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 기반 철도 무선망의 신뢰성 및 가용성 향상을 위한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

  • 발행 : 2015.11.30

초록

본 고에서는 최근 큰 관심을 받고 활발하게 연구 개발이 이뤄지고 있는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NFV; Network Functions Virtualization) 기술을 LTE(Long Term Evolution) 기반 철도 무선망에 적용할 것을 제안하고, 신뢰성, 가용성, 확장성을 중심으로 기대효과를 분석한다. LTE 기반 철도 무선망 관련 국내표준과 부산도시철도 1호선 구축 사례를 바탕으로 LTE 기반 철도 무선망의 요구사항을 소개하고, Cloud-RAN과 네트워크 이중화 사례를 통해 NFV 기술 도입에 따른 기대효과를 분석한다.

키워드

참고문헌

  1. 송용수, 김용규, 백종현, "철도전용 통합무선망 개발" 한국 철도학회 논문집 제16권 제6호, 2013.12., pp.551-557.
  2. TTAK.KO-06.0369, "LTE 기반 철도 통신 기능 요구사항", 2014. 10. 13.
  3. TTAK.KO-06.0370, "LTE 기반 철도 통신 사용자 요구사항", 2014. 10. 13.
  4. 부산교통공사,"부산도시철도 1호선 열차무선설비 구매 설치 제안요청서", 2015.4.
  5. ETSI, GS NFV 002 V1.2.1, Network Functions Virtualisation (NFV); Architectural Framework, 2014.12.
  6. ETSI, "Network Functions Virtualisation," White paper, 2015. (http://www.etsi.org)
  7. 이종화, "ETSI NFV Phase-2 표준화 동향", TTA Journal Vol.157, pp.47-53, 2015.
  8. TTA, ETSI NFV PoC 기술 분석서 (draft).
  9. 박종근, 이상민, 윤승현, 이범철, "OPNFV 프로젝트 특 징 및 ARNO 배포판 분석", 전자통신동향분석 30권 4호, 2015. 08.
  10. Wind River, "Wireless Network Virtualization: Ensuring Carrier Grade Availability", 2014.
  11. Stratus, "Ensuring Carrier Grade Service Levels in the New Virtualized World",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