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교육미디어콘텐츠의 학습효과 향상용 콘텐츠 표출 비율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Method Research For Contents Express Ratio Of Display To Improve Learning Effect Of Smart Phone education media contents

  • 이재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대학원) ;
  • 차재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NID융합기술대학원) ;
  • 최성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대학원) ;
  • 이선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정보통신대학 전자IT미디어공학과)
  • 투고 : 2014.05.18
  • 심사 : 2014.06.03
  • 발행 : 2014.06.30

초록

스마트폰이나 테블릿 컴퓨터 등 스마트 모바일 단말기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사용이 가능하고 데이터 통신 및 개인화 서비스를 통한 소셜네트워킹 서비스가 가능하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특이 우리나라 사이버대학교에서는 이미 많은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이러한 모바일 장비에 적합한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여러 모바일 장비 중에서 스마트폰 사용 비중이 월등이 높지만 작은 디스플레이 환경은 학습자의 강의 수강(시청)에 다소 불편함이 발생해서 학습능률을 저하시키는 요소가 될 수 있다. 이런 학습저하 요소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작은 디스플레이에서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콘텐츠 레이아웃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효과 향상용 스마트폰 교육 미디어 제작을 위해 황금분할, 황금나선 이론을 기반으로 한 외적체제를 연구하여 스마트폰 콘텐츠 개발에 활용할 레이아웃을 벡터방식인 일러스트 프로그램으로 개발해 플렛폼을 제시하였다.

We could use a social networking service such as data communication, personalized service through smart devices as Tablet computers and smart phones. Because of these characteristics, suitable lectures are provided to mobile device. especially, in Korea Cyber University already had built a lot of infrastructures. But, many mobile devices are used in a small display environment. it could effect on reduce Students' efficiency from taking courses. Therefore, we need effectively in a small display content layout for overcome these problems. In this paper, proposed the platform for Improve learning effect in smartphone education. It studied based on golden section and golden spiral theory. and also, we developed layout for content development using vector method illustration program.

키워드

참고문헌

  1. 교육과학기술부,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2. 2011 KERIS 이슈리포트연구자료 RM 2011-13
  3. 김동호, "디지털카메라 디자인의 황금분할 분석", 한국디자인포럼, 2008
  4. 김미영, "인터페이스디자인을 위한 동적비례그리드 방버의 응용", 2007
  5. 류량, "황금분할", 기문당, 1983
  6. 신동은, "인간의 시가영역에 따른 디스플레이의 최적화 비율분석", 디지털디자인연구소, 2011
  7. Samara T.Making, "Breaking the Grid A Graphic Design Layout Workshop"Rockport Publishers,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