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보건복지가족부, 아동.청소년 백서, pp.173-174, 2008.
- WHO, "Health for the world's adolescents" report,2014, http://www.who.int/mediacentre/ news/releases/2014/focus-adolescent-health/en/
- 박경희, "소아, 청소년 비만 예방을 위한 학교 및 지역사회 중재", 가정의학회지, 제25권, pp.519-526, 2004.
- 통계청, 성. 연령.종교별 인구, 2005 인구총조사, www.nso.go.kr, 2005.
- 이선환, 김영희,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가 아동의 불안에 미치는 영향", 복지상담학연구, 제2권, 제2호, pp.85-98, 2007.
- D. Rachel, D. Stephanie, G. David, and K. Harold, Religion, Spirituality, and Depression in Adolescent Psychiatric Outpatients, The Journal of nervous and mental disease, Vol.196, No.3, pp.247-251, 2008. https://doi.org/10.1097/NMD.0b013e3181663002
- 윤명숙, 조혜정, "청소년의 폭력경험유형이 우울 및 음주행위에 미치는 영향: 가정폭력, 학교폭력, 중복폭력 피해경험 중심으로",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29권, 제8호, pp.295-329, 2008.
- 하은혜, 곽진영, "청소년의 자기애와 우울증상의 관계에서 수치심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 제7권, 제2호, pp.315-331, 2010.
- 이준기, "학업중단 청소년의 애착과 우울의 관계에서 탄력성의 매개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이혜순, 옥지원, "청소년의 충동성, 자아존중감, 우울수준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2호, pp.438-446,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1.438
- J. S. Coleman,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94, pp.S95-S120, 1998.
- 이정선, "가정-학교-지역사회의 사회.문화적 관계: 콜맨의 사회자본을 중심으로", 교육인류학 연구, 제4권, 제2호, pp.147-181, 2001.
- M. Rosenberg,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 이혜순, "청소년의 자아분화 수준 및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333-341,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1.333
- J. K Yang and C. K. Kim, "Relationships among delinquent risk factors, protective factors and recidivism of juvenile delinquency," Korean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10, No.2, pp.101-121, 2002.
- 조성은, 여고생의 우울과 자살관념 감소를 위한 인지적 집단상담의 효과, 전남대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1991.
- APA, Diagnostic and Statist Manual of Mental Disorders(DSM-IV), 1994.
- Lee, E. S. Construction of a structural model about adolescents 'alienation, depression, and suicidal though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Korea, 2002.
- 김명식, "일 도시의 남녀 중학생 우울증 유별율과 우울증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제9권, 제2호, pp.645-958, 2008.
- 김기정, 고등학생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위험요인.취약요인.보호요인을 중심으로, 청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손병덕, "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다변적 변인에 관한 고찰", 한국 아동권리학회, 제13권, 제4호, pp.481-510, 2009.
- 김현순, "청소년의 스트레스, 자기효능감, 우울과 자살생각의 관계", 한국청소년연구, 제20권, 제1호, pp.203-225, 2009.
- D. L. Evans and L. W. Andrews, If your adolescent has depression or bipolar disorder, NY: Oxford University Press, 2005.
- M. Empfield and N. Bakalar, Understanding teenage depression, New York: Henry Holt and Company, 2001.
- Bourdieu, The forms of capital. In J. Rich ardson(Ed), Handbook of theory and research for the sociology of education, pp.241-258, Westport, CT: Greenwood Press, 1986.
- Putnam, Making Democracy Work: Givic Traditions in Modern Italy,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1993.
- F. Fukuyama, 구승희역, 1996, 트러스트: 사회도덕과 번영의 창조, 한국경제신문사, 1995.
- V. E. Lee and R. G. Croninger, Social capital and children's development: The case of education, ED pp.412-629, 1996.
- 서혜은, 경제자본, 사회자본, 문화자본이 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김연희, 김선숙, "사회자본이 아동 우울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연구, 제33권, pp.103-127, 2008.
- 신원영, "가족 내 사회적 자본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한국아동복지학회, 제32권, pp.7-32, 2010.
- 김경근, "가족 내 사회적 자본과 아동의 학업성취", 교육사회학연구, 제10권, 제1호, pp.21-40, 2000.
- 김은정, "초기 청소년 자녀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가정 내 사회자본의 역할과 특성에 관한연구", 가족과 문화, 제18권, 제3호, pp.33-61, 2006.
- 김태균, "가족 내 사회적 자본과 청소년의 학업 성취와의 관계- ARCL모델을 적용한 종단연구", 제4회 한국 청소년 패널 학술대회 논문집, 2010.
- Coopersmith,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San Francisco, W.H. Freeman, 1967.
- 이미자, 모둠일기 활동이 중학생의 또래관계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임수경,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부모와의 관계, 친구관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Harter, The perceived competence scale for children, Child Development, Vol.53, pp.87-97, 1982. https://doi.org/10.2307/1129640
- Harter, Manual for the self perception profile for adolescents, Denver, CO: University of Denver, 1988.
- 권현수, 양성은, 오종은, 이미경, 정안나, 최선아, "어머니의 자아존중감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상관연구", 부학, 제26권, pp.89-92, 1993.
- 이정선, 이형실, "청소년의 우울 관련 요인",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제4권, 제4호, pp.77-89, 2012.
- J. S. Lee, Study on perceived parental attitudes in childhood and depression in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Kangneung, Korea, 1998.
- Y. K. Oh, Effects of individual psychology, family environment and social environment factors on adolescents' behavior problem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2008.
- A. K. Kim, Social behavior in children and early adolescents relationships to communication with parents, self-esteem, and depressio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22, No.3, pp.271-285, 2001.
- 윤경희, "영재의 가정환경, 자아개념, 학업성적의 관계", 한국교육심리학회, 제17권, 제2호, pp.331-353, 2003.
- 손진희, 김안국, "가정환경, 자아개념, 자기학습량과 학업성취의 구조적 관계", 한국교육고용패널학술대회, pp.385-409, 2005.
- N. H. Chubb, C. I. Fertman, and J. L. Ross, Adolescent self-esteem and locus of control: a longitudinal study of gender and age differences, Adolescence, 1997.
- 이영자,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자아존중감과 우울 및 불안과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 Beck, Cognitive therapy and emotional disorders, New York : International Univer sities Press, 1967.
- 이경님, "청소년의 우울에 대한 애착과 자아존중감의 인과모형", 생활과학 연구논집, 제10권, pp.41-56, 2002.
- 김연, 우울증의 귀인모형에 관한 연",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5.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 청소년 패널조사(KYPS)VI- 초등 5차 설문지, 2010.
- 전병재,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연세논총. 제11권, pp.109-129, 1974.
- 노충래, 김설희, "중학생의 학업 스트레스와 학업성적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 연구, 제39권, pp.39-68, 2012.
- Baron and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pp.1173-1182, 1986.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정선아, 하양숙, "한부모 가정 초등학생을 위한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9호, pp.227-235,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9.227
Cited by
- Mediating Effects of Emotional Commitment between Downward Benevolence and Team Satisfaction & Team Innovative Behavior vol.15, pp.1,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1.4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