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경미.김희백(2005). 중등 예비 생물 교사들의 생명공학에 대한 인식 조사. 생물교육, 33(1), 112-121.
- 교육과학기술부(2011).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저자.
- 교육인적자원부(2007).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저자.
- 권혁수.박경숙(2009). 공학적 디자인: 과학, 기술, 공학, 수학교육의 촉진자. 과학교육연구지, 33(2), 207-219.
- 김기수.이창훈(2010). 의미분별법에 의한 공업계 고등학생의 "공학"에 대한 이미지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5(2), 25-42.
- 김대영 외(2006). 공학전문가가 인식하는 공학기초능력의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9(2), 34-51.
- 김미경.홍정림.장남기(2001). 고등학생의 생명 공학에 대한 양면가치 태도 평가를 위한 도구 개발. 생물교육, 29(1), 27-33.
- 김상림.안효진.이시자(2011). 유아 다문화 교육 관련 연구 동향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1(2), 147-171.
- 김성일(2014).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 "창의공학설계" 단원 신설에 따른 기술교육과 교수의 인식 분석.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9(1), 128-142.
- 김영민.강정하.허남영(2015). 과학 영재 학생들의 공학에 대한 이미지와 인식 분석. 영재교육연구, 25(1), 95-117. https://doi.org/10.9722/JGTE.2015.25.1.95
- 김영민.이창훈.김기수(2012). 공학전문가가 인지하는 고등학교 공학 기술 교과 교육 목표와 내용 요소.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2), 221-249.
- 김영민 외(2013a). 초.중등교육에서의 공학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3(2), 21-41.
- 김영민 외(2013b). 초,중등교육에서의 공학 교육에 대한 공학 전문가들의 인식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8(2), 136-155.
- 김영민 외(2013c). 초, 중등학교 교사의 초, 중등 공학 교육에 대한 인식 분석. 공학교육연구, 16(5), 9-17.
- 김영민 외(2013d). 공학 기술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의 인식 변화에 관한 질적 연구. 실과교육연구, 19(4), 271-295.
- 김영희.허철수(2012). 중.고등학교 학업중단 청소년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 상담학연구, 13(2), 1013-1028.
- 김유리.이창훈.김기수(2013). 중등기술교육에서 공학기술윤리 교육의 탐색.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3(3), 227-244.
- 김이형.이선하.정상남(2004). 대학내 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공학교실 프로그램 운영상의 특성과 개선방안. 공학교육연구, 7(4), 5-15.
- 김종승 외(2012). 의미분별법에 의한 초등학교 교사의 '공학, 기술, 실과'에 대한 이미지 연구. 실과교육연구, 18(4), 23-43.
- 김진연.김기수(2014). 중학교 기술교과에서 공학설계 중심 STEAM 수업자료 개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4(2), 154-173.
- 김태훈.이소이.노태천(2005). 공학설계능력의 평가 요소 구명. 공학교육연구, 8(3), 49-56.
- 김현영.박수경.김영민(2012). 과학자, 기술자, 공학자에 대한 중학생들의 이미지와 인식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1), 64-81.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1.064
- 남현욱(2011). 공학적 관점에서 초등 실과 교과서 속 전자회로의 이해.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4(2), 49-64.
- 노태천 외(2013). "공학교육연구" 논문지의 공학 교육 연구 동향 분석. 공학교육연구, 16(3), 45-53.
- 문대영(2008). STEM 통합 접근의 사전 공학 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공학교육연구, 11(2), 90-101.
- 박경숙.이효녕(2010). 초등학생이 생각하는 과학자와 공학자에 대한 이미지. 실과교육연구, 16(4), 61-82.
- 박상완(2014). 현직교사교육 연구 동향 분석: 특징과 과제. 한국교원교육연구, 31(2). 227-254.
- 박상익.윤의수.김종규(1995). 고등학교 생물의 유전공학 개념 도입을 위한 실험 모델. 과학교육연구, 26(1), 55-76.
- 박소라.남현욱(2008). F1 in Schools 프로그램을 이용한 초등학생 대상 공학 기술 교육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1(1), 83-98.
- 박현주.백윤수(2014). 초등 및 중학교 수준의 공학 교육 내용표준 제안. 공학교육연구, 17(4), 87-94.
- 방선희(2011). 비판적 사고 교육의 국내 연구동향과 시사점. 평생학습사회, 7(1), 61-83.
- 백현덕 외(2005). 공과대학의 소양교육 개선 방안 연구. 공학교육연구, 8(1), 84-98.
