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200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2012). 유치원 누리과정 해설. 교육과학기술부.
- 강병서, 김계수(2005). 사회과학 통계분석. 서울: SPSS아카데미
- 권재술, 김범기(1994). 초.중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측정도구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3), 251-264.
- 권영례(2000). 유아과학교육. 서울: 학지사.
- 김경미, 김현주, 송연숙(2012). 현장중심 유아과학교육. 서울: 창지사.
- 김미경(2004). 유아과학교육. 서울: 교육아카데미.
- 김민정(2003). '물에 뜨고 가라앉는 것' 활동에서 나타난 유아의 과학적 탐구경험과 개념.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은정(2002). 탐구적 과학교수-학습법이 소리에 대한 유아의 개념형성 및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윤희(2002). 포트폴리오 구성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 및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진주(2010). 채소 기르기 활동이 만 4세 유아의 과학관련 태도 및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남기원(2001). 실험구성활동이 유아의 과학과정기술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민순영(2003). 유아 과학능력 평가 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영유아보육연구, 9, 1-23 .
- 맹애영(2004). 생물 관찰활동에서의 교사의 역할과 유아의 과학과정 기술의 변화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나경(2004). '개구리' 주제에 관한 유아의 탐구능력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서윤희(2003).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성은지, 이문옥(2008).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증진을 위한 통합적 생물기르기 활동. 교육연구, 44, 55-185.
- 신은수, 안경숙, 김은정, 안부금 공저(2009). 생활과학 환경중심의 영유아 과학교육. 서울: 양서원.
- 안경숙(2003). 유아 과학 활동과 통합된 과학능력 평가도구의 개발: 과학적 태도, 탐구 능력, 과학적 개념에 대한 평가.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유경숙(1999). 구성주의에 기초한 밀가루점토활동 구성방식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개념, 과정 기술 및 태도의 차이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경민(2000). 상호작용교수법에 의한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 탐구능력, 태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경우, 이정환(1992).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서울: 창지사.
- 이민정, 이연승, 전지형, 강민정, 이해정, 김정희, 전윤숙, 박주연 공저(2012). 유아과학교육: 실험중심 탐구활동. 서울: 공동체.
- 조부경, 고영미, 남옥자 공저(2010).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 유아과학교육. 서울: 양서원.
- 조형숙, 김선월, 김지혜, 김민정, 김남연(2010). 유아과학교육. 서울: 학지사.
- 차명애(2011). 플로러닝에 따른 자연친화교육 활동이 유아의 자연탐구지능, 과학적 탐구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추정희(2000). 유치원 과학활동에서 포트폴리오 평가활동의 적용효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유미(2010). 유아과학교육. 서울: 창지사.
- Abruscato, J.(2000). Teaching children science(5th ed.). Needham Height, MA: Allyn & Bacon.
- Althouse, R.(1998). Investing sscience with young children. N.Y.:Teacher College press.
- Bowers, A.(1995). Portfolios for assessment and instrution. Greensboro. NC: ERIC Clearinghouse on Counseling and Student Services.
- Gelman, R., Brenneman, K., MacDonald, G., & Roman, M.(2010). Preschool pathways to science. Baltimore: Paul H. Brookes Publishing Co., Inc.
- Gelman, S. A., & Kremer, K. E.,(1991). Understanding natural cause: Children's explanation of how objects and their properties originate. Child Development, 62, 396-414. https://doi.org/10.2307/1131012
- Goodwin, W. L., & Goodwin, L. D.(1997). Using standardized measures for evaluating young children's learning(pp,92-137) In B. Spodek & O. N. Saracho.(Eds). Years book in early chhildhood education vlo 7.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Gullo, D. F.(1997). Assessing student learning through the analysis of pupil products. In B. Spodek & O. Saracho(Eds.), Issu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assessment and evaluation. (pp129-148).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Harlen, W. (1983). Process skills, concept, and Nation Assessment in science.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3, 245-254. https://doi.org/10.1007/BF02356711
- Harlan, J. D.(2005). Science Expioring for the Early Childhood years. NY: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 Harlan, J. D. & Rivkin, M.(2003). 유아과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진명남, 이혜주, 정정희 (역). 서울: 창지사.
- Lind, K. K. (2000). Expioring 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3rd Ed). Albany, NY: Thomson Demar Learning.
- Martin, D. J.(1997). Elementary science methods : A constructivist approach. New York: Delmar.
- Martin, D. J.(2001). Constructing early childhood science. New York: Delmar.
- Martin, D. J.(2003). Elementary science methods: A construtivist approach. C. A.,: Wadsworth, Thomson Learning.
- Martin, D. J.(1997). 초등과학교육 : 성주의적 접근. 임청환.권성기.송명섭.송남희(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 Mindes, G.(2003). Assessing young children(2nd ed.). Upper Saddle River, NJ: Merrill/Prentice-Hall.
- National Research Council(1996). Improving insturction and assess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Summary of workshop serie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National Research Council(2000).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McGrew, K. S., & Woodcock, R. W.(2001). Technical manual: Woodcock-Johnson III. ltasca, IL; Riverside.
- Ostlund, K, L.,(1992). Science process skills: Assessing hands-on student performance. Boston. MA: Addison-Wesley.
- Rezba, R. J., Sprague, C., Fiel, R., & Funk, h. j.(1995). Learning and assessing science process skills. Dubuque, Iowa: Kendall/ Hunt Publishing Company.
- Ruiz-Primo, M., & Shavelson, R., Hamilton, L., & Klein, S.(2002). On Evaluation of Systemic Science Education Reform: Searching for Instructional Sensitivity Journal. https://doi.org/10.1002/tea.10027
- Samarapungavan, A., Mantzicopoulos, P., Patrick, H., & French, B.(2009).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cience learning assessment(SLA): A measure of kindergarten science learniung. Journal of Advanced Academics, 20(3), 502-535. https://doi.org/10.1177/1932202X0902000306
- Seefeldt, C., Galper, A., & Jones, I.(2011). Active experiences for active children science(3rd Ed). NJ.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5), 369-393.
- Smith. A.(2000). Relective portfolios: Preschool possibilities. Childhood Education. 76(4), 204-208. https://doi.org/10.1080/00094056.2000.10521163
Cited by
- 오감을 이용한 벼 관찰활동에서의 만3세 유아의 과학과정기술 변화에 관한 연구 vol.11, pp.5, 2014,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