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박찬욱,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실행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 한국은행들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제14권, 제2호, pp.45-68, 1999.
- 김서영, "국내외 금융기관의 SNS활용 현황 및 시사점", 지급결제와 정보기술, 제48호, pp.1-29, 2012.
- 천성용, "한국 금융회사 마케팅 현황에 대한 탐색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제12권, 제2호, pp.111-133, 2010.
- 김예구, "소셜 미디어와 금융 마케팅", KB지식 비타민(13-072),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pp.1-4, 2013.
- G. Day, "The Capabilities of Marketing-Driven Organiz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58, pp.37-52, 1994. https://doi.org/10.2307/1251915
- G. Day and R. Wensley, "Assessing Advantage : A Framework for Diagnosing Competitive Superiority, " Journal of Marketing, Vol.52, pp.1-20, 1988.
- P. Kotler, "From Sales Obsession to Marketing Effectiveness, "Harvard Business Review 55, pp.67-75, 1977.
- J. Narver and S. Slater, "The Effect of a Market Orientation on Business Profitability, "Journal of Marketing, Vol.54, pp.20-35, 1990. https://doi.org/10.2307/1251757
- B. Jaworski and A. Kohli, "Market orientation: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 Journal of Marketing, Vol.57, pp.53-70, 1993. https://doi.org/10.2307/1251854
- M. Farrell, and E. Oczkowski, "An Analysis of MKTOR and MARKOR measure of Market Orientation : An Australian Perspective, " Marketing Bulletin, Vol.8, pp.30-40, 1997.
- A. Kohli, and B. Jaworski, "Market Orientation : The Construct, Research Proposition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54, pp.1-18, 1990.
- C. Homburg, and C. Pflesser, "A Multiple- Layer of Market-oriented Organizational Culture: Measurement Issues and Performance Outcomes, "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7, pp.449-462, 2000. https://doi.org/10.1509/jmkr.37.4.449.18786
- S. Slater, and J. Narver, "Does Competitive Environment Moderate the Market Orientation Performance Relationship?, " Journal of Marketing, Vol.58, pp.46-55, 1994. https://doi.org/10.2307/1252250
- 강경수, "시장지향성과 IMC활동이 마케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5권, 제3호, pp.332-367, 2013.
- T. Duncan and S. Moriarty, "Communication -Based Marketing Model for managing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62, pp.1-13, 1997.
- M. Reid, "Performance Auditing of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Actions and Outcomes, " Journal of Advertising, Vol.34, pp.41-54, 2005. https://doi.org/10.1080/00913367.2005.10639208
- 한은경, 강형구, 문효진, 계상진, 임수현, 글로벌 시대의 소셜 미디어 광고 전략 연구, 한국관광공사, 2010.
- 장윤희, "소셜미디어 마케팅 성과에 관한 연구-포탈 광고, 블로그, SNS채널의 특징과 성과 비교를 중심으로, "디지털정책연구, 제10권, 제8호, pp.119-133, 2012.
- 성창수, 변충규, 김진수, "시장지향성이 경쟁우위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프랜차이즈 학원을 중심으로, "Korea Data Analysis Society, Vol.12, No. 1, pp.453-465, 2010.
- 이학식, 장경란, 이용기, "호텔산업의 시장지향성과 사업성과의 관계성, 그리고 매개변수에 관한 연구, " 경영학연구, 제28권, 제1호, pp.75-102, 1999.
- R. Bagozzi and T. Yi,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 Journal of the Academy Marketing Science, Vol.16, pp.74-94, 1988. https://doi.org/10.1007/BF02723327
- R. Netemeyer, J. Boles, and R. McMurrian, "An Investigation into The Antecedent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in a Personal Selling Context, "Journal of Marketing, Vol.61, pp.85-98, 1997.
- 서문식, 안진우, "고객참여가 서비스접점에서 서비스 제공자와의 상호작용과 감정적 요소에 미치는 영향-사회교환의 감정이론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38권, 제4호, pp.897-934, 2009.
- 한충민, 이상엽, 김주권, "다국적 기업의 시장지향성이 글로벌 마케팅 자원과 해외시장 성과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논집, 제19권, 제4호, pp.43-60, 2011.
- 지동현, 천성용, 소매금융 : 고객관계관리, 외환위기 10년: 한국금융의 변화와 전망,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7.
- W. Mangold and D. Faulds, "Social media: The new hybrid element of the promotion mix, " Business Horizon, Vol.52, pp.357-365, 2009. https://doi.org/10.1016/j.bushor.2009.03.002
- R. Thackeray, B. Neiger, C. Hanson, and J. McKenzie, "Enhancing Promotional Strategies Within Social Marketing Programs: Use of Web 2. 0 Social Media, "Health Promotion Practice, Vol.9, pp.338-343, 2008. https://doi.org/10.1177/1524839908325335
- 박진수, "외환위기 이후, 금융산업 재편에 따른 경쟁구조의 변화, "Issue Paper, 삼성경제연구소, pp.1-44, 2004.
- 도철환, "스마트금융시대의 금융기관 생존전략", 하나주간리포트,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제1권, 제 25호, pp.1-3, 2011.
- 고기호, 정덕화, 송윤헌, "식품.제약업체의 시장 지향성이 신제품성과에 미치는 영향 : 제품품질, 직원만족 및 혁신속도의 매개역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870-883, 2011.
- 이태용, 유영진, "프랜차이즈 본사의 외부환경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앙트러프러너십, 시장 지향성, 및 조직구조의 매개변수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pp.351-367, 2011.
- 권순애, 김교정, "사회서비스 시장화에 따른 비영리 사회복지조직의 시장지향성과 조직성과 관계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 pp.227-242,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5.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