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부모가족 자녀의 학교생활적응 : 개인자원, 가족자원, 발달환경자원을 중심으로

Adaptation of a single parent's child to school life: Focusing on individual resources, family resources and developed environmental resources

  • 박정윤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가족복지과) ;
  • 원아름 (중앙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투고 : 2014.03.12
  • 심사 : 2014.05.08
  • 발행 : 2014.05.31

초록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termine how effective individual resources, family resources and developed environmental resources are in assisting the adaptation of a single parent's child to school life. The subjects were 284 first-year middle-school students with a single parent who were included in the first year of the Korean Children and Youth Research Panel 2010 data. The data were statistically processed using SPSS 18.0softwar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research participa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self-esteem, self-resilience, and peer relations were all shown to have an average of higher than 2 on a 4-point scale. Positive perceptions of parenting attitudes were 2.87, and negative perceptions 2.38. Computer usage was high, scoring 2.42, but mobile phone usage was average, at 2.02. Of the participants, 83.8% did not participate in a club or extracurricular activity. Second, self-esteem, self-resilience, peer relations, and positive parenting attitudes were correlated positively with adaptation to school life, but relying on a mobile phone was correlated negatively. Third, regarding the consequences of the relative effectiveness of the variables for adaptation to school life, as self-esteem, self-elasticity, and positive perceptions of parenting attitudes increased, Adaptation of a single parent's child to school life was more successful. Additionally, as annual family income and reliance on mobile phones increased,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was less successful.