- 변명수 외(2004). 고등학교 생물 II 교과서에 나타난 인슐린의 유전공학적 생산 설명에 관한 분석. 과학과문화, 1(3), 7-14.
- 성의석.나승일(2012). 통합적 STEM 교육이 일반고등학교 학생의 과학 및 기술교과 자기효능감과 공학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1), 255-274.
- 송신철.심규철(2010). 생명공학 기술에 대한 고등학교 학생들의 인식 조사 연구. 환경교육, 23(1), 99-111.
- 신영준.정완호(1995). 고등학교 문과 학생들의 생명공학과 유전공학에 대한 지식과 태도조사. 생물교육, 23(2), 201-212.
- 우정임.이준규(2014). 일반계 고등학생을 위한 생명공학 예비 과학자 체험 진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생물교육, 42(3), 304-325.
- 유미정.황성진.조은희(2005). 고등학교 생물 교과서에 기술된 생명공학 내용 분석. 생물교육, 33(4), 475-490.
- 이기용.이건남(2013).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초등 다문화교육 관련 연구의 동향 분석. 실과교육연구, 19(4). 297-317.
- 이상봉.장지훈.정진우(2011). 고등학교 공학기술 과목 '공학적 소양' 단원을 위한 표준화 체험활동 과제 개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2), 1-17.
- 이영은.이효녕(2014). 공학적 설계와 과학 탐구 기반의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과학, 수학, 기술에 대한 흥미, 자기효능감 및 진로 선택에 미치는 효과. 교과교육학연구, 18(3), 513-540.
- 이지연(2014). 중학생 대상 체험학습 국내 연구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11). 199-219.
- 이춘근(1998). 중국의 공학 교육 개혁 동향. 공학교육연구, 1(1), 43-56.
- 이충현.김영수(2011). 생명공학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 조사. 생물교육, 39(1), 152-165.
- 이하영, 진영은(2014). 상상력에 관한 연구 동향 및 유형 재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7). 281-308.
- 이효녕 외(2013). 공학적 설계와 과학 탐구 과정 기반의 STEM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교원교육, 29(3), 301-326.
- 임미연.정슬아(2013). 생명공학 SSI 수업에서 나타난 영재 중학생들의 의사결정 변화의 유형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7(4), 1501-1522.
- 임윤묵(2004). 미국 공학 교육의 최근 동향. 공학교육, 11(3), 50-52.
- 임재근.이소리.양일호(2010). 과학적 실험과 공학적 실험에서 초등교사의 수업 과정 분석. 초등과학교육, 29(4), 515-525.
- 임철일 외(2014). 국내 공학 교육에서의 창의성 연구 동향과 발전 과제. 공학교육연구, 17(5), 33-40.
- 장경원.이은정.배상원(2013). 팀 빌딩 노하우와 문제해결 도구의 풍부한 사례와 팁 창의기초설계. 파주: 생능출판사.
- 정영란.계보아(1998). 생명공학의 기본 개념에 대한 고등학생의 이해도 조사 및 개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4), 463-472.
- 정정숙.남현욱(2009). 레고를 이용한 공학적 발명 교육이 아동의 두뇌에 미치는 영향.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2(3), 275-293.
- 정준오.최선미(2013). 한국과 미국의 공학 교육 연구주제의 동향 분석(1). 공학교육연구, 16(3), 37-49.
- 정진규.김영민(2014). 초등학생의 과학, 공학, 기술에 대한 인식 및 과학자, 공학자, 기술자에 대한 이미지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8), 719-730.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8.0719
- 정진현(2012).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에 기초한 초등의 창의적 공학기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효과에 관 한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5(4), 195-215.
- 정진현(2013). 유.초등학교 교사의 공학기술문화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6(4), 163-186.
- 정진현(2014). 교육대학 학생의 공학기술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 실과교육연구, 20(2), 227-246.
- 조승호(2006). 공업교육, 기술교육, 공학 교육의 연계 방향. 직업교육연구, 25(1), 137-157.
- 조승호.진의남(2007). 공학 기술 선택과목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특징 및 의의. 교원교육, 23(1), 269-278.
- 조욱상.김종욱.김정규(2014). 창의성 개발을 위한 체육 교육 연구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12), 349-378.
- 조은희.정은(2004). 제7차 교육과정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생명공학 관련 STS 자료 분석. 교과교육연구, 25(1), 307-318.
- 주인애.이현주(2013). 생명공학과 관련된 사회적 쟁점에 대한 중학생들의 가치판단 및 의사결정 과정에서 드러난 가치 적용 방식 유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1), 79-93.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1.079
- 최경희.조희형(2002). 생명공학의 윤리적 특성에 대한 교육적 고찰. 생명윤리, 3(1), 2-14.
