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북인터넷중독예방센터, 청소년 스마트폰조사: 스마트폰 사용 실태 및 중독현황 조사, 2013.
- 구글 코리아, 한국 모바일 소비자의 이해, 보고서, 2013.
- 권순재, 채성욱, "모바일 휴대용 단말기기의 지속적 이용에 있어서 기기 애착 개념의 역할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8권, 제3호, 2009, pp.27-46.
- 김승아, "SNS(Social Network Service) 사용자들의 관심사 파악을 통한 SNS 개선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2010.
- 김종기, 김진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사회적자본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제21권, 제3호, 2012, pp.163-186.
- 김종기, 김진성, "SNS에서의 그룹 형성이 정보공유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22권 제2호, 2013, pp.25-49. https://doi.org/10.5859/KAIS.2013.22.2.25
- 나은영, "청소년의 이동전화 애착 이용, 효과 지각 및 커뮤니케이션 효능감," 한국언론학보, 제49권, 제6호, 2005, pp.198-232.
- 내가영, "모바일 SNS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와 만족감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2010.
- 닐슨코리안클릭, 뉴스스탠드 전환과 미디어 시장 환경의 변화, 보고서, 2013.
- 심선희, 문제영, "모바일 SNS 속성이 관계형성과 정보공유를 매개로 사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품질경영학회지, 제40권, 제1호, 2012, pp.60-72.
- 송경재, "인터넷 사회자본 연구의 동향과 과제," 정보화정책, 제12권, 제4호, 2005, pp.3-22.
- 송원섭, 인간심리와 자아개념, 양서원, 1989, pp.10.
- 이데일리, 페이스북 IPO 이후 14개월만에 공모가격 회복, 2013.7.31.
- 이은주, "컴퓨터매개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트위터: 향후 연구의 방향과 과제," 언론정보연구, 제48권, 제1호, 2011, pp.29-58.
- 이지연, 정은희, "장애학생의 SNS 이용 실태와 대인 관계 및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저널, 제13권, 제3호, 2012, pp.357-385.
- 유진, "모바일 SNS(Social Network Service)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 학위논문, 충남대학교, 2011.
- 윤상훈, 김근형 "SNS 서비스유형을 조절변수로한 사용자 만족도의 구조 모형," 정보시스템연구, 제21권, 제3호, 2012, pp.23-44.
- 전병제,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연세논총, 제11권, 1974, pp.109-129.
- 정보문화진흥원, 인터넷 중독 실태 조사, 2013.
- 조선비즈, 10대 SNS 세대교체, 2013.11.18.
- 진동욱, 김상훈,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성과의 품질 요인," 한국IT 서비스 학회지, 제7권, 제2호, 2008, pp.197-221.
- 최성일, 경기도 기혼여성의 일.가족 양립 현황, 가족여성정책동향분석, 제62호, 2012.
- 최세경, 곽규태, 이봉규, "커뮤니케이션 성향과 모바일 SNS 애착이 SNS 상호작용과 이용 후 대인관계 변화에 미치는 영향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29권, 제1호, 2012, pp.159-200.
- 피승정, "SNS 사용행동에 따른 SNS 중독 가능성,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차이,"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2012.
- 한국인터넷진흥원, 제6차 스마트폰 이용 실태조사, 보고서, 2013.
- 한국정보통신정책연구원, SNS 이용현황, 보고서, 2013.
- Anderson, J., and Gerbing, 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03, No.3, 1988, pp.411-423. https://doi.org/10.1037/0033-2909.103.3.411
- Anthony, D. B., Wood, J. V., & Holmes, J. G., "Testing sociometer theory: Self-esteem and the importance of acceptance for social decision-making",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43, No.3, 2007, pp.425-432. https://doi.org/10.1016/j.jesp.2006.03.002
- Bowlby, J., Attachment and Loss, Vol. 1; Attachment, Basic Books, New York, 1969.
- Fornell, C., and Larcker, D. F.,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1981, pp.39-50. https://doi.org/10.2307/3151312
- Gefen, D., Straub, D., and Boudreau, 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Regression: Guidelines for Research Practice," Communications of the AIS, Vol.4, No.7, 2000, pp.1-76.
- Kalakota, R., and Robinson, M., The M-business the Race to Mobility, McGraw-Hill, New York, 2001.
- Kraut, R., Patterson, M., Lundmark, V., Kiesler, S., Mukopadhyay, T., and Scherlis, W., "Internet paradox: A social technology that reduces social involvemen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Vol.53, No.9, 1998, pp.1017-1031. https://doi.org/10.1037/0003-066X.53.9.1017
- Leary, M. R., Downs, D. L., Interpersonal functions of self-esteem motive: The self-esteem system as a sociometer, In M. H. Kernis (Ed.), Efficacy, Agency, and Self-Esteem, New York, Plenum Press, 1995, pp.123-144.
- McKenna, K., Green, A., and Gleason, M., "Relationship formation on the internet: What's the big attraction?," Journal of Social Issues, Vol.58, No.1, 2002, pp.9-31. https://doi.org/10.1111/1540-4560.00246
- MacKinnon, D.P., Warsi, G. and Dwyer, J.H., "A Simulation Study of Mediated Effect Measures",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Vol.30, No.1, 1995, pp.41-62. https://doi.org/10.1207/s15327906mbr3001_3
- Nunnally, J. C., and Bernstein, I. H., Psychometric Theory, (3rd ed.), McGraw-Hill, New York, 1994.
- Preach, K.J. and Hayes, A.F., "SPSS and SAS Procedures or Estimationg Indirect Effects in Simple Mediation Models", Behavior Research Methods, Instruments, & Computers, Vol.36, No.4, 2004, pp.717-731. https://doi.org/10.3758/BF03206553
- Rosenberg, M.,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University Press, Princeton New York, 1965.
- Segars, A., and Grover, V., "Re-Examining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fulness: 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MIS Quarterly, Vol.17, No.4, 1993, pp.517-525. https://doi.org/10.2307/249590
- Short, J., Williams, E., and Christie, B., The social psychology of telecommunications, John Wiley, London, England, 1976.
- Stokols, D., and Shumaker, S.A., "People in Places: A Transactional View of Settings," In Harvey, J. H. (Eds.), Cognition, Social Behavior and The Environment, Hillside, HJ: Lawrence Erlbum Associate, 1981.
- Trevion, L., Webster, J., Stein, E. W., "Making Connections: Complementary Influences on Communication Media Choices, Attitudes, and Use," Organization Science, Vol.11, No.3, 2000, pp.163-182. https://doi.org/10.1287/orsc.11.2.163.12510
- Walther, J. B., "Interpersonal effects in computer-mediated interaction: A relational perspective," Communication Research, Vol.19, No.1, 1992, pp.52-90. https://doi.org/10.1177/009365092019001003
- Walther, J. B.,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Impersonal, interpersonal, and hyperpersonal interaction," Communication Research, Vol.23, 1996, pp.3-43.
- Walther, J. B., Parks, M. R., "Cues filtered out, cues filtered in," in Handbook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Kanpp, M. L. and Daly, J. A. (eds.), Sage Publications, Thousand Oaks, 2002, pp.529-563.