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민지 (2012). 리처드 프린스(Richard Prince)의 차용작업에 나타나는 해체적 속성.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고호영 (2008). Dewey 경험적 지식의 포스트모더니즘과의 정합성 연구. 교육철학, 35, 181-232.
- 곽향림 (2008). 교실공동체를 지원하는 구성주의 교사의 위치. 유아교육연구, 28(4), 289-312.
- 권성민 (2010).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에 관한 고찰: 포스트모더니즘을 중심으로. 영유아교육연구, 13, 67-81.
- 권인호 (2008). 한국 근현대에서 서양 윤리사상과 실학의 만남. 동양철학, 29, 117-145.
- 김규수 (2001). 포스트모더니즘적 유아교육관 고찰. 유아교육연구, 21(1), 161-176.
- 김나영 (2012).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이론의 비교분석연구를 통한 학습모형제시. 정보디자인학연구, 18, 1-10.
- 김다영 (2009). 클래스 올덴버그(Claes Oldenburg) 작품의 해체적 특성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무길 (2003). Dewey 교육철학에서의 교호작용과 포스트모더니즘. 교육학연구, 41(3), 19-45.
- 김미연 (2013). 발도르프 유아교육기관의 통합교육 실태 및 부모들의 인식에 대한 연구: E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성학 (2005). 포스트모던 시대의 교회와 목회.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영천, 주재홍 (2009). 포스트모더니즘에서 생각해보는 교육과정 연구: 탐구주제와 연구 영역들. 교육과정연구, 27(2), 1-31.
- 김영철 (2013). 사건으로서의 교육: 육하원칙에 따른 천개의 고원의 교육학적 해석. 교육철학, 35(2), 35-48.
- 김욱동 (2004).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서울: 문학과지성사.
- 김욱동 (2008). 포스트모더니즘. 서울: 연세대학교출판부.
- 김윤태 (2005). 새로운 시대와 사회 이론: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넘어. 현상과 인식, 29(4), 114-138.
- 김은정 (2012). 니체에 있어서 허무주의를 극복하는 인간상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일방 (2008). 세계화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세계화 윤리. 철학연구, 108, 35-59.
- 김정숙 (2013). 예비유아교사의 논리 및 창의적 사고기반 유아교육현장의 문제해결과정에서 나타난 문제해결전력과 경험의 의미. 유아교육학논집, 17(2), 145-170.
- 김지은 (2000). 그대 안에 내가 있고 내 안에 그대가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천기, 김양자 (2003). 공교육의 문제와 그 대안에 대한 서구교육이론의 한국적 타당성 고찰. 한국교육사회학연구, 13(1), 77-107.
- 김혜숙 (1997). 포스트모더니즘과 철학.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김효성 (2011). 회화적 표현 기반의 브랜드 아이덴티파이어 개발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희숙 (2009). 유아교육기관에서 멘토링 기능이 교사의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노양진 (2004). 포스트모더니즘과 다원주의: 로티와 리오타르. 범한철학, 34, 59-82.
- 명지원 (2006). 모더니즘 교육이론의 한계와 대안에 대한 연구: 홀리스틱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포럼, 5(1), 169-187.
- 묵영해 (1994). 후 현대주의 교육관. 서울: 교육과학사.
- 박경민 (1998). 포스트모던 교육의 위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종국 (2009). 교육 개념화의 탈구조주의적 접근. 교육학연구, 47(4), 27-49.
- 손지현 (2006). 브렌트 윌슨의 미술교육 사상과 시각문화 연구. 미술교육논총, 20(3), 1-17.
- 송원엽 (2010). 자기의식의 탈변증법적 과정을 통한 작품표현연구: 본인의 작품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심성보 (1993). 포스트모던 교육학과 교육철학적 위상. 교육철학, 11, 117-150.
- 양경숙, 김현아 (2011).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교육적 의미 고찰: 담론과 해체를 중심으로. 현상해석학적 교육연구, 8(2), 33-51.
- 양진영 (2010). 문화산업을 통한 국가경쟁력 제고 방안 연구: 문화원형의 활용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오현아 (1993). 현대섬유미술에 있어서 포스트모더니즘 특성에 관한 연구: 작품제작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우혜원 (2003). 사각지대: 모더니즘, 모더니즘 이후의 중간지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유혜령 (1991).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정신문화연구, 43, 183-197.
- 윤병렬 (2009). 포스트모더니즘의 실상과 허상에 대한 성찰. 동양철학연구, 57, 77-112.
- 이강일 (2008). 포스트모더니즘을 통해서 본 통합의 미술교육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근호 (2006). National Identity in Korean Social Studies Curriculum. 비교교육연구, 16(2), 175-205.
- 이동성 (2008). 포스트모더니즘 문화이론의 철학적 기반. 동서언론, 11, 215-235.
- 이명숙, 조희정 (2005).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적합한 유아 리더십 교육. 아시아아동복지연구, 3(2), 141-159.
