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보육교직원의 지지가 초임유아교사의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s of Self Leadership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care Teachers' Support and Beginning Early Childhood Teachers' Role Performance

  • 투고 : 2015.10.15
  • 심사 : 2015.12.14
  • 발행 : 2015.12.31

초록

본 연구는 초임유아교사의 역할수행, 셀프리더십, 보육교직원의 지지 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전국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491명의 초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한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사회적 지지 질문지(이재영, 2012), 역할수행 질문지(박복매, 2011)와 셀프리더십 질문지(박동현, 2014)를 사용하였다. 결과처리를 위해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 ANOVA 검증, $Scheff{\acute{e}}$의 사후검증분석,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초임유아교사의 보수와 학력, 연령에 따른 보육교직원의 지지, 역할수행, 셀프리더십은 각각 집단 간 유의차가 있었다. 기관유형에 따른 보육교직원의 지지와 역할수행은 집단 간 유의차가 있었으나 셀프리더십에서는 집단 간 유의차가 없었다. 둘째, 셀프리더십이 보육교직원의 지지와 초임유아교사의 역할수행 간에 부분 매개역할을 하고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초임유아교사의 개인변인을 고려하여 역할수행과 셀프리더십을 높일 수 있는 방안과 원장이나 동료교사의 실질적인 지원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among beginning early childhood teachers' role performance and self leadership, and childcare teachers's support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491 beginning early childhood teachers working in kindergartens and child care centers across the country. Childcare teachers' support questionnaire(Jae-Young Lee, 2012) role performance questionnaire(Bog-Mae Park, 2011), an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Dong-Hyen Park,2014) were used for this study. For the research analysis, frequency, Cronbach's ${\alpha}$ coefficient, ANOVA test, $Scheff{\acute{e}}$ post-hoc analysis and Pearson's correlation were calculated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it was revealed that there are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s in beginning early childhood teachers 'role performance and self leadership, and childcare teachers's support which were related to early childhood teachers' salary, education background, and age. Also, there are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s in beginning early childhood teachers' role performance and childcare teachers's support, which were related to type of child-care center role performance, but there were no differences in beginning early childhood teachers' self leadership. Secondly, childcare teachers's support have statistically meaningful positive influences on beginning early childhood teachers' role performance through the mediation of self leadership. Through this study, it is possible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to seek ways to enhance beginning early childhood teachers' role performance and self leadership under the considerations of their individual background characteristics, and to promote the practical support for the director or colleagues.

