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똑똑해진 소비자와 소통 시작하자! - 시작 쉽지만 성공 위해선 꾸준한 관심 필요

  • Published : 2014.03.01

Abstract

스마트폰의 등장 이후, 사람들의 미디어 이용 패턴는 급격히 변했다. 유비쿼터스 가속화로 언제, 어디서든 미디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홈페이지, 블로그를 비롯해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의 등장으로 소비자는 단순히 정보를 습득하는 'Push형 이용'에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참여형 이용'으로 변하고 있다. 이런 변화 속에서 브랜드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소비자들과 적극적인 관계 맺기에 나서고 있다. '이것은 좋은 브랜드 또는 제품입니다'라고 단순하게 말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닌, '좋은 브랜드 또는 제품'임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며 소비자와 관계자를 맺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인쇄도 마찬가지다. 이제는 인쇄도 B2B가 아닌 B2C 즉 소비자와 직접 대면하는 업종으로 변하고 있다. 소비자들과의 소통 여부가 인쇄산업 활성화에도 반드시 필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