- 최유현 외(2011). 주니어 공학 팀 미션 프로젝트 교육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과 적용 효과. 공학교육연구, 14(3), 15-24.
- 최재혁.윤혜경(2005). 비정규 과학교육 활동에 대한 초등 현직 교사와 기업 교사의 인식. 초등과학교육, 24(4), 391-398.
- 한경희.허준행.이충용(2009). 공학 윤리 교육 : 현황과 쟁점, 그리고 전략. 공학 교육, 12(1), 31-42.
- Anderson, S. & Gilbride, K. A. (2003). Pre-university outreach: Encouraging students to consider engineering careers. Global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7, 87-92.
- Apedoe, X., Reynolds, B., Ellefson, M., & Schunn, C. (2008). Bringing engineering design into high school science classrooms: The heating/cooling unit.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7, 454-465. https://doi.org/10.1007/s10956-008-9114-6
- Asunda, P. A., & Hill, R. B. (2007). Critical features of engineering design in technology education. Journal of Industrial Teacher Education, 44(1), 25-48.
- Childress, V., & Sanders, M. (2007). Core engineering concepts foundational for the study of technology in grades 6-12. In R. Custer (Ed.),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 A national symposium, February 2007. Retrieved January 27, 2015, http://conferences.illinoisstate.edu/NSA/papers/ChildressSa nders.pdf
- Denson, C. D., & Hill, R. B. (2010). Impact of an Engineering Mentorship Program on African-American Male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s and Self-Efficacy. Journal of Industrial Teacher Education, 47(1), 99-127.
- Dixon, R. A., & Brown, R. A. (2012). Transfer of Learning: Connecting Concepts during Problem Solving.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24(1), 2-17.
- Fralick, B. et al. (2009). How middle schoolers draw engineers and scientist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8(1), 60-73. https://doi.org/10.1007/s10956-008-9133-3
- Gattie, D. K., & Wicklein, R. C. (2007). Curricular value and instructional needs for infusing engineering design into K-12 technology educatio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9(1), 6-18.
- Gorham, D., Newberry, P. B., & Bickart, T. A. (2003). Engineering accreditation and standards for technological literac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2(1), 95-99. https://doi.org/10.1002/j.2168-9830.2003.tb00744.x
- Harris, K. S., & Rogers, G. E. (2008). Secondary engineering competencies: A delphi study of engineering faculty. Journal of Industrial Teacher Education, 45(1), 5-25.
- Kelley, T. R. (2008). Cognitive processes of students participating in engineering-focused design instructio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9(2), 50-64.
- Kelley, T. R., Brenner, D. C., & Pieper, J. T. (2010). Two approaches to engineering design:Observations in sTEm education. Journal of sTEm Teacher Education, 47(2), 5-40.
- Mentzer, N. (2014). Team based engineering design thinking.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25(2), 52-72.
- Mentzer, N., & Becker, K. (2009). Motivation while designing in engineering and technology education impacted by academic preparation. Journal of Industrial Teacher Education, 46(3), 90-112.
- Mentzer, N., Huffman, T., & Thayer, H. (2014). High school student modeling in the engineering design process.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and Design Education, 24(3), 293-316. https://doi.org/10.1007/s10798-013-9260-x
- Merrill, C., Custer, R. L., Daugherty, J., Westrick, M., & Zeng, Y. (2008). Delivering core engineering concepts to secondary level students.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20(1), 48-64.
- RISS. (2015). 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vice. Search the keyword, Retrieved January 30, 2015, http://www.riss.kr
- Rogers, G. E. (2005). Pre-engineering's place in technology education and its effect on technological literacy as perceived by technology education. Journal of Industrial Teacher Education, 42(3), 6-22.
- Rogers, G. E. (2006). The effectiveness of project lead the way curricula in developing pre-engineering competencies as perceived by indiana teachers.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8(1), 66-78.
- Rogers, G. E. (2007). The perceptions of indiana high school principals related to project lead the way. Journal of Industrial Teacher Education, 44(1), 49-65.
- Salas-Morera, L. et al. (2013). Improving engineering skills in high school students: a partnership between university and K-12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and Design Education, 23(4), 903-920. https://doi.org/10.1007/s10798-012-9223-7
- Shields, C. J. (2007). Barriers to the implementation of project lead the way as perceived by indiana high school principals. Journal of Industrial Teacher Education, 44(3), 4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