- 이상준 (2006). 한국의 교양을 읽는다 3. 서울: 휴머니스트.
- 이순주 (2004). 모더니즘에서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로의 변화와 21세기 영재교육. 비교교육연구, 14(1), 211-244.
- 이신영 (2008).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측면에서 본 아도르노 음악사회학 고찰.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영석 (2009). 0세부터 글로벌 유전인자를 개발하라. 서울: 아이비하우스.
- 이용환 (2007). 권력/계약으로서의 지식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연구, 25(1), 1-23.
- 이윤경 (2013). 유아미술의 표현과 발달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정엽 (2012). 우리나라 공교육 제도 안에서의 가톨릭 학교의 정체성에 대한 고찰: 대구광역시 내에 소재한 가톨릭 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대구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정희 (2010). 도덕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탐구공동체 수업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화도 (2012). 데리다 해체철학의 유아교육적 함의. 열린유아교육연구, 17(6), 53-72.
- 이화식 (2013). 비판적 교육학에 근거한 비판적 시각 문해교육. 조형교육, 48, 407-430.
- 임부연 (2005). 포스트모던 유아교육과정의 미학적 탐색: 해체를 넘어 생성을 위하여. 교육과정연구, 23(4), 207-230.
- 임수영 (1994). 시간의 흔적으로서의 형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진영, 박은혜 (2012). 유아교원양성과정에서 문제중심학습(PBL)적용 실행과정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17(1), 139-167.
- 임창석 (2009). 아서 단토의 예술개념에 관한 연구: 예술의 개념, 예술의 종말과 다원주의 미술. 동방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임현미 (2012). 듀이의 교육방법론에 기초한 도덕과의 다문화교육 방향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미라, 이명희, 이영미 (2010). 확산적 사고를 촉진하는 교사의 발문이 만 5세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5(2), 137-156.
- 정석환 (2008).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개념과 그 교육적 의미. 교육사상연구, 22(2), 269-289.
- 정은실 (2012). 유아의 또래 지위에 따른 갈등 쟁점 및 갈등해결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지현 (2006). 유아교육과정과 교사 전문성의 패러다임 전환적 의미 연구: 생태유아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 질적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1(6), 249-271.
- 정탁준 (2004). 현대사회의 분열과 도덕교육의 방향: 이성중심 도덕관의 비판을 중심으로. 도덕윤리과교육, 18, 94-111.
- 조현길 (2007).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에서 본 레지오에밀리아 접근의 특성.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화연 (2007). 만 4세 파랑새반 유아들의 상상놀이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주재홍 (2013). 학교지식에 관한 해체적 탐구. 인격교육, 7(3), 115-138.
- 최경순, 황연숙, 정지영 (1999).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보육시설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7, 227-250.
- 최민식 (2013). 포스트모더니즘시대의 정체성의 위기와 象의 문제: 몸적 자기(the bodily self)의 관점에서. 범한철학, 69, 205-237.
- 최태규 (2000). 20세기 문화현상의 전개 1. 인문논총, 7, 121-154.
- 한국유아교육학회 (2005). 유아교육의학 이해 "한국 유아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과 과제". 서울: 양서원.
- 한은구 (1993). 실재와 허구의 탐색: Kurt Vonnegut 소설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함영숙 (2011).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를 통한 미술교육 방향에 대한 탐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황윤성, 양옥승 (2002).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에서 유아교육에 대한 함의. 열린유아교육연구, 7(2), 335-355.
- Allan, J. (2011). Complicating, not explicating: Taking up philosophy in learning disability research. Learning Disability Quarterly, 34(2), 153-161. https://doi.org/10.1177/073194871103400206
- Arbesman, S. (2014). The half life of facts, 지식의 반감기(이창희 옮김). 서울: 책읽는 수요일 (원판 2012).
- Aubrey, C. (2008). Early childhood and care in England: When pedagogy is wed to politics. Journal of Early Childhood Research, 6(1), 7-21. https://doi.org/10.1177/1476718X07086586
- Austin, M. (2011). Useful fictions: Evolution, anxiety, and the origins of literature. Nebraska: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 Bekoff, M. (2013). Ignoring nature to more: The case for compassionate conservatio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Bhattacharjee, S. (2014). Relevance of Tagore's philosophy of education in postmodern era: A conceptual analysis. IOSR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19(9), 34-40.
- Bhavya, M. S. (2007). Early childhood education. Delhi: Gyan Publishing House.
- Cannella, G. S. (2002). Deconstruct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Social justice and revolution, 유아교육 이론 해체하기: 비판적 접근(유혜령 옮김). 서울: 창지사(원판 1997).
- Charlton, L. B. (2010). From college to kindergarten: Teacher education background and student achieve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NC.
- Chung, L., Marvin, C., & Churchill, S. (2005). Teacher factors associated with preschool teacher-child relationships: Teaching efficacy and parent-teacher relationships. Lincol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 Cicchetti, C., & Roisman, G. I. (2011).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NY: John Wiley & Sons.
