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규산, 탁진국 (2011). 팀내 경쟁과 팀 몰입, 팀 만족의 관계: 관계갈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4(1), 157-181.
- 김의철, 박영신 (2005). 북유럽과 동아시아에서의 신뢰, 관계와 시민 사회: 심리, 사회, 문화적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1(1), 133-161.
- 김지혜, 탁진국 (2010). 조직 집단 내 갈등의 선행변인에 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3(3), 397-418.
- 대한상공회의소 (2013). 창조경제 외치지만... 기업문화 고작 59점. 헤럴드경제.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30507000058&md=20130510005258_BK에서 2014. 4. 22. 인출.
- 성양경, 김명언 (2006). 팀 내에서 직무갈등과 관계갈등간의 역학. 산업 및 조직 심리학회: 구두발표. 436-437.
- 이종한 (2000). 한국인의 대인관계의 심리사회적 특성: 집단주의적 성향과 개인주의적 성향으로의 변화.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6(3), 201-219.
- 이준호, 박지환 (2011). 집단 내 갈등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한국과 중국 종업원들의 공통점과 차이점.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4(1), 75-102.
- 잡코리아 (2014). 직장인 80% '회사 우울증' 경험. 중앙일보. http://joongang.joins.com/article/aid/2014/04/01/13897644.html?cloc=olink | article | default에서 2014.4.1. 인출.
- 전무경, 김정환, 한권희, 남궁일성 (2006). 조직내 갈등이 조직구성원의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19, 159-180.
- 조긍호 (2007). 동아시아 집단주의와 유학 사상: 그 관련성의 심리학적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1(4), 21-54.
- 조긍호, 김지연, 최경순 (2009). 문화성향과 분노통제: 분노 수준과 공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3(1), 69-90.
- 천만봉 (2008). 국제기업의 조직갈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터넷비즈니스연구, 9(2). 65-92.
- 최상진, 박수현 (1990). '우리성'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한 분석. 한국심리학회연차대회 학술발표논문집, 69-78.
- 최상진, 최수향 (1990). 정의 심리적 구조. 한국심리학회 연차대회 학술발표논문초록, 1-9.
- 최상진, 김기범 (1999). 한국인의 심정심리: 심정의 성격, 발생과정, 교류양식 및 형태.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18(1), 1-16.
- 플랜업 (2011). 직장인들은 어떨때에 회사를 그만두고 싶다고 생각을 할까?. 뉴스웨이브. http://n.newswave.kr/sub_read.html?uid=136535§ion=sc2에서 2014.4.27. 인출.
- 한성호 (2008). 과업갈등과 관계갈등의 전이에 대한 조절변수 효과.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홍선임 (2002). 갈등 수용성, 갈등 효능감, 상사의 유형이 집단 내 관계갈등과 과업갈등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Amason, A. C. (1996). Distinguishing the effects of functional and dysfunctional conflict on strategic decision making: Resolving a paradox for the top management team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9, 123-148.
- Barclay, L. J., Skarlicki, D. P., & Pugh, S. D. (2005). Exploring the role of motions in injustice perceptions and retali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0, 629-643.
- Bowers, B. (1990). Grounded theory, In B, Sarter (Ed.), Paths to knowledge (pp.29-33). New York: National League for Nursing Press.
- Bradley, B. H., Postlethwaite, B. E., Klotz, A. C., Hamdani, M. R., & Brown, K. G. (2012). Reaping the benefits of task conflict in teams: The critical role of team psychological.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7(1), 151-158.
- Charmaz, K. (2000). Grounded theory: Objectivist and constructivist methods. In N. K. Denzin & Y. S. Lincoln (Ed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pp.509-534). Thousand Oaks, CA: Sage.
- Danna, K., & Griffin, R. W. (1999). Health and well-being in the workplace: A review and synthesis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Management, 25, 357-384.
- De Dreu, C. K. W. (2010). Social Conflict: The Emergence and Consequence of Struggle and Negotiation. In S. T. Fiske, D. Gilbert, & H. Lindsey (Eds.),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 (5th ed. Vol. 2, pp.983-1023). New York: Wiley.
- De Dreu, C. K. W. (2011). Conflict at Work: Basic Principles and Applied Issues. In S. Zedeck (Ed.), APA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3(461-493).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s.
- De Dreu, C. K. W., & Weingart, L. R. (2003). Task versus relationship conflict, team performance, and team member satisfaction: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8, 741-749.
- De Wit, F. R. C., Greer, L. L.. & Jehn, K. A. (2012). The paradox of intragroup conflict: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7(2), 360-390.
- Dijkstra, M. T. M., Van Dierendonck, D., Evers, A., & De Dreu, C. K. W. (2005). Conflict and well-being at work: the moderating role of personality.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0(2), 87-104.
- Glaser, B. G., & Strauss, A. L. (1967). The discovery of grounded theory: Strategies for qualitative research. New York: Aldine.
- Guerra, J. M., Martinez, I., Munduate, L., & Medina, F. J. (2005). A contingency perspective on the study of the consequences of the conflict types: the role of organizational culture. European Journal of Work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14, 157-176.
- Huang. J. C. (2010), Unbundling task conflict and relationship conflict: The moderating role of team goal orientation and conflict manag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Conflict Management, 21(3), 334-355.
- Janssen, O., Van De Vliert, E., & Veenstra, C. (1999). How task and person conflict shape the role of positive interdependence in teams. Journal of Management, 25, 117-141.
- Jehn, K. A. (1995). A multimethod examination of the benefits and detriments of intragroup conflict.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40, 256-282.
- Jehn, K. A. & Bendersky, C. (2003). Intragroup conflict in organizations: A contingency perspective on the conflict-outcome relationship. In B. Staw & R. Kramer (Eds.),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Vol. 25, pp. 187-242). Oxford, England: Elsevier.
- Jehn, K. A., & Manni, E. (2001). The dynamic nature of conflict: A longitudinal study of intragroup conflict and group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4, 238-251.
- Lu, L., Zhou, F., & Leung, K. (2011). Effects of task and relationship conflicts on individual work bahaviors. Internatuional Journal of Conflict Management, 22(2), 131-150.
- Mason, J. (1999). 질적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ing]. 김두섭 역. 서울: 나남출판. (원전은 1999년에 출판)
- Markus, H. R., & Kitayama, S. (1991). Culture and the self: Implications for cognition, emotion, and motivation. Psychological Review, 98, 224-253.
- Rispens, S. (2012). The Influence of Conflict Issue Importance on the Co-occurrence of Task and Relationship Conflict in Teams. Applied Psychology, 61(3), 349-367.
- Roseth, C. J., Johnson, D. W., & Johnson, R. T. (2008). Promoting early adolescents' achievement and peer relationships: The effects of cooperative, competitive, and individualistic goal structures. Psychological Bulletin, 134(2), 223-246.
- Shaw. J. D., Zhu, J., Duffy. M. K., & Scott. K. L. (2011). A contingency model of conflict and team effectivenes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6(2), 391-400.
- Simon, T. L., & Peterson, R. S. (2000). Task Conflict and Relationship Conflict in Top Management Teams: The Pivotal Role of Intergroup Trus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5, 102-112.
- Strauss, A., & Corbin, J. (1998). Basic of Qualitative Research. New Deli: Sage publications.
- Triandis, H. C. (1989). The self and social behavior in differing cultural contexts. Psychological Review, 96(3), 506-520.
- Van Kleef, G. A., De Dreu, C. K. W., & Manstead, A. S. R. (2004). The interpersonal effects of anger and happiness in negoti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6, 57-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