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다시점 디스플레이의 초점 조절 반응 분석

  • Published : 2015.02.27

Abstract

최근 3차원 영상의 시각 피로를 줄이고 보다 자연스럽고 현장감을 줄 수 있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인 초다시점 3차원 디스플레이의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주로 이용되는 다시점 기반의 3차원 디스플레이는 양안 시차만을 이용하여 3차원 영상을 구현하기 때문에, 장시간 시청시 시각 피로와 어지러움과 같은 문제점을 수반한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의 해결 방안 중의 하나로 초다시점 디스플레이가 제안되었고,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초다시점 디스플레이는 초점 조절 요인을 제공하기 때문에 보다 자연스러운 3차원 영상을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어 차세대 3차원 디스플레이로서 주목받고 있다. 최근에는 박형 디스플레이 및 투사형 디스플레이 등을 이용한 다양한 방식의 초다시점 디스플레이의 구현과 더불어 초다시점 영상의 관찰 환경에 따른 인체의 반응을 살펴보는 관련 연구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고에서는 최근 진행되고 있는 초다시점 디스플레이의 초점 조절 반응에 대한 연구 동향을 살펴본다.

Keywords

References

  1. B. Lee, "Three-dimensional displays, past and present," Phys. Today 66, 36-41 (2013).
  2. J. Geng, "Three-dimensional display technologies," Adv. Opt. Photon. 5, 456-535 (2013). https://doi.org/10.1364/AOP.5.000456
  3. D. M. Hoffman, A. R. Girshick, K. Akeley, and M. S. Banks, "Vergence-accommodation conflicts hinder visual performance and cause visual fatigue," J. Vision 8, 33 (2008).
  4. Y. Kajiki, H. Yoshikawa, and T. Honda, "Hologramlike video images by 45-view stereoscopic display," Proc. SPIE 3012, 154-166, (1997).
  5. Y. Takaki and N. Nago, "Multi-projection of lenticular displays to construct a 256-view super multi-view display," Opt. Express 18, 8824-8835 (2010). https://doi.org/10.1364/OE.18.008824
  6. Y. Takaki, K. Tanaka, and J. Nakamura, "Super multi-view display with a lower resolution flatpanel display," Opt. Express 19, 4129-4139 (2011). https://doi.org/10.1364/OE.19.004129
  7. Y. Takaki, Y. Urano, S. Kashiwada, H. Ando, and K. Nakamura, "Super multi-view windshield display for long-distance image information presentation," Opt. Express 19, 704-716 (2011). https://doi.org/10.1364/OE.19.000704
  8. J. Nakamura, K. Tanaka, and Y. Takaki, "Accommodation responses to horizontal-parallaxonly super-multiview display," Proc. SPIE 8648, 864818 (2013).
  9. E. B. Goldstein, Sensation and Perception, 9th ed. (Cengage Learning).
  10. S. Nagata, "How to reinforce perception of depth in single two-dimensional pictures," in Pictorial Communication in Virtual and Real Environments, R. E. Stephen, ed. (Taylor & Francis, Inc., 1991), pp. 527-545.
  11. J.-H. Jung, J. Kim, S.-g. Park, S. Y. Choi, D. Nam, and B. Lee, "Accommodation response of super multi-view display using directional light in monocular conditio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Display Workshop, vol. 19, Kyoto, Japan, paper VHF5/3D5-4, pp. 631-634, Dec. 2012.
  12. Y. Kim, J. Kim, K. Hong, H. K. Yang, J.-H. Jung, H . Choi, S.-W. Min, J.-M. Seo, J.-M. Hwang, and B. Lee, "Accommodative response of integral imaging in near distance," J. Display Technol. 8, 70-78 (2012). https://doi.org/10.1109/JDT.2011.2163701
  13. H. Hiura, T. Mishina, J. Arai, and Y. Iwadate, "Accommodation response measurements for integral 3D image," Proc. SPIE 9011, 90111H (2014).
  14. H. Mizushina, J. Nakamura, Y. Takaki, and H. Ando, "Vergence and accommodation responses to super multi-view display," Proceedings of 3DSA 2013, P2-1 (2013).
  15. S.-K. Kim, D.-W. Kim, Y. M. Kwon, and J.-Y. Son, "Evaluation of the monocular depth cue in 3D displays," Opti. Express 16, 21415-21422 (2008). https://doi.org/10.1364/OE.16.021415
  16. T. Sato, T. Umada, H. Yoshikawa, N. Kakuko, and T. Itoh, "A retinal image simulation of an accommodated eye on an HMD-type super multi-view display," Proceedings of 3DSA 2013, S9-2 (2013).
  17. S.Ravikumar, K, Akeley, M. S. Banks, "Creating effective focus cues in multi-plane 3D displays," Opt. Express 19, 20940-20952 (2011). https://doi.org/10.1364/OE.19.020940
  18. A. Maimone, D. Lanmann, K. Rathinavel, K. Keller, D. Luebke, and H. Fuchs, "Pinlight displays: wide field of view augmented reality eyeglasses using defocused point light sources," ACM T. Graphic. 33, Article 89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