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척 존스 Chuck Jones의 연출 특징 연구(Tom and Jerry를 중심으로)

A Study of Chuck Jones's Directing Style in

  • 윤정원 (상명대학교 애니메이션학과)
  • 투고 : 2014.08.10
  • 심사 : 2014.09.05
  • 발행 : 2014.09.30

초록

1954년 텔레비전 방송개시를 전후해 미국 애니메이션산업은 새로운 국면을 맞는다. 1930년대와 40년대를 거치면서 애니메이션산업을 주도해오던 스튜디오들은 앞 다투어 새로운 제작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필사의 노력을 기울인다. 그러한 노력들은 미국 애니메이션 황금기에 이룩한 업적들을 계승하여 다시 한 번 카툰 애니메이션의 질적 향상을 이루었고, 비록 버나드 오마(Bernard Oma)와 같은 평론가들이 반복되는 추격 패턴, 과장과 유머로 포장된 폭력성 등을 아이디어의 부재로 표현하며 맹비난하는 것을 뒤로 한 세대를 마감했지만 그 영향력은 오늘날에 이르러서도 지속되고 있다. 당시의 작품들은 오늘에 이르러서도 관객을 사로잡는 힘은 오히려 최근의 작품들이 감히 따라가지 못할 정도이다. 당시를 이끌던 걸출한 연출자들의 면면에서도 척 존스는 단연 빛나는 존재였다. <톰과 제리> 시리즈, <벅스 버니>, <대피 덕> 등 카툰 애니메이션사에 있어 중요한 걸작들이 그의 손을 통해탄생했다. 본 연구에서는 척 존스가 1963년부터 1967년까지 연출한 의 에피소드들을 가지고 그의 연출기법을 분석하였다. 최근 들어 한국 애니메이션은 변화하는 영상 미디어환경에 적합한 작품들을 선보이며 다시 한 번 재기의 동력을 얻고 있는 듯 보인다. 본 연구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정수라 할 수 있는 척 존스의 작품을 통해 우리 애니메이션이 가야할 방향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고자 한다.

After TV Broadcasting service started, American Animation Industry changed dramatically. Through 1930th to 1940th, Major Animation Studios made every effort to adapt to new Animation production environment. Those efforts led rapid improvement of Animation again by succession of heritage in the golden age of American Animation. in spite of successful outcome, some critic like Bernard Oma blamed Animation on repeated chasing pattern, glamorized violence with exaggeration and humor caused by lack of idea. Nevertheless the decade passed by, achievement of the era still have influenced today. The animated films of the age have attractive power in comparison to today's works and Chuck Jones was a glamorous one of the age-leading masters. "Tom and Jerry" series, "Bugs Bunny", "Daffy Duck", and so on, he planned, designed characters and directed those masterpieces. In this study, episodes of "Tom and Jerry" that had been directed by Chuck Jones during 1963 and 1967 are analysed in the view point of direction style. In recently, Korean Animation Industry seems to be accumulated power for rising again by showing new animations that are adapted to new media. Thus, this study aims to give an idea for the new vision of Korean Animation through analysing Chuck Jones' Masterpieces.

키워드

참고문헌

  1. 김양수, 3D 애니메이션작품에서 효율적인 스트레치와 스쿼시 적용 비교 분석에 관한 연구 : <톰과 제리(Tom and Jerry)>와 <인크레더블 (The Incredibles)>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10호 (2006) pp.107-120
  2. 박민주, 미국 카툰 황금기 시대의 TV 애니메이션 프로덕션 디자인에 나타나는 모더니즘의 영향과 스타일 특성 연구,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제12권 제1호 통권33호 (2012. 1) pp.299-308
  3. 박세혁, 무성영화 코메디와 초기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보드빌 슬랩스틱 코메디의 영향, 한국기초조형학회, (2006.11), pp. 255-266
  4. Beck, Jerry, The 50 Greatest Cartoons: As Selected by 1, 000 Animation Professionals. Atlanta: Turner Publishing. ISBN 1-878685-49-X, 1994
  5. Bernard Orna, Blind Alley Cats, Films and Filming, Vol.4 No.2, November, 1957.
  6. Grant, John, Masters of Animation, Watson-Guptill Publications, ISBN 0-8230-3041-5, 2001.
  7. Thomas, Frank, Johnston, Ollie, The Illusion of Life, Walt Disney Productions, 1981.
  8. Wikipedia, Chuck Jones, http://en.wikipedia.org/wiki/Chuck_Jones, 2014. 8. 2
  9. Wikipedia, The 50 Greatest Cartoons, http://en.wikipedia.org/wiki/The_50_Greatest_Cartoons, 2014. 8.2
  10. Wikipedia, Tom and Jerry, http://en.wikipedia.org/wiki/Tom_and_Jerry, 2014. 8. 2.
  11. Wikipedia, Animation in the United States in the television era, http://en.wikipedia.org/wiki/Animation_in_the_United_States_in_the_television_era, 2014. 8. 2
  12. (1965).
  13. (1965).
  14. (1964).
  15. (1947).
  16. (1965).
  17. (1966).
  18. (1965).
  19. (1964).
  20. (1941).
  21. (1964).
  22. (1943).
  23. (19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