키워드

참고문헌

  1. 곽현주 (2004). 수업반성과정과 유치원 교사의 교수행동.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 고영자 (2007). 유아교사의 교직부합성과 사회적 지지에 따른 교사의 조직몰입 및 역할수행.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 구지애 (2011). 사립유치원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자기지도성.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 김민정 (2007). 대학생의 셀프리더십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5. 김세일 (2011). 교사의 셀프리더십과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6. 김수자 (2006). 셀프리더십 훈련 프로그램이 유아교육기관 교사들의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7. 김옥주 (2012). 영아반 초임교사의 직무수행을 돕는 교사교육프로그램 모형 개발. 신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8. 김인영 (1994). 초임교사의 직무수행에 영향을 주는 준거집단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9. 김정희, 문혁준 (2010). 국공립과 사립 유치원교사의 조직효과성에 대한 사회인구학적 변인 및 임파워먼트의 영향 비교. 아동학회지, 31(2), 69-83.
  10. 김정희, 이용주, 김동춘 (2014). 보육교사의 역할수행과 원장의지지, 소진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5), 175-190.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5.175
  11. 김정희, 최미경 (2013). 보육교사의 개인변인, 정서노동, 직무소진의 관계. 생태유아교육연구, 12(2), 51-68.
  12. 김정희, 최미경, 최윤진 (2013). 초임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원장 및 동료교사의 지지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7(5), 209-227.
  13. 김진영, 성원경 (2012). 유치원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전문성 인식과의 관계 연구. 직업교육연구, 31(2), 123-140.
  14. 김현미 (2013). 유치원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5. 김현지 (2010). 유치원 교사의 자기지도성과 배경변인 및 직무만족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문혁준, 안효진, 김경회, 김영심, 김정희, 김혜연, 배지희, 서소정, 이미정, 이희경, 조혜정, 한민경 (2011). 보육교사론. 서울: 창지사.
  17. 박동현 (2014).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도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8. 박복매 (2011).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내외통제성, 직무환경, 정서지능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9. 박성남 (2009). 예비 보육교사와 현직 보육교사의 교직전문성 인식과 역할수행. 순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 박지원 (1985). 사회적 지지 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1. 박향숙 (1995). 유치원 교사의 역할지각과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2. 백은주 (2006). 유치원 초임교사의 어려움과 교사 자아개념 및 조직풍토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6(2), 27-47.
  23. 서윤희, 조부경 (2012). 매개변인으로서의 개인 내적 변인을 고려한 유치원 교사의 자기지도성(Self-Leadership)과 직무태도 간 구조분석. 유아교육연구, 32(6), 217-242.
  24. 서현주 (2006). 어린이집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교사효능감과의 관련성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5. 신미숙 (2010). 유치원 교사의 자기지도성과 조직몰입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6. 오선영, 강병재 (2001). 유아교사의 역할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역할수행 간의 차이. 열린유아교육연구, 6(2), 69-93.
  27. 윤성은 (2013).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전문성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셀프리더십의 조절효과.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8. 이 경 (2002).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역할수행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9. 이란희 (2012). 초등학교 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 서울시 초등학교 교사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0. 이세나, 이영석 (2006). 보육교사의 효능감과 역할수행능력 인식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1), 25-54.
  31. 이승연 (1993). 유아교사발달단계에 기초한 유치원 교사의 관심사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2. 이윤경 (1999). 유치원 교사의 갈등관리유형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교육학연구, 37(3), 365-383.
  33. 이재영 (2012).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회복탄력성, 지각된 사회적 지지와 조직몰입 간의 관계.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4. 이태평 (2001). 유치원 원장의 지도성 유형에 따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5. 임진형 (2000). 유치원 초임교사의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6. 장영숙, 김현미 (2013). 유치원 기관유형별 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4), 335-360.
  37. 장제익 (2009). 체육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조직헌신 및 직무만족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8. 전보겸 (2015). 사회적 지지 및 개인적 변인이 중학생의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9. 정정희 (2012).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수실제의 관계. 동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40. 조병남 (2010). 청소년 교육을 위한 교사의 셀프 리더십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포럼, 9(3), 151-171.
  41. 조부경, 서윤희 (2011). 셀프리더십 교육활동이 예비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및 교직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6(6), 93-115.
  42. 조운주, 최일선 (2004). 사립 유아교육기관 초임교사들의 갈등 및 안정에 대한 이해. 유아교육연구, 24(1), 71-94.
  43. 조인숙 (2005). 보육서비스 질과 보육시설 조직문화의 관계 분석.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44. 조혜진 (2003). 사립유치원 교사의 역할자각과 역할수행정도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5. 조혜진 (2007). 영아반 초임교사들의 어려움과 적응에 대한 이해. 유아교육학논집, 11(2), 237-262.
  46. 주연희 (2004). 유아교육기관 신임교사의 역할수행 관계 변인의 영향 분석.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47. 최현미, 김성민, 권정심, 이경옥 (2009). 유아교사의 역할수행과 관련 변인들 간의 구조모형 분석: 교사의 정서지은, 조직풍토, 직무만족도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3(6), 323-343.
  48. 한유진 (2009). 시간 연장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9. Armstrong, L. J., Kinney, K. C., & Clayton, L. H. (2009). Getting started: Leadership opportunities for beginning early childhood teachers. Dimensions of Early Childhood, 37(3), 11-17.
  50.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y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search, 51(6),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51. Burden, P. R. (1983). Implications teacher career development: New roles for teachers, administrators. Action in Teacher Education, 4(4), 21-25.
  52. Fuller, F. F., & Brown, O. H. (1975). Becoming a teacher. In K. Ryan (Ed.), Teacher education(seventy-fourth year-book of the 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partII)(pp. 25-52).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53. Ho, J., & Nesbit, P. L. (2009). A refinement and extension of the self-leadership scale for the chinese context.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4(5), 450-476. https://doi.org/10.1108/02683940910959771
  54. House, J. S. (1981). Work stress and social support. Massachusetts: Addison-Wesley.
  55. Huling-Austin, L. (1990). Teacher induction programs and internship. In R. Houston, & J. Sikula (Eds.),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er education. New York: Macmillan. pp. 535-548.
  56. Katz, L. G. (1985). Research current: Teacher as learners. Language Arts, 62(7), 778-782.
  57. Manz. C. C. (1986). Self-leadership toward an expanded theory of self-influence process in organiz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1(3), 585-600. https://doi.org/10.5465/amr.1986.4306232
  58. Manz, C. C. (1998).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59. Manz, C. C., & Sims, H. P. (1980). Self-management as a substitute for leadership: A social learning theory perspectiv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5(3), 361-367. https://doi.org/10.5465/amr.1980.4288845
  60. Marshall, G., Kiffin-Petersen, S., & Soutar, G. (2012). The influence personality and leader behaviour have on teacher self-leadership in vocational colleges. Educational Management Administration and Leadership, 40(6), 707-723. https://doi.org/10.1177/1741143212456910
  61. Sarason, B. R., Shearin, E. N., & Sarason, I. G. (1987). Interrelations of social support measures: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2(4), 813-832. https://doi.org/10.1037/0022-3514.52.4.813
  62. Schwarzer, R., & Nina, K. (2007). Functional roles of social support within the stress and coping process: A theoretical and empirical over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42(4), 243-252. https://doi.org/10.1080/00207590701396641
  63. Tankersley, A. A. (2010). Discovering curriculum concerns of beginning early childhood teachers. Childhood Education, 86(5), 293-297. https://doi.org/10.1080/00094056.2010.10521411

피인용 문헌

  1. Becoming ‘us’ not ‘him’: supporting strategy for beginning male teacher of the daycare center director vol.36, pp.5, 2015, https://doi.org/10.18023/kjece.2016.36.5.005
  2. 유아교사와 리더십에 관한 이론적 고찰: 옹호 리더십 연구의 필요성과 가능성 탐색을 중심으로 vol.39, pp.6, 2015, https://doi.org/10.18023/kjece.2019.39.6.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