키워드

참고문헌

  1. 강부자.김은혜.노충래(2012). 한부모가정의 부모양육태도가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과 자아탄력성의 매개 효과 및 부자-모자가정의 비교. 학교사회복지, 23, 29-50.
  2. 강창실(2008).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계선자.유경아(2010). 청소년의 환경친화적 소비의식과 자원절약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14(2), 91-108.
  4. 고선강(2014). 한부모 가계의 자산 부채 상태: 남성가구주와 여성가구주 가계의 차이.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18(1), 93-114.
  5. 공계숙(2005). 중학생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자아정체감과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기독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곽민주.이희숙(2009). 청소년의 휴대폰이용실태와 중독적 이용. 생활과학연구논총, 13(1), 183-205.
  7. 곽효경(2013). 중학생의 형제수별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구정화(2005). 한부모가족의 가족탄력성이 가족적응에 미치는 영향 : 울산광역시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구차순(2002). 한부모가족의 가족상호작용과 자녀의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구효정.장윤옥(2009). 휴대전화의 사용동기 유형과 손실지각 정도가 청소년의 휴대전화 소비의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13(3), 281-305.
  11. 권용준.김영희(2011). 가족기능과 청소년의 자아조절이 게임 과몰입과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8(6), 99-121.
  12. 기광도(2009). 결손가정과 청소년 비행간의 관계분석. 행사정책연구, 20(1), 41-70.
  13. 김덕희(2005). 청소년의 인터넷사용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김미숙(2006). 외동아와 형제아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적응차이.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김미숙.박민정.이상헌.홍석표.조병은. 원영희(2000). 저소득 편부모가족의 생활실태와 정책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6. 김원준(2007). 청소년의 동아리활동이 소외감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 석사학위논문.
  17. 김원형(2012). 초등학생의 컴퓨터게임몰입, 우울성향 및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김지근.이기학(2008). 지각된 부.모의 양육 태도 조합패턴과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 상담학연구, 9(3), 1183-1200.
  19. 김태연(2008). 아동.청소년의 인터넷게임을 통한 성취, 자기효능감, 학교적응과 삶의 만족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 김혜주(2012). 청소년의 스마트폰중독이 사회성발달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호남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김희정(2003). 저소득층가정 청소년의 학교적 응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 동덕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남경애.고선강(2008). 청소년의 시간관리행동과 생활만족도: 인문계고, 특성화고, 평생 교육시설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12(3), 103-117.
  23. 류경희(2003). 청소년의 학교생활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관련 변인. 대학가정학회지, 41(2), 47-166.
  24. 박미선(2007). 초등학교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박미영(2008).초등학생의 컴퓨터게임몰입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박상희(2009).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 실패내성, 학교적응관계 연구. 초등교육학연구, 16(2), 59-81.
  27. 박수빈(2012).중학생의 스마트폰중독이 학교 생활적응 및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박수혁(2009).청소년의 인터넷중독이 사회성발달, 학업성취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박은영(2011). 아동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18(6), 1-27.
  30. 박진영(2000). 결손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임파워먼트 요소를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1. 손진분.박미려(2007). 한부모 가정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11(3), 45-65.
  32. 송외전(2012). 부와 모의 양육태도, 중학생의 학교적응과 강인성간의 관계 : 외동아와 형제아 비교.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3. 신윤자(2005).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아탄력성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4. 신진희(2005). 학년에 따른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5. 양순미.유영주(2003). 자아존중감, 가족의 건강성, 사회인구학적 변인이 농촌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1(9), 121-134.
  36. 오승환(2001). 저소득 결손가족 청소년의 적응 결정요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7. 유안진.이점숙.서주현(2004). 청소년의 부모 양육행동 지각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한국가족관계학회지, 9(3), 161-180.
  38. 유진이(2007). 학교동아리활동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129-144.
  39. 이명훈(2007). 공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과 관련 변인.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2(2), 1-22.
  40. 이경은.이기영(2008). 청소년의 환경친화적 소비의식과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관한 연구-어머니의 환경친화적 소비행동과 관련하여-.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12(3), 119-145.
  41. 이민형(2008). 중학생의 휴대폰사용정도에 따른 충동성, 대인관계,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2. 이상호(2011). 청소년의 학교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청소년행동연구, 16, 161-185.
  43. 이성애(2010). 한부모가족과 양부모가족 청소년의 스트레스,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 가족탄력성의 매개 및 조절역할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4. 이연숙(2008). 중학생들의 인터넷중독과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5. 이인혜(2008). 청소년이 인지한 가족탄력성과 학교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서울기독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6. 이태상(2013). 중학생의 문제행동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3(3), 345-360.
  47. 이현화(2012). 초등학생의 부모 맞벌이와 형제유무에 따른 스트레스대처방식과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48. 이혜순.옥지원(2012). 청소년의충동성, 자아 존중감, 우울수준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1), 438-446.
  49. 임수경.이형실(2007).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부모와의 관계, 친구관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9(3), 169-183.
  50. 임정아.이인수(2006). 청소년기의 가족건강성과 학교적응 연구. 아동교육, 15(2), 37-62.
  51. 장석진.송소원.조민아(2011). 중학생의 휴대전화의존도, 부모양육태도, 또래애착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8(12), 431-451.
  52. 장수나(2007). 초등학생들의 컴퓨터게임중독과 학습동기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3. 장영애.박정희(2008). 부모의 양육행동 및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복지학회지, 13(2), 69-85.
  54. 전유진(2006). 한부모가족의 청소년자녀가 지각하는 가족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모.부자가족의 비교를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5. 정영금(1995). 사회교육에서의 가족자원관리 교육의 전개방향. 대한가정학회지, 33(5), 269-278.
  56. 정영주(2009).초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성역할 정체감, 양성평등의식 및 학교생활적응도 분석-단성교육의 관점에서-.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7. 정혜경(2002). 단친가족의 가족구조 및 기능 이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신라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8. 최남숙.유소이(2002). 청소년의 시간사용 실태와 결정요인 분석-가사노동, 여가, 과외수업을 중심으로.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6(1), 1-16.
  59. 최문정(2006). 아동의 부, 모, 또래애착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0. 최은미(2007). 한부모가족 아동의 학교적응 및 변인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1. 최현숙(2004). 결손가정환경이 청소년의 심리 적응 및 가족 기능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2. 최형임.이재성.문영경(2012). 청소년의 동아리활동 만족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미래청소년학회지, 9(1), 23-45.
  63. 황매향.여태철(2006). 초등학생의 적응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아동교육, 15(3), 165-185.
  64. Berndt, J. & Keefe, K.(1995). Friends' influence on adolescents' adjustment toschool. Child Development, 66(5), 1312-1329. https://doi.org/10.2307/1131649
  65. Brady, S. S. & Matthews, K. A.(2002). The influence of socioeconomic status and ethnicity on adolescents' exposure to stressful life events.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27, 575-583. https://doi.org/10.1093/jpepsy/27.7.575
  66. Lisbeth T. Pike.(2003). The Adjustment of Australian Children Growing up in Single-Parent Families as Measured by Their Competence and Self-Esteem. Childhood, 10(2), 181-200. https://doi.org/10.1177/090756820301000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