- Cole, M., Hill, D., & Rikowski, G. (1997). Between postmodernism and nowhere: The predicament of the postmodernist.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5(2), 187-200. https://doi.org/10.1111/1467-8527.00045
- Creswell, J. W. (1998).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London: Sage.
- Dahlberg, G., Moss, P., & Pence, A. (2007). Beyond qualit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Postmodern perspectives,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새로운 이해와 실천을 열어가기. (김희연, 신옥순, 염지숙, 유혜령, 정선아 옮김). 서울: 창지사(원판 1999).
- Edidin, A. (2008). Consequentialism about historical authenticity. CA: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Press.
- Edwards, C. P. (2011). Three approaches from Europe: Waldorf, montessori, and reggio emilia, Early Childhood Research and Practice, 4(1), 1-14.
- Edwards, J. (2006). Critique and crisis today: Koselleck, enlightenment and the concept of politics. Contemporary Political Theory, 5, 428-446. https://doi.org/10.1057/palgrave.cpt.9300247
- Elizabeth, W. (2007). New directions in play: Consensus or collision?, Education 3-13, 35(4), 309-320. https://doi.org/10.1080/03004270701602426
- English, F. W. (2003). The postmodern challenge to the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Springfield: Charles C. Thomas Publisher Ltd.
- Gabriel, B., & Ilcan, S. (2004). Postmodernism and the ethical subject. Montreal: McGill-Queen's Press.
- Gibbons, A. (2007). The politics of processes and products in education: An early childhood metanarrative crisis. Educational Philosophy and Theory, 39(3), 300-311. https://doi.org/10.1111/j.1469-5812.2007.00323.x
- Goffin, S. G., & Wilson, C. S. (2001). Curriculum models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Appraising the relationship. NJ: Merrill Prentice Hall.
- Harvarges, V. (2011). Supporting children's working theor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What is the teacher's role? Master's thesis, Auck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CA.
- Hohmann, M., & Weikart, D. (1995). Educating young children: Active learning practices for preschool and childcare programs. MI: HighScope Press.
- Kim, S. (2008). Teacher-child interactions in voluntary pre-kindergarten programs in child care settings: A critical analysis of barriers and facilitat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Florida, FL.
- Kolb, D. A., Boyatzis, R. E., & Mainemelis, C. (1999). Experiential learning theory: Previous research and new directions. Cleveland: 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 Press.
- Kuczynski, L. (2003). Handbook of dynamics in parent-child relations. London: Sage.
- Lillemyr, O. F. (2011). Play-experience-learn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Oslo: Universitetsforlaget.
- Lobman, C. (2005), Improvisation: postmodern play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In S. Ryan & S. Grieshaber (Eds.), Practical transformations and transformational practices: Gobalization, postmodernism,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pp. 243-272). Bingley, UK: Emerald Group Publishing Limited.
- Makin, L. (2006). Literacy prior to school entry: narratives of access and exclusion. In R. Parker-Rees & J. William (Eds.), Early years education (pp. 257-444). New York: Routledge.
- Mason, D. N. (2006). Realizing 'quality' in indigenous early childhood development.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Canada.
- McBride, N., Lander, R., & McRobb, S. (1997). Postmodernist business information management. Leicester: De Montfort University Press.
- Moss, P., & Dahlberg, G. (2008). Beyond qualit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Languages of evaluation. New Zealand Journal of Teachers' Work, 5(1), 3-12.
- Nadler, J., Thompson, L., & Boven, L. V. (2003). Learning negotiation skills: Four models of knowledge creation and transfer. Management Science, 49(4), 529-540. https://doi.org/10.1287/mnsc.49.4.529.14431
- Philips, M. (2010). Postmodernism. London: Sage.
- Sellers, M. (2005). Growing a rhizome: Embodying early experiences in learning. New Zealand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8, 29-41.
- Skinner, D. A. (2008). Without limits: Breaking the rules with postmodernism to improve educational practices in order to best serve students. National Forum of Educational Adminstration and Supervision Journal, 25(4), 1-11.
- Thacker, J. (2013). Postmodernism and the ethics of theological knowledge. Farnham, UK: Ashgate Publishing.
- Tobin, J. (1995). The irony of self-expression. American Journal of Education, 103(3), 233-258. https://doi.org/10.1086/444101
- Weldt-Basson, H. C. (2010). Postmodernism's role in Latin American literature. London: Palgrave Macmillan.
- Wessler, R. L. (2014). How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belongs in the constructivist camp. In J. Carson & W. Knaus (Eds.), Albert Ellis revisited (pp. 310-314). New York: Routledge.
- Yazdani, N., Murad, H. S., & Abbas, R. Z. (2011). From modernity to postmodernity: A historical discourse on western civiliz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nd Social Science, 2(11), 249-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