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인적자원부 (2006). 다문화가정 교육지원 대책. 교육복지정책과.
- 김경미 (2013). 자녀 인성함양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전통교육을 기반으로.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선희 (2013). 다문화 이주여성의 자녀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순천향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수환 (1996). 초.중등 학생들의 수학적 문화 형성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개발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순종 (2007). 초등학교의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의 실태와 대책. 나주초등학교.
- 김청명 (2009). 탈북학생들의 수학 학습에서 어려움과 수학화를 통한 함수의 이해.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혜미 (2013). 수학 교과서의 다문화적 요소 비교 연구: 2007, 2009개정 중학교 1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화신 (2013). 지각된 수학교사의 지도행동이 학생의 수학 흥미도와 학업성취도 미치는 영향: 수학 학습정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보영 (2010). 수학 교과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의 가능성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은경 (2000). 아동의 교우관계형성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빈부격차.차별시정위원회 (2006). 다문화 개방사회를 위한 사회정책 연구. 서울: 빈부격차.차별시정위원회.
- 서영숙.이재연.성영혜.김광웅 (1993). 아동교육심리. 서울: 숙명여자대학교출판부.
- 성신여자대학교 사범대학 (2012). 다문화교육을 위한 하이브리드교실에 적합한 교수방법 연구. 교원양성 선도 사범대학 지원 사업 연구보고서.
- 송륜진, 문종은, 주미경 (2010). 다문화수학교사교육의 원리와 방법.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제 12 권 제 4 호.
- 송륜진 (2011). 다문화적 수학수업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송륜진, 주미경 (2014). 다문화 수학교사 교육모델 개발연구 : 수학교육 현장 상황분석 기반 예비모델 탐색. 대한수학교육학회. 24(2). 227-251(25쪽)
- 송륜진, 노선숙, 주미경 (2013). 우리나라 수학교사의 다문화역량 실태 연구: 다문화수학교사교육 방안 탐색을 위한 제언.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23(3). 313-333.
- 송혜은 (2008).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수학 학습 성취도 실태 조사: 초등학교 4,5,6학년을 대상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안단비 (2011). 다문화 이해 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수학과 학습 자료의 개발과 적용.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순실 (2008).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요인과 학교생활 어려움에 관한 분석.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장성순 (2006). 초등학생의 또래관계와 학교적응과의 관계 :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경남대학교 석사논문.
- 장윤영, 고상숙 (2009). 다문화권 학생들의 초등수학 학습과정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 제 48권 제 4호.
- 정은실 (2008). 다문화 이해를 위한 초등학교 수학과 학습 자료의 개발과 적용. 진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제 18권. 57-89(33쪽)
- 정은진 (2010). 다문화교육을 위한 수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과 효과 연구: 전문계 고등학교 1학년 사례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주미경 (2009). 민족지학적 수학과 다문화적 수학교육 : 수학교실에서의 다양성에 대한 교육적 담론. 대한수학교육학회: 학교수학(School Mathematics), 11(4), 625-642(18쪽).
- 최민기 (2012).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수학 학습에서 겪는 장애요인과 지도 방안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미숙 (2009).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호남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Ascher, M. (1991). Ethnomathematics : A multicultural view of mathematical ideas. NY: Chapman & Hall.
- Banks, J. (2008).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4th Ed.). Boston: Pearson Education Inc.
- Bennett, C. I. (2007). Comprehensive Multicultural Education(6th Ed.). Boston: Pearson Education Inc.
- D'Ambrosio, U. (1997). Ethnomathematics and its place in history and pedagogy of mathematics. In Powell, A.B. & Frankenstein, M.(Eds.), Ethnomathematics: Challenging Eurocentrism in mathematics education (pp.13-24) .NY: SUNY Press.
- Damon, W. (1977). The social world of child. Sanfrancisco: jssey-Bass Publishers.
- Gollnick, D. M., & Chinn, P. C. (2006). Multicultural education in a plural society(7th Ed.). NJ: Pearson/Merrill Prentice Hall.
- Grant, C. A., & Sleeter, C. E. (2003). Turning on Leraning(3rd Eds.). NY: John Wiley & Sons Inc.
- Gutstein, E. (2003).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 in an urban, Latino school.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4(1)37-73. https://doi.org/10.2307/30034699
- Hartup, W. W. (1983). Peer relation and growth of social cognitive process. Hanover, N, H :University Press of New England.
- Jensen, B. T.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Spanish Use in the Classroom and the mathematics achievement of Spanish-Speaking kindergartners. Journal of Latinos and Education, 6(3). 267-280. https://doi.org/10.1080/15348430701312909
- Joseph, G. G. (1993). A rationale for a multicultural approach to mathematics.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ing mathematics from a global perspective, 1-24.
- Ladson-Billings, G. (1995). Toward a Theory of Culturally Relevant Pedagogy.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2(3), 465-491. https://doi.org/10.3102/00028312032003465
- Leonard, J. (2008). Culturally specific pedagogy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NY: Routledge.
- Lipka, J., Hogan, M. P., Webster, J. P., Yanez, E., Adams, B., Clarks, S., & Lacy, D. (2005). Math in a cultural context: Two case studies of a successful culturally based math project. Anthropology in Education Quarterly, 36(4), 367-385. https://doi.org/10.1525/aeq.2005.36.4.367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NCTM).
- Nieto, S. & Bode, P. (2008). Affirming Diversity: The Sociopolitical Context of Multicultural Education(5th Ed.). Boston: Pearson Education, Inc.
- Reardon, S. F. & Galindo, C. (2007). Patterns of Hispanics students' math skill proficiency in the early elementary grades. Journal of Latinos and Education, 6(3). 229-251 https://doi.org/10.1080/15348430701312883
- Sleeter, C. E., & Grant, C. A. (2009). Making choices for multicultural education: Five approaches to race, class and gender(6th Ed.). NY: John Wiley & Sons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