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정원, 김순자, "유아의 부적응 행동과 교사의 교수적 스트레스 및 교사-유아 관계", 아동학회지, 제27권, 제1호, pp.17-30, 2006.
- 고종욱, 류철, SPSS를 활용한 사회과학 통계분석, 서울: 그린, 2011.
- 고혜란, 유아의 기질, 만족지연능력, 지능, 보존개념과 교사-유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김경회,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 김기영, 또래 상호작용 속에서의 유아 리더십, 숙명여자대학교 원격유아교육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김동희,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유아의 또래수용간의 관계연구, 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김미선, 유아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김미영,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기질과 또래 유능성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김보균,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아버지와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김선희, "유아의 행동문제에 대한 유아의 기질과 교사-유아 관계의 영향", 유아교육학회지, 제29권, 제5호, pp.203-224, 2009.
- 김성숙, 유아 리더십 유형 검사 도구 개발 및 타당화,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김수옥, 유아의 기질과 사회인지에 따른 교사-유아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김유경, 유아 셀프리더십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간의 관계연구,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김인아, 교사-유아 애착안정성과 교사-유아 관계 및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김정효, "아동발달의 사회적 맥락에 대한 초등교육학적 접근", 초등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pp.355-371, 2000.
- 김정효, 아동리더십, 서울: 교육과학사, 2006.
- 김지은, 5세 유아의 정서지능과 유치원 적응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김현주, 교사가 지각한 유아기질 및 교사기질이 교사-유아 관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 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김혜민, 유아의 성별에 따른 교사-유아 관계와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노영희,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 개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문용린, 종합 진로-적성검사, 서울: 대교출판사, 1997.
- 문혁준, "취학 전 남아와 여아의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기질, 또래상호작용,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 가정환경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제31권, 제1호, pp.35-46, 2010.
- 박명주, 아동의 정서지능과 학교 적응과의 관계,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박선영, 유아의 협동학습에서 나타나는 리더의 형성과정,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박선희, 유아의 기질과 사회성 및 놀이행동과의 관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박성아, 유아의 리더십, 친사회적 행동 및 기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박연경, 유아 리더십 유형화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박인숙, 교사가 지각한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유치원 적응과의 관련성,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박정미, 유아의 정서지능과 유치원 적응관계의 변인분석,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박지희, 영아와 교사 간 애착 안정성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 박화윤, 마지순, 안라리, "교사가 지각한 교사-유아 관계, 유아 자아개념 및 리더십의 관계", 유아교육학회지, 제31권, 제6호, pp.75-94, 2011.
- 박호선,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방식과 유아의 자기조절력 행동 발달간의 관계,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 서기남, 문혁준, "유아의 리더십과 관련된 변인연구", 대한가정학회지, 제47권, 제5호, pp.107-121, 2009.
- 서주옥, 유치원교사의 성격유형과 유아의 기질이 교사-유아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성숙자,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 양육행동에 관한 연구", 교육연구학회지, 제11권, 제3호, pp.122-136, 1999.
- 송명자,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1995.
- 송연희, 유아의 리더십이 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은평구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서울기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신경숙, 유아의 기질에 따른 사회적 기술과 교사 -유아 관계, 호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신유림, 윤수정,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사회적 행동특성 및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관련성: 유아 및 교사 지각의 비교", 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5호, pp.5-19, 2009.
- 오은옥, 유아 연령에 따른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오지연, 유아의 개인적 특성 및 기질, 어머니 양육행동과 교사-유아의 관계, 경회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오정금, 교사가 보고하는 유아 기질척도 (CBQ-TeacherForm)의 타당화 연구,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우정순, 유아의 기질과 유아 리더십 관계연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유정미, 교사-유아 관계,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및 또래유능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윤현석, 감성지능과 창의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 이명숙, "유아 승-승(win-win)리더십 척도 개발", 아동복지연구, 제3권, 제1호, pp.49-67, 2005.
- 이병래, 부모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 이연실, "유아의 놀이성과 리더십과의 관계", 한국놀이치료학회지, 제13권, 제1호, pp.33-48, 2010.
- 이지현,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기질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이진숙, 유아의 애착표상과 교사-유아 관계 및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 이채호, 이찬숙, "유아 리더십과 사회적 능력, 기질 및 어머니 양육태도 간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6권, 제4호, pp.289-303, 2009.
- 장윤희, 유아의 리더십과 자기조절능력이 또래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전경아, 유아의 또래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가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정덕희, "유아의 조망수용능력과 교사 및 또래관계에 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7권, 제3호, pp.239-257, 2010.
