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승덕, 노인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요인 추출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5-15, 1996.
- 김영복, 위자형, "단기 보건교육 프로그램 활용한 중학생보건의 효과분석", 한국보건교육학회지, 제14권, 제1호, pp.1-18, 1997.
- 김대희, "건강증진정책의 방향 및 융통성 검토",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제16권, 제2호, pp.251-264, 1999.
- 김남선, 신미정, "마을평생학습리더 양성과정 참여자의 프로그램 만족도에 관한 연구", 평화통일 연구, 제7권, 제1호, pp.25-46, 1990.
- 김종서, "우리나라의 학원교육의 개혁 방안", 명지대학교사회교육연구소, 제10권, 제2호, pp.189-200, 1999.
- 김영혜, 여성 노인의 건강행위 탐색,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2-9, 2003.
- 문상식, 이시백, "주관적 건강인식과 건강검진 결과의 비교분석을 통한 건강 행위연구", 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제18권, 제3호, pp.11-36, 2001.
- 보건복지부, 국민건강증진 종합계획 지침, 서울: 보건복지부, 2005.
-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국민건강증진 종합계획 중간평가, 서울: 보건복지부, 2006.
- 송은주, 평생교육 참여 의도가 여성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신경희, 고등학생의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단기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개발 및 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장정유, 평생교육시설에서의 중년여성을 위한 구강보건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이공숙, 학부모의 학교교육참여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 임영희, 안주영, 권인탁, "대학 평생교육원 프로그램 참여자의 참여 동기, 프로그램 만족도, 행복감의 구조관계 분석", 한국 HRD 연구, 제7권, 제1권, pp.45-66, 2012.
- 이시백, "보건문제의 변화와 보건교육의 역할", 한국보건교육학학회, 제10권, 제1호, pp.1-7, 1993.
- 이기환, 평생교육학습자의 참여 동기와 만족도: 관공서의 평생교육을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이해경, "정신건강과 치유환경",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pp.34-38, 2014.
- 이야리, 정영철, "보건복지 개인정보보호 교육콘텐츠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39-43, 2014.
- 오요섭, 평생학습도시 주민의 평생교육 만족도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윤병준, "일부국가의 국민건강증진 종합계획에 관한 고찰", 한국학보건교육학회지, 2013.
- 윤영집, 카톨릭교회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참여 동기와 만족도 분석,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오현주, 농촌지역 노인의 건강행태와 보건지소에서의 노인건강증진사업 활성화, 인제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교육 공시자료, 2014.
- http://www.who.int/, 2014.
- http://www.nhis.or.kr/portal/site/main/MENU_WBDDG03.
- 권이종, 사회교육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2.
- 김현희, 보건관련법규, 예당출판사, 2010.
- 김성순, 고령사회정책론, 홍익제. 2003.
- 배장오, 평생교육개론, 서울: 서현사, 2009.
- 서울시 송파구 송파보건소 보건교육자료, 2014.
- 조유향, 노인보건, 현문사, 1989.
- A. W. Astain, What matters in college Four critical tears revisited. San Francisco, CA: Jossey Bass. 1993.
- R. Boshier,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alternative form of the education participation scale, Adult Education Quarterly, Vol.43, No.3, pp.150-167, 1991.
- R. S. Caffarella, Planning programs for adult learners, Apractical guide for educators, trainer and staff developers, SanFrancisco, CA: Jossey-Bass, 1994.
- K. P. Cross, Adult as learners, Increasing participation and facilitating learning, San Francisco, Jossey-Bass, 1981.
- G. Darkenwald and S. Merriam, Adult education: Foundations of practice, New York: Harper & Row Publishers, 1982.
- C. B. Eavay, History of Christian Education, Chicago: Moody Press, 1964.
- J. S. Edward, T. H. David, J. K. Richard, and David Satcher, "Progress toward the healthy people 2010 goals and objectives," Annual Review of Public Health, Vol.31, pp.271-281, 2010. https://doi.org/10.1146/annurev.publhealth.012809.103613
- C. O. Houle, Inquiring mind. Madison, WI,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1961.
- Hasegawa Toshihiko, Healthy Japan 21, a New perspective on health promotion policy for Japan in the 21st centur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ol.22, No.3, pp.135-155, 2005.
- P. Jarvis,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London: Routledge, 1995.
- O. Kenneth and S. Warren, Christian education, Its history and philosophy, eugene: Wipf & Stock Pub, 1992.
- M. Knowles, Modern practice of adult education, Chicago, Association Press, 1970.
- K. G. Keppel, J. N. Pearcy, and R. J. Klein, "Measuring progress in healthy people 2010," Healthy People 2010 Stat Notes, Vol.25, pp.1-16, 2010.
- M. S. Knowles, Andragogy in action: Applying modern principles for adult learning, San Francisco: Jossey-Bass, 1984.
- H. K. Koh, J. J. Piotrowski, S. Kumanyika, J. E. Fielding, "Healthy People, a 2020 vision for the social determinants approach," Health Educ Behav, Vol.38, No.6, pp.551-557, 2011. https://doi.org/10.1177/1090198111428646
- E. A. Locke,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Chicago, IL, Rand McNally, 1976.
- S. B. Merriam and R. S. Caffarella, Learning in adulthood, SanFrancisco: Jossey-Bass. 1991.
- E. W. Nam, T. Hasegawa, J. K. Davies, and N. Ikeda, "Health promotion policies in the Republic of Korea and Japan, a comparative study," Health Promotion & Education, Vol.13, No.1, pp.20-28, 2006.
- T. Valentine, United States of America, The current predominance of learning for the job. In P. Belanger & S. Valdivielso (Eds.), The emergence of learning societies: Who participates in adult learning, pp.95-108, 1997.
- US DHHS, Disease Prevention and Health Promotion, Objectives for the Nation, Washington DC, DHHS, 1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