프로그램 수출전략", 방송연구, 2002년 겨울호, 2002.
  4. 김연식, 구종상, "TV 다큐멘터리 수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6권, 제4호, pp.113-139, 2002.
  5. 박소라, "방송 시장 개방에 따른 미디어 상품의 국가 간 흐름 모델과 자국 문화 보호 : 상대적 시장 규모와 문화적 할인 개념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18호, pp.113-151, 2008.
  6. 유세경, 정윤경, "국내지상파 텔레비전 프로그램 해외 판매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4-1호, pp.209-255, 2001.
  7. 유세경, "방송영상 콘텐츠 사업자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2006년 제7-2호, 2006.
  8. 이문행, "국내 지상파 방송드라마의 수출 성과 분석", 한국언론학회 연구보고서, 2005.
  9. 이문행, 이현숙, "국내 지상파 드라마의 창구 다각화에 대한 연구", 한국방송학회, 제19권, 제2호, pp.501-538, 2005.
  10. 이문행, 이현숙, "국내 지상파 방송 드라마의 창구화 차이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여름 통권 제34호, pp.98-131, 2006.
  11. 이문행, "아시아 8개국에 수출된 한국 드라마 특성에 대한 연구-2002년부터 2005년까지의 수출 실적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9호, pp.34-43, 2007. https://doi.org/10.5392/JKCA.2007.7.9.034
  12. 이문행, "국내 지상파 방송 콘텐츠의 창구화 메커니즘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8호, pp.190-197, 2009. https://doi.org/10.5392/JKCA.2009.9.8.190
  13. 이문행, "국내 방송 채널의 해외시장 진출 유형에 관한 연구", 방송문화진흥회 연구보고서, 2012.
  14. 이문행, "글로벌 미디어기업의 한국 시장 진입 특성", IT 서비스학회논문지, 2013(9).
  15. 이문행, "국내 주요 방송 사업자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 : SBS와 CJ E&M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3호, 2013(9).
  16. 전태석, 윤성준, "한국 방송 미디어 콘텐츠의 수출 성과 제고를 위한 기업 전략적 접근", 경영학 연구, 제36권, 제6호, pp.1653-1675, 2007.
  17. 정윤경, "멀티미디어 시대의 영상콘텐츠 유통 현황과 활성화 방안", 방송영상콘텐츠 산업현황과 정책적 대응방안, pp.27-51. 2003.
  18. 최재영, "한류콘텐츠기업의 해외시장진출에 따른 legal risk management", SBS 공동주최세미나, 법무법인 태평양, 2013(2).
  19. 하윤금, 글로벌 미디어 기업 육성 방안 연구, 사회학통신, 제61기, p.4,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