- 정대현,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유아.교사관계. 다중지능과 초등학교 적응 간의 관계,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정아름, 유아 지능이 교육기관적응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정인희, 부모용 유아 기질 평정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정현, 유아의 기질에 따른 사회적 행동과 정서지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정혜진, 유아의 기질과 자기조절능력에 따른 문제행동,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정희욱, 박병기, 최성욱, 강일국, 지도력 진단도구 개발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03.
- 조향희, 유아의 또래지위와 정서지능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조희정, 동서양 유아교육의 만남, 한국열린유아 교육학회, 2005국제학술대회, 통합을 위한 다 지능적 접근, 2005.
- 차배근, 차경욱, 사회과학연구방법: 실증연구의 원리와 실제,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3.
- 천희영,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능력", 아동학회지, 제14권, 제2호, pp.17-34, 1993.
- 최남례, 유아 서번트리더십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최미숙, "유아의 기질에 따른 정보처리 유형과 또래 유능성 분석",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2호, pp.99-118, 2007.
- 최은혜, 유아 리더십과 놀이성, 정서지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최자윤, 유아 셀프리더십 평가도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황선희, 유아의 연령, 성 및 기질에 따른 친사회적 행동 훈령효과 분석,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4.
- 황성원, 사영숙, 이성희, 조정신, "유아의 공유적 리더십 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 유아교육학논집, 제12권, 제2호, pp.295-324, 2008.
- M. D. S. Ainsworth, Attachment as related to mother-infant interaction, In J. S. Rosenblatt, R. A. Hinde, C. Beer, & M. Busnel, (Eds. ), Advance in the study of behavior(9), New York: Academic Press, 1979.
- M. F. Bernadette,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temperament and coping in children with development disabilities,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Columbia University Teacher College, 2000.
- S. H. Birch and G. W. Ladd,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s early school adjustment, " Journal of Child Psychology, Vol.35, No.1, pp.61-79, 1997.
- N. A. Boulais, Leadership as a way of thinking, ZERO TO THREE, November, pp.21-26, 2002.
- P. J. Broom, Leadership as a way of thinking. ZERO TO THREE, pp.21-26, 2004.
- W. B. Carey and A. C. McDevitt, "The measurement of temperament in 3-7 year old children, "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try, Vol19, No3, pp.245-253, 1978. https://doi.org/10.1111/j.1469-7610.1978.tb00467.x
- S. Fukada, H. Fukada, and J. Hicks, "Structure of leadership among pre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Vol.155, No4, pp.389-395, 1994. https://doi.org/10.1080/00221325.1994.9914789
- H. Gardner, 통찰과 포용, (송기동 역), 서울: 북스넛, (원저 Leading of mind, New York: Basic Books, 1995출판), 2007.
- C. Howes, C. E. Hamilton, and E. E. Matheson, "Children's relationship with peers: Differential associations with aspects of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 Child Development, Vol65, pp.253-263, 1994. https://doi.org/10.2307/1131379
- S. L. Kagan, "Leadership: Rethinking it-making it happen, " Young Children, pp.50-54, July, 1994.
- M. H. Kutner, C. Nachtsheim, and J. Neter, Applied linear regression models (4th ed), New York: McGraw-Hill, 2004.
- S. A. Lynham, Leadership development: A Review of the theory and Literature, 2000.
- S. A. Miller, Look what I did, Early Childhood Today, Vol10, No4, pp.15-17, 1996.
- A. Mitchell, Reflection on early childhood leadership development: Finding your own path, In leadership in early care and education, ED. by Kagan, S. L. & Bowman, B. T. pp.85-96, NAEYC, Washington, DC, 1997.
- P. G. Northouse, 리서십(김남현 역), 서울: 경문사, (원저 Leadership: Theory and practice 3rd, 2004출판), (2007).
- R. C. Pianta and M. Steinberg,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process of a djustment to school,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Vol.57, pp.61-80, 1992.
- R. C. Pianta and D. Walsh, High-riskchildren in the school: Creating sustaining relationships, NY: Routledge, 1996.
- D. R. Shaffer, 발달심리학(송길연, 장유경, 이지연, 정윤경 공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원저 2002 출판), 2005.
- A. Thomas and S. Chess, R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Brunner Mazel, 1977.
- M. Walker, D. Berthelsen, and K. Irving, "Temperament and peer acceptance in early childhood: Sex and status differences, "Child Study Journal, Vol.31, No.3, pp.177-192, 2001.
- M. J. Wheatley, Turning to one another: Simple conversations to restore hope to the future, San Fransisco: Berrett-Koehler Publishers,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