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과 연계된 모바일러닝에서 사이버대학생의 모바일 자기효능감과 이동성이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 analysis of the impact of cyber university students' mobile self-efficacy, mobility on intention to use in mobile learning service linked to e-learning

  • 주영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 정애경 (동서울대학교 방송미디어과) ;
  • 정유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투고 : 2014.09.16
  • 심사 : 2015.01.06
  • 발행 : 2015.01.30

초록

본 연구는 기술수용모형(TAM)을 이론적 틀로 설정하여 사이버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러닝과 연계된 모바일러닝에 대한 모바일 자기효능감, 이동성,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수용의도 간에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모바일 자기효능감, 이동성이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영향을 미쳤고 둘째, 모바일 자기효능감, 이동성,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주었다. 셋째, 모바일 자기효능감, 이동성, 지각된 유용성은 모바일러닝 서비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쳤으나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모바일러닝 서비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amine a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mobile self-efficacy, mobility, perceived ease of use, perceived usefulness, and intention to use of a mobile learning service using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e result revealed that mobile self-efficacy, mobility had a direct effect on perceived ease of use. Second, mobile self-efficacy, mobility, perceived ease of use had a direct effect on perceived usefulness. Third, mobile self-efficacy, mobility, perceived usefulness had a direct effect on intention to use of a mobile learning service. However, perceived ease of use did not have a effect on behavioral intention of mobile learning service.

키워드

참고문헌

  1. 사이버대학종합정보시스템 (2013). 사이버대학 신입생 모집 안내(2013.11.15.).
  2. 교육과학기술부 (2011). 사이버대학 경쟁력 강화 사업 대상 선정(2011.07.15.). 교육 과학기술부 보도자료,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3.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3). 2013 이러닝 사업 실태 조사 보고서.
  4. 노규성, 주성환, 정진택 (2011). 스마트러닝 개념 및 구현 조건에 관한 탐색적연구. 디지털정책연구, 9(2), 79-88.
  5. Hong, J. C., Hwang, M. Y., Hsu, H. F., Wong, W. T., & Chen, M. Y. (2011). Apply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 a study of the factors affecting usage of the Taiwan digital archives system. Computers & Education, 57(3), 2086-2094. https://doi.org/10.1016/j.compedu.2011.04.011
  6. Liu, I. F., Chen, M. C., Sun, Y., Wible, D., & Kuo, C. (2010). Extending the TAM model to explore the factors that affect Interation to use an Online Learning Community. Computers & Education, 54, 600-610. https://doi.org/10.1016/j.compedu.2009.09.009
  7. 김수연, 이상훈, 황현석 (2011). 스마트폰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주) 엘지씨엔에스, 10(1), 29-39.
  8. Kim, C., Mirusmonov, M., & Lee, I. (2010). An empirical examination of factors influencing the intention to use mobile paymen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6(3), 310-322. https://doi.org/10.1016/j.chb.2009.10.013
  9. Davis, F. D.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3(3), 319-340. https://doi.org/10.2307/249008
  10. Ajzen, I. & Fishbein, M. (1980).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ur.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1. Taylor, S., & Todd, P. A. (1995). Understanding information technology 60 usage: A test of competing model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6(2), 144-176. https://doi.org/10.1287/isre.6.2.144
  12. Wang, Y. S. & Wang, H. Y. (2008). Developing and Validating an Instrument for Measuring Mobile Computing Self-Efficacy. CyberPsychology & Behavior, 11(4), 405-413. https://doi.org/10.1089/cpb.2007.0061
  13. Liaw, S. S. (2008). Investigating students' perceived satisfaction, behavioral intention, and effectiveness of e-learning: A case study of the Blackboard system. Computers & Education, 51, 864-873. https://doi.org/10.1016/j.compedu.2007.09.005
  14. 황재훈, 김동현 (2005). 성공적인 m-Learning 구현을 위한 핵심 요인에 대한 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12(3), 57-80.
  15. 김경규, 류성렬, 김문오, 김효진 (2009). 모바일 웹브라우징 서비스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영향. 한국정보기술응용학회, 16(1), 149-168.
  16. Huang, W. M., Chen, T., & Hsieh, C. W. (2014). AN EMPIRICAL STUDY ON THE PHYSICIANS'BEHAVIORAL INTENTION WITH ELECTRONIC MEDICAL RECORD SYSTEMS IN TAIWAN.
  17. Coursaris, C. & Hassanein, K. (2002). Understanding m-Commerce: A Consumer-Centric Model. The Quarterly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3(3).
  18. Kim, S. W., Muna, S. K., & Kang, H. T. (2007).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20(4), 1739-1766
  19. Mallat, N., Rossi, M., Tuunainen, V. K., & Oorni, A. (2006). The impact of use situation and mobility on the acceptance of mobile ticketing services. System Sciences, 42b
  20. Bandura, A. (1982). Sel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hychologist, 37(2), 122-127. https://doi.org/10.1037/0003-066X.37.2.122
  21. Suki N. M. & Suki N. M. (2011).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perceived enjoyment, attitude and subscribers' intention towards using 3G mobile service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Management, 12(2).
  22. 김승용, 이미영, 권두순 (2014). 스마트 모바일 오피스의 수용의도에 대한 연구: TAM 을 중심으로. 생산성논집, 28(1), 347-384.
  23. 주영주, 설현남, 유나연 (2013). 사이버대학생의 모바일자기효능감, 주관적규범이 모바일 웹서비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6(3), 1-12.
  24. Sun, Y., Wang, N., Guo, X., & Peng, Z. (2013). Understanding the Acceptance of Mobile Health Services: A Comparison and Integration of Alternative Models.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14(2), 183-200.
  25. 정한호 (2014). 일반대학 교양과목에서 수행되는 이러닝에 대한 대학생들의 수강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 51-76.
  26. 배두환 (2013). 스마트폰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 연구, 14(2), 47-68.
  27. Schierz, P. G., Schilke, O., & Wirtz, B. W. (2010). Understanding consumer acceptance of mobile payment services: An empirical analysis.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9(3), 209-216. https://doi.org/10.1016/j.elerap.2009.07.005
  28. Chuo, Y. H., Tsai, C. H., & Lan, Y. L. (2011).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support, self efficacy, and computer anxiety on the usage intention of e-learning system in hospital. African Journal of Business Management, 5(14), 5518-5523.
  29. Gu, J. C., Lee, S. C., & Suh, Y.H. (2009). Determinants of behavioral intention to mobile banking.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36(9), 11605-11616. https://doi.org/10.1016/j.eswa.2009.03.024
  30. 김성진 (2014). 대학도서관 모바일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분석.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5(1), 85-105. https://doi.org/10.14699/kbiblia.2014.25.1.085
  31. Day, J. D. & Su, Y. C. (2013).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consumers' behavioral intention to use nfc mobile phon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reen Technology and Sustainable Development, 102-112.
  32. Park, E., Baek, S., Ohm, J., & Chang, H.J. (2014). Determinants of player acceptance of mobile social network games: An application of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elematics and Informatics, 31(1), 3-15. https://doi.org/10.1016/j.tele.2013.07.001
  33. 현용호, 박영아 (2013). 확장된 TAM모형 적용을 통한 사용후기 특성과 스마트폰 맛집 앱 수용의도간의 영향관계 검증: 정보품질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26(11), 2851-2871.
  34. Liang, J. C., Wu, S. H., & Tsai, C. C. (2011). Nurses' Internet self-efficacy and attitudes toward web-based continuing learning. Nurse Education Today, 31(8), 768-773. https://doi.org/10.1016/j.nedt.2010.11.021
  35. 정덕화, 정철호 (2013). 모바일 SNS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과 관여도의 조절역할. 한국경영교육학회, 80, 21-45.
  36. Kline, R. B. (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Y: Guilford.
  37. 문수백 (2009). 구조방정식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서울: 학지사.
  38. 주영주, 정애경, 임유진 (2012). 사이버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몰입, 학업스트레스, 정신적 소모에 따른 과목 만족도 예측.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5(3), 61-69.
  39. 이정민, 노지예 (2014). 컴퓨터활용교육 : 모바일 과학학습 성과에 대한 시간관리, 유용성, 흥미의 예측력 검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7(